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페치딘펜타닐 차이점과 처벌

2023.07.11 조회수 398회

마약범죄 형량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페치딘이나 펜타닐의 불법 투약은 형량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조사 초기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전과가 없더라도 상당한 수준의 처벌(1년 이상의 유기징역)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당소는 긴급히 변호사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1차 상담을 언택트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상담의 질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26만 건의 누적 상담데이터로 증빙되는 전문성, 직접 체감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상단의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배너를 통한 1차 상담은 비용이 따로 청구되지 않습니다.

 

페치딘펜타닐

 

페치딘펜타닐 어떤 약물이길래 처벌 수위가 높을까?

■칼럼요약

페치딘과 펜타닐은 모두 아편에서 유래한 오피오이드 계열의 물질입니다.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잡을 수 없는 통증도 억제할 수 있어, 일부 질병에서 유용하게 쓰이느 중인데요. 일반인이 처방 없이 사용하면 호흡 저하 등의 부작용을 겪게 되는 만큼, 마약류로 지정하여 사용을 통제하고 있지요. 이러한 약물을 무단으로 투약할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받습니다.


페치딘펜타닐

 

1) 페치딘과 펜타닐 공통점과 차이점

아편이 아주 위험한 마약이라는 걸 모르는 분은 거의 없을 겁니다. 이 아편은 양귀비의 즙에서 추출되는 성분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직까지도 병원에 가기 어려운 지역에서는 양귀비를 길러 진통제로 사용하곤 하지요. (물론! 양귀비재배는 불법입니다.)

 

페치딘은 메페리딘이라고도 불리며, 오피오이드 계열의 약물입니다. Opioid는 발음에서 알 수 있듯이 천연 또는 합성 아편류를 통틀어 이르는 단어입니다. 한국어로는 아편유사제나 아편양제제라고도 하는데요. 페치딘은 코데인보다는 높고 모르핀보다는 낮은 진통효과를 가지며, 한국에서는 전신마취를 보조할 때 또는 무통 분만 시 주사 형태로 처방되곤 하죠.

 

펜타닐은 ‘미국 좀비 거리 영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한 약물입니다. 이 역시 페치딘과 마찬가지로 아편에서 유래했지요. 펜타닐은 우리가 흔히 파스라고 하면 떠올리는, 피부에 부착하는 패치로 유통됩니다. 이 패치는 심각한 척추질환이나 말기 암 환자에게 처방되곤 하는데요. 비교적 접근성이 낮다보니, 청소년들이 단체로 해당 패치를 태워 흡입한 사건이 이슈가 된 적이 있죠.


2) 오피오이드 계열 약물의 처벌 수위는?

한국의 마약류 관리법에서는 마약류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마약, 대마, 향정신성의약품(가~라, 마목)인데요. 이 중에서 가장 처벌 수위가 높은 것이 마약과 향정-가목입니다. 마약이란 양귀비나 아편, 코카잎에서 추출되거난 유래되는 모든 물질을 의미하는데요. 페치딘이나 펜타닐 같은 오피오이드 계열 약물 역시 여기 해당하지요.

 

강한 진통 효과를 가진 약물을 처방 없이 사용하면, 치명적인 호흡 억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독성이 상당하여, 1회의 투약의 순식간에 상습투약으로 이어지지요. 때문에 페치딘이나 펜타닐을 불법 사용하면 최대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받게 되는데요. 단순 투약만으로도 1년~3년형에 처할 수 있다는 점이 이 두 가지 약물의 위험성을 다시 한 번 보여주지요.


펜타닐처벌

 

3) 페치딘 또는 펜타닐 투약, 감경을 희망한다면

한국의 사법기관은 모든 마약류 범죄에 대해 무관용주의를 따르고 있습니다. 다른 말로는 엄벌주의라고도 하죠. 이는 초범이라 하더라도 가볍지 않은 형이 선고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수사기관은 피의자의 혐의와 관련된 충분한 증거를 이미 확보한 상태에서 조사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투약 사실을 부정하기만 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죠. 인정해야 할 사실은 인정하며 수사에 협조하는 태도를 보이되, 부당한 혐의는 명확한 근거를 들어 부정해야 하는데요. 비전문가는 수사를 받는다는 자체에 심리적 압박감을 느끼게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변호사의 자문을 받아 행동하는 편이 안전한 것이죠.

 

①유사 업무사례를 확인할 수 있는가?

 

②형사사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었는가?(검사출신 또는 형사전문변호사인가?)

 

③마약사건 해결을 위한 TF팀 또는 센터가 설치되어 있는가?

 

변호사 선임을 위한 상담 시, 위 세 가지 요인을 검토하시면 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로펌을 알아볼 때는 2~3개 이상을 비교해보라고 하는데요. 마약사건에서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어느 로펌이 나와 가장 잘 맞는지 찾아볼 시간조차 부족하거나, 판단이 잘 서지 않는다면 상기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당소로 연락을 남기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