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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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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중임등기 알아두면 좋은 준비사항

2023.04.20 조회수 2000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운영하면서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어 임원 중임이 예정되어 있다면

​이 글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지금부터 임원중임등기와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원중임등기는 왜 하나요?

 

이사, 감사 등 임원은 모두 임기가 존재합니다.

이사의 임기취임한 날을 기준으로 최대 3년이 주어집니다.

감사취임 후 3년 이내의 정기주주총회일까지입니다.

​이사와 감사의 임기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임기 종료일도 다를 수 있습니다.

​이사의 임기가 3년이 되면 임기가 만료되어

​추가적으로 임기를 연장하거나 임기를 종료하여 퇴사를 시켜야 합니다.

​이럴 경우 이사의 임기를 연장하여 임기를 계속하는 것이 바로 임원의 중임 등기입니다.

​임기와 관련해서는 정관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3년보다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임원의 임기에 대해서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법인등기부등본을 발급하면 임원에 관한 사항에 임기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임기가 다 되었을 경우에는 임원의 중임 등기를 통해

​임원이 지속적으로 법인을 위해 일한다는 것을 신고해야 합니다.

​임원의 중임등기를 위해 필요한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원중임등기 절차

 

임원의 임기를 연장하는 임원중임등기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절차를 잘 확인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임원(이사)의 중임 등기를 위한 주주총회 결의를 해야 합니다.

​자본금이 10억 미만의 이사가 2인 이사인 법인일 경우에는

​주주 전원의 서면 결의를 통해서도 이사의 중임 등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를 진행하여 서류를 구비하였다면 등기 신청을 하면 됩니다.

​등기 신청은 변경일 기준으로 본점 소재지에서 2주 이내에 신청하면 중임 등기가 완료됩니다.

​등기를 진행하면서 2주의 기간을 넘길 경우에는

​등기 해태의 이유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등기 해태에 대한 과태료최대 500만 원입니다.

​등기를 누락해서 과태료가 부과될 경우에는

​등기관이 관할 법원에 과태료에 대해서 통지를 합니다.

​이 경우 통지를 받은 법원이 기간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법인은 과태료에 대해서 1주일의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과태료가 잘못 부과되었을 경우에는 과태료 이의신청을 통해

​이의 신청이 적법하다면 고지서의 효력을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과태료 고지서가 날라오기 전에

​중임 등기를 기간에 맞춰 잘 신청하는 것입니다.

 

 

 

임원중임 필요 서류

 

임원중임등기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관 사본

- 임원변경등기신청서

- 중임승낙서

- 중임 임원의 개인 인감 증명서

- 주주명부

- 주주총회의사록

- 주민등록 초본

-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 등기신청수수료 영수증

정관 사본은 법인에 대한 정관으로 가장 최신의 정관을 준비해야 합니다.

임원변경등기신청서는 등기소에 임원에 대한 중임 등기를 신청하는 신청서입니다.

중임 승낙서는 중임하는 임원이 승낙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서류로

​중임 임원의 인감을 날인해야 합니다.

중임 임원의 개인 인감 증명서는 중임 승낙서 인감 날인에 대해

​본인 확인을 하기 위해 받는 서류입니다.

주주총회 의사록은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임원에 대해

​중임을 한다는 과정을 담은 의사록으로 반드시 공증이 필요합니다.

 

 

임원중임등기 소요 시간

 

임원의 중임 등기를 법원에 접수하고 중임 등기가 완료되기 까지는

영업일 기준으로 2일에서 5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접수를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서류로 등기를 진행할 경우에는 주주총회와 같은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서류 작업이 꽤 많이 소요되곤 합니다.

​서류와 도장을 직접 제작하여 서류를 날인하고 완성된 서류를

​다시 취합해서 제출하는 등의 번거로운 절차가 필요하여 시간이 좀 더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전자로 등기를 진행할 경우에는 전자로 된 발급 신청서에 법인 도장을 날인해서

​모든 주주의 도장 날인을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등으로 서명하면 바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소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전자 등기로

​등기 업무를 준비하는 대표님이 많으십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발급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서류등기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서류 등기로 할 경우에는 전자 등기로 하는 것보다

​시간이 1일에서 1.5일 정도 더 걸리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맺은말

오늘은 임원의 중임 등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법인에 다양한 구성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중에서도 임원과 같은 중책은 법인을 이끌어 가는 중요한 자리이기 때문에

​등기 업무도 잘 해야 합니다.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어 다시 임기를 연장하려고 할 때에는

​꼭 중임 등기를 통해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게 등기를 해야 합니다.

​만약 기한에 맞춰서 등기 업무를 진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 받으며 기업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법인 등기 전문가와 직접 상담을 통해 변경 등기를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효율을 중요시 여기는 많은 대표님께서 임원 등기 관리를 전문가의 대행을 통해 진행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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