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상속세 증여세 차이 나니까 주의하세요

2023.02.28 조회수 3527회

 

안녕하세요. 절세를 조력하는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상속도 증여도 둘다 물려받았을 때를 의미하는 것 같은데.. 정확한 차이는 무엇이고 세율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봐주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상속 또는 증여를 받게 되어 어떤 것이 나에게 유리한지 궁금하시거나, 세금을 조금이라도 더 줄이고 싶어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계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 글을 꼼꼼히 읽어보신다면 분명 확실한 절세 방안을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상속세 증여세 절세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상속세 증여세 차이 도대체 뭘까]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재산을 물려받는 시기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산을 사망 후에 받았다면 상속이고, 사망 전이라면 증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이 하나로 묶여 있기 때문에 (주로 상증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세율도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등한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속세와 증여세는 계산하는 방식도 동일합니다. 

 

상속세 = (총 상속재산 - 상속 공제액) X 상속세율

증여세 = (총 증여재산 - 증여 공제액) X 증여세율

상속세 증여세 차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신고기한이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하는데요. 

 

상속세는 상속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상속세를 자진 신고 납부해주셔야 하고, 증여세는 증여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증여세를 신고 납부해야주셔야 합니다. 러한 기본적인 차이점은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상속세 증여세 차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해요]

 

재산이 옮겨간 시기에 따라 상속세인지 증여세인지가 나뉘기 때문에 명확하게 다른 것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현재 상속세를 내셔야 하는 상황인가요? 혹은 증여세를 내셔야 하는 상황인가요? 

 

당장 이 글을 통해서 얼마를 내셔야 하고 얼마까지 절세가 가능하다라고 정리를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워낙 각자 받은 재산의 액수가 다르고 동산인지 부동산인지, 몇 명과 분할을 해야하는지 상황이 다르다보니 1:1 상담이 필요합니다. 상속세나 증여세 모두 재산세 전담 세무사와 상담을 진행하신다면 분명 혼자서 계산해본 세액보다 훨씬 줄여보실 수 있을 겁니다.

 

굉장히 다양한 공제들이 있음에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기가 쉽지 않아 절세 기회를 놓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공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도 어떻게 적용을 할지를 몰라 막막한 상황이실 텐데요. 세금 줄이고 내 소중한 돈 아끼고 싶다면 전문가의 조력은 필수입니다. 당장 세무사 선임료가 아깝다라는 생각이 당연히 드실 수 있지만, 지금 몇만 원 내시는 것보다 훨씬 큰 세액을 줄여볼 수 있기 때문에 기회비용 계산을 잘 해보셔야 합니다. 

 

특히나 상속세나 증여세같은 경우는 큰 금액이다보니 세금도 만만치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줄여보고 싶으신 분께서는 당소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상속세 증여세 차이, 이런 전문가를 만나셔야 합니다]

 

상속세 혹은 증여세를 줄여보고 싶어서 세무사와의 상담을 받고자 여러군데 상담을 받아보신 분들은 분명 아실 겁니다. 막상 재산세 전문 세무사를 찾아보려해도 많지가 않습니다. 상속이나 증여, 양도같은 경우는 실 거래가액부터 각종 재산을 일일이 계산해야 하고 일반 세금 신고나 기장관리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그렇다보니 아예 취급을 하지 않는 세무사무소가 많은데요. 당소는 상속세 전문 세무사, 증여세 전문 세무사 등 이런 복잡한 재산세를 도와드리는 전문가를 담당 배정해드리고 있습니다. 기장관리만 해온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보다 훨씬 경험과 노하우가 많아 더욱 큰 절세액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세무사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지도 어플부터 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일 잘하는 세무사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하는 기준에 “거리”는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가까운 곳에 조력자가 있으면 든든하기 때문에 거리를 고집하시는 것은 이해하나, 가까운 곳보다 전국적으로 실력좋기로 유명한 곳에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무업무는 어차피 모두 비대면으로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가까운 곳에 맡기실 필요가 없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 또한 서울 강남에 위치하여 있지만 전국 각지에서 절세 상담을 하기위해 많은 연락을 주십니다. 재산세를 전문으로 하는 조력자를 만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오늘 글에서는 상속세 증여세 차이와 공통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상속세와 증여세 모두 다양한 절세 방안들이 있기 때문에 지금 세액 그대로 신고하지 마시고, 꼭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숨겨진 공제들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줄어든 세금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