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사업자 세금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2023.03.20 조회수 1070회

 

안녕하세요. 법인 대표님들의 든든한 절세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법인사업자는 개인사업자 대표님들보다 세금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큽니다. 대외적으로 신용도가 높기 때문에 투자유치와 대출승인, 비교적 낮은 세율로 법인세 세금을 내는 등의 장점이 있는데요.

 

법인사업을 운영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법인에서 발생하는 세금을 대표님께서 직접 관리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지요. 대표님은 경영을 하셔야 하는 인물이지, 세금업무에 매달려 있으면 안되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대표님들께서 세무사를 통해서 세금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법인사업자 세금을 관리하시려면 전문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이 안전하지요. 세무사 실력에 따라서 납부 세금이 최소 수백에서 수천만원까지도 차이가 나기도 하는데요. 세무회계 테헤란은 테헤란이라는 이름으로 법무법인·특허법인이 함께 운영되고 있는데요.

 

국내 유일의 종합기업형 로펌으로 절세전략을 다양하게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이 칼럼을 통해서 그 비결과 함께 법인사업자세금 관련하여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 바로 문의를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와주시면 좋습니다. 상황에 맞게 체계적으로 절세 전략을 만들어드리겠습니다.

 

 


법인사업자 세금, 누가 납부하나?

 

법인사업자세금을 납부하시는 대표님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본점, 주사무소 혹은 사업의 실질적인 주소가 국내인 법인

 ●본점, 주사무소가 외국인 법인 (*외국법인중 국내원천소득에 한함)

 

대부분 법인사업주이신 분들은 3월에 법인세 신고를 진행하실텐데요. 주의점이 있습니다. 법인결산 날짜에 따라서 신고기간이 달라진다는 것이지요. 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기한이 토요일이나 공휴일일 경우에는 그 다음날을 신고기한으로 봅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법인사업자 세금, 신고하실 때 필요한 서류는?

 

법인사업자 세금 납부 대상자와 신고기한을 짚어드렸는데요. 법인사업자세금 신고하실 때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1) 법인과세표준 및 세액신고서

  2) 재무상태표

  3) 포괄손익계산서

  4) 이익잉여금 처분 계산서 (결손금 처리 계산서)

  5) 세무조정계산서

  6) 세무조정계산서 부속서류 및 현금흐름표

이 서류들은 대표적인 서류이며 사업장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겠습니다.

 

투자유치를 노리시는 법인사업자이시라면?

 

스타트업을 운영하시는 법인사업자 대표님들도 계실텐데요. 스타트업 창업의 핵심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아이템 혹은 수익모델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자금 운용을 위해서 그리고 상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아이템에 대한 연구개발비를 마련하셔야 할텐데요.

 

투자를 받아내는 것이 스타트업 운영의 흥망성쇠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만약에 자금을 충분히 보유하셨다면 원활하게 법인을 설립하고 스타트업을 창업하시겠지요. 대부분의 스타트업 법인대표님들은 최소한의 운영자금으로 거의 맨몸으로 시작 하실 것입니다.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라면 투자유치가 너무나도 절실하실 것입니다. 직원고용, 회계관리면에서 미숙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이라면 준비해야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을텐데요. 세무관리에서 기본적인 제무제표 작성 챙기기 어려우실 것입니다.

 

창업 초기에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 때에 세무신고도 하지 않으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큰 실수를 범하신 것입니다. 재무제표를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는 투자자에게 투자대상 법인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제무제표는 업무의 효율성과 내부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이니만큼 투자를 할지말지의 척도가 되는 것입니다. 투자에 대한 신뢰, 미래성장가능성 등 재무제표를 통해서 비재무적인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한 것이지요.

 

투자 유치를 위해서라면 깔끔한 제무제표작성과 세금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세무사의 조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법인사업자 세금, 세무사 조력이 필요한 이유는?

 

법인사업자 세금의 경우 세무사 조력이 반드시 필요한 분야입니다. 법인사업자 세금은 복식부기 장부로 진행이 되는데요. 법인사업자가 작성하는 복식부기장부는 세무사 도움 없이 작성시작도 못하는 고난이도의 장부이기 때문이지요.

 

복식부기 장부 경우에는 모든 거래를 차변과 대변으로 나눠서 자산·손익계정·부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무사 도움이 필수적인 장부에 속하지요. 단순히 장부작성 때문만으로 세무기장을 받으셔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무사 조력이 있을 경우, 법인사업자로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이 많습니다.

 

법인사업자세금을 세무사를 통해 관리한다면 세액공제, 소득공제, 등을 안내 받아서 절세가 가능합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이번 글을 통해서 법인사업자 세금 관련하여 정리해드렸는데요. 사업과 세금은 평생의 동반자일 정도로 뗄수가 없는 개념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법인 사업자 대표님이시라면 꼭 세무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리는데요.

아직 세무사를 찾고 계시거나, 기존 법인 세무기장을 받고 계시는데 시원치 않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세무회계 테헤란이 아주 좋은 정답이 될 것입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수많은 법인사업자 대표님들과 파트너로 인연을 맺어오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절세전략을 통해서 법인사업자 세금으로 겪으시는 어려움을 해결해드릴 수 있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