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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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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설립대행, 제대로 된 곳에서 받으려면

2024.12.19 조회수 49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사업의 출발점에 선 분들은 법인 설립이라는 중요한 첫 시작을 잘 해내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앞으로 해 나갈 사업의 형태와 운영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인데요,

 

이 과정에서 정확한 법적 절차와 서류 준비는 필수적이며, 잘못된 준비는 예상치 못한 법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절차와 규정을 모두 이해하고 진행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그래서 많은 창업자들이 선택하는 것이 바로 법인설립대행 서비스입니다. 

 

법인설립대행 서비스는 법률 전문가들이 법인 설립 과정을 대신 진행해 주어, 창업자들이 사업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설립대행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앞서, 우선 법인설립대행은 어떤 순서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법인의 기본사항 결정하기


법인을 구성하는 기본 사항인 상호, 목적, 주소, 자본금, 임원 등과 관련한 정보를 결정해야 합니다.
대행업체에서는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서류를 작성해주고 대행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법인과 관련된 내용은 대표님이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2. 법인설립 서류 작성하기


준비된 기본 사항을 바탕으로 대행업체에서 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 때 준비되는 서류로는 정관, 발기인회의사록, 주주명부, 주식인수증, 취임승낙서, 법인인감신청서 등이 있습니다.
다만, 법인의 특징과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를 준비하거나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3. 법인설립서류 제출 및 등기의 완성


완성된 신청서와 섭립서류들은 법인의 관할 등기소에 제출되고, 설립등기가 승인되어 법인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함께 신청한 법인인감도장도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세무서에 가서 사업자등록을 하고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으면 법인으로서 영업활동이 가능해집니다.
 

 

 

 

법인설립대행을 맡겨도 직접 준비할 서류가 있습니다.

 

 

법인의 설립을 법무법인에 의뢰하더라도, 대표자가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대표자의 주민등록초본 / 등본


대표자의 신분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필수 서류입니다. 법인등기부 상 기재될 대표자의 주소 기입을 위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임원의 개인 인감증명서


전자적 신청 방법이 아닌, 등기소에 방문신청을 전제로 법인설립을 준비하는 경우, 각 임원들의 개인인감도장과 그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전자등기로 신청한다면, 임원 개인의 공인인증서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잔고증명서


잔고증명서란, 법인의 자본금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로, 법인 설립 시 제출하는 가장 중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발기인 대표 명의의 일반 입출금 계좌에 자본금을 준비한 후 잔고증명서를 발급받아, 2주 이내에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발급받은 지 2주가 지난 잔고증명서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법인을 구성하는 기본정보 : 누가 대신 정해줄 수 없습니다.

 

 

법인설립대행 서비스를 통해 많은 부분을 위탁할 수 있지만, 법인과 관련한 주요 사항들은 대표자가 직접 결정해야 합니다.

 

법인의 상호, 목적, 자본금, 임원, 주주 등 여러 사항들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각 요소를 결정함에 있어서 지켜야 할 조건들이 각각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호는 사업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동일한 관할 내에서는 동일한 상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업의 목적은 법인의 운영 범위를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법인이 할 사업 영역을 뚜렷하면서도 거시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자본금은 큰 금액으로 설정하면 법인의 신뢰도를 대외적으로 입증할 수 있지만, 과도한 세금 부담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서 적정한 선으로 설정하는 것이 초기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법인의 요건들을 확정한 후에 법인설립대행을 의뢰하면, 이를 기반으로 대행을 의뢰받은 법무법인에서 법인설립의 서류를 정확하고 꼼꼼하게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법인설립대행, 어디가 좋을까요?

 

 

여러 법무사, 변호사 사무실과 법무법인들이 있지만,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고려해서 법인설립대행 업체를 선정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1. 전문가가 있어야 합니다.
변호사, 법무사와 같은 법인등기 전문가가 있는 곳에 의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법인설립의 절차에 대해 충분한 이론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 법률적인 문제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법인등기 경험이 많은 곳을 찾으셔야 합니다.
법인설립 뿐 아니라, 법인과 관련한 여러 등기 사건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업체를 선택하면, 생각지 못한 변수에도 유연하게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빠르고 정확한 법인설립대행이 가능한 곳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서류작성을 기반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법인등기가 가능한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격 또한 합리적이라면 더욱 바랍직하겠습니다.

 

 

맺음말

 

이번 글을 통해 법인설립대행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법인 설립은 성공적인 사업의 시작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법적 요구사항과 복잡한 등기 절차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대행업체를 통해 사업의 첫 걸음을 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법인설립등기를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대행하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경력의 베테랑 실무진들과의 1:1 상담을 통해서 여러분이 그러던 회사의 모습을 찾아드리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인설립대행이 필요하시다면, 당소와의 상담을 통해 새로운 시작을 준비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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