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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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변경등기 필요한 정보와 절차는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임원에 변동 사항이 생길 경우에는 임원변경등기를 빠르게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등기 해태의 이유로 과태료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임원의 변경등기에 필요한 정보와 절차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원의 변경등기를 알아보신다면 임원에게 변동 사항이 생겼거나 생길 예정이실 겁니다.
그럼 임원의 변경등기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임원에게 변동 사항이 생겼을 경우에 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변동 사항에는 새로운 임원이 올 때 하는 취임 등기,
임원이 임기를 마치고 떠날 때 하는 퇴임 등기,
임원이 임기를 마치고 다시 연장할 때 하는 중임 등기,
그리고 임원이 임기 도중에 이슈가 생겨서 떠날 때 하는 사임 등기
그리고 대표자와 관련하여 대표자의 주소가 변경되었을 때 하는 대표자 주소 변경 등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원의 변경등기가 있을 때 알아 두면 좋은 정보는 무엇일까요?
우선 취임 등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임 등기는 임원을 새롭게 선임할 경우에 해야 하는 등기입니다.
임원에는 이사, 감사, 대표이사 등이 있는데 취임 등기의 경우에는 필요한 절차가 있습니다.
이사 혹은 감사를 취임하기 위해서는 주주총회 결의로 해야 합니다.
대표이사의 경우에는 이사회 결의를 통해서 취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선임한다는 내용을 정관에 기재했거나 이사회가 없다면
대표이사도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서 취임 등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퇴임 등기의 경우에는 임원의 임기가 끝날 때 주로 하는 등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임기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임원의 임기는 최대 3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상황이나 사정에 따라 3년보다 적게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감사라는 임원의 경우에는 다른 임원들과 임기가 조금 다릅니다.
감사는 취임 후 3년 이내의 최종 결산기 3개월 내에 개최하는
정기주주총회일이 바로 임기 만료 시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사의 임기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기업에서는 감사를 기준으로 모든 임원의 임기를 맞추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한 번의 변경등기를 통해 모든 임원의 임기를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임 등기의 경우에는 임원이 임기가 만료되고 다시 임기를 연장하기 위해 하는 등기입니다.
보통 다시 선임이 되어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퇴임 등기와 취임 등기를 각각 진행하지 않고 중임등기로 한 가지만 진행하면 됩니다.
임원의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 진행하는 등기입니다.
마지막으로 대표자 주소 변경은 법인의 대표 주소지가 변경되었을 때 진행하는 등기입니다.
처음 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다 보면 대표의 주소 변경 등기에 대해서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과태료 처분을 받기도 합니다.
대표자 주소 변경의 경우 대표의 주소 이전 사유일, 전입신고일 기준으로
2주 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2주의 기간은 본점의 기준이며 지점의 경우에는 3주 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법인을 대표하는 사람이며 등기부등본에 기재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소 변경도 잘 확인해서 챙겨야 합니다.
그렇다면 각 등기의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원을 변경하기 위한 등기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류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공통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임원 변경 등기 신청서
- 정관 사본
- 법인인감도장 및 법인 인감증명서
- 주주명부
- 주주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 주주총회 의사록
- 법인등기부등본
- 주민등록등본
그리고 각 변경등기마다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취임 등기의 경우 취임 임원의 개인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퇴임 등기의 경우 퇴임하는 임원의 주민등록등본(초본)과
퇴임하는 임원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중임등기의 경우 중임하는 임원의 중임 승낙서,
중임 임원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대표자 주소변경의 경우에는 대표자의 주소가 변경된 주민등록등본(초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서류를 모두 준비했다면 관할 등기소에 신청하면
임원에 대한 변경등기는 무사히 완료할 수 있습니다.
임원변경등기를 문제없이 잘 하려면 기간도 잘 지켜야 합니다.
보통 변경사항이 발생하고 2주 이내에 신청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기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최대 5백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임원변경등기에 필요한 정보와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임원의 경우 법인을 대표하고 운영하는 실질적인 사람들입니다.
그만큼 챙겨야 할 부분도 많고 신경 써야 하는 등기 업무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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