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마약처벌, 강화된 이유는?

2023.06.07 조회수 1142회

 

 

마약수사대응에도 골든타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마약류나 대마, 향정신성약물 혐의를 받고 있으면 수사부터 재판까지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데요. ‘구속수사를 방어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조금이라도 선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죠. 이 부분은 영장실질심사 경험이 많은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요. 어디서 그런 변호사를 만나냐고요?

 

금일 칼럼에 첨부된 배너로 ‘어떤 사건인지’만 간단히 남겨주시면, 당소의 형사전문변호사가 직접 연락드릴 테니까요. 참, 1차 상담은 익명·무비용으로 진행되니 부담 갖지 않으셔도 좋답니다.

 

 

마약범죄 형량 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마약처벌강화

최근의 마약처벌강화 추세와 마약수사대응방안 알아보기

■칼럼요약

마약처벌은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1심에서의 실형선고율이 20%대에 그쳤으나, 2020년도에는 50%를 초과하였죠. ①한국에서의 마약사범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으며 ②그 수 역시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마약범죄에 대해 엄벌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탓인데요. 마약수사에 ‘개인적으로’ 대응하려는 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자칫하면 실제 혐의보다 무거운 죄를 인정하거나, 불리한 진술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마약처벌강화 이유

한국은 다른 대륙법계 국가 중에서도 형사범죄에 대한 형량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마약범죄에 대한 명목형량 역시 징역형 기준 최대 5~10년, 벌금형 기준 5천만~1억 원으로 상당한 수준인데요. 사실 10~2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단순 투약자라면 법에 제시된 형량에 비해 가벼운 처분을 받는 사람이 드물지 않았습니다.

 

그 때는 한국이 ‘마약청정국’으로 불렸으며, 극히 소수의 사람들만이 아편이나 대마, 향정약물을 사용하였기 때문이지요.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은 중간다리로써의 역할만을 담당하였습니다. 반입되는 마약 대부분이 국내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았고,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 한국을 경유지로 이용한 것이죠. 그렇기에 1심 기준, 실형을 선고받는 피고인은 20% 초중반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2015년 이후, 마약처벌은 큰 수준으로 강화되었습니다. 마약사범으로 검거되는 사람 2명 중 1명 이상이 실형을 선고받게 되었죠. 이는 마약유통의 형태가 달라진 것에서 기인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나 포털 사이트가 크게 발전함에 따라, 마약유통원들이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청년층을 대상으로 불법약물을 판매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2017년과 2022년을 비교할 때, 20대 마약류 사범은 2,112명에서 5,355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10대의 마약투약이나 유통 역시, 전례 없이 다수 발각되고 있죠. 마약사범의 연령대가 낮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가 마약류 범죄에 취약해졌음을 의미합니다. 불법약물은 폭력이나 성범죄 등의 2차 범죄를 야기하고, 중독자 치료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을 증가하게 만듭니다. 결국 한국의 수사기관과 사법기관은 마약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엄중한 처벌로 대응한다.’는 원칙을 선택하였지요.

 

마약수사대응

마약수사대응 시 알아야 할 점은 ‘모든 마약범죄가 동일하게 취급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마약은 크게 3개의 분류로 나뉘며, 금지 행위 역시 투약·유통·제조 및 수출입으로 구분됩니다. 호기심에 대마 담배를 한 번 흡연해본 사람과 대량의 필로폰을 판매목적으로 밀수한 사람, 어느 쪽이 더 무거운 형벌을 받을지는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겠죠. 물론, 전자에 해당하는 ‘단순투약’이라고 해서 마음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혼자 수사에 대응하다보면 처벌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혐의를 과도하게 축소하거나, 사용 후 남은 마약을 폐기처분하는 행위를 하기 쉬운데요. ①수사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과 ②증거를 인멸하는 것은 구속 또는 가중처벌로 이어질 수 있는 요소입니다. 최소 1회 이상은 전문가로부터 조사에 어떻게 대응할지 리허설을 제공받지 않으면, ‘징역형’으로 이어질 가능성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마약사건은 자신의 혐의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변호 전략을 짜지 않으면 실형을 피하기 어렵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변호사를 선임하실 때에는 ①전문성 ②비슷한 사건에서의 성공 경험 ③차별화된 전략을 보유하였는지도 검토하시고요.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따져볼 시간이 없다면, 테헤란으로 연락을 남겨주셔도 좋아요. 세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마약전문변호사’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해드리겠습니다.

 

 

마약범죄 형량 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