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5165
main_icon7.png 1분 자가진단
현상황 최선책은?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5165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저작권법위반 혐의 벗거나, 빠르게 입증하려면

2024.03.05 조회수 130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 입니다 

 


 

위법한 행위가 발생했다면, 저작권자 측과 사용자 측 누구라도 늘 억울한 부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권리를 침해 당하여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상대측이 배째라는 식으로 나오고 있거나, 본인은 분명 잘못한 부분이 없는데 법을 위반했다는 경고를 받고 있다는 등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저작권법위반에 대해 관련하여 도움을 구하고자 정보를 찾고 계실 분들을 위한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권리 분쟁과 같은 상황은 상극인 쌍방 당사자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며 어떤 입장이든 해결할 방법은 존재하기에 전문가와 함께 상담을 받아보고 절차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 백 번 유리하겠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환경은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곳에서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을 마주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아무런 컨텐츠나 저작권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인간 고유의 사상이 담긴 독특한 창작성이 인정될 경우에만 가능한 부분임이 사건 풀이의 핵심 요소인데요.

만약 누군가가 본인의 작품, 사진, 글, 음악 등을 무단으로 복제하여 배포하거나 판매 등의 행위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면 저작권법위반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 말할 수 있겠죠.

실제 법무법인 테헤란으로 매일같이 들어오는 저작권 침해 문의를 살펴보면, 온라인 상에서의 상세페이지 도용, 유명 작가의 미술 저작권 침해, 캐릭터/출판 저작권 등 다양한 양상으로 생겨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안에 따라 테헤란에서는 가장 유리할 수 있는 대응 전략만을 제시해 드리고 있으니 언제라도 편히 권리자 입장에서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사용자 측에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에서 가장 주의하셔야 할 것은 저작물 사용의 동의를 구했다는 사실만으로 모든 혐의를 벗을 수 있는 것이 전혀 아니라는 점입니다.

만약 동의를 사전에 구하기는 했으나, 그 허용 범위를 능가해서 저작물을 사용했다면 충분히 저작권법위반에 해당하는 행위임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명백한 침해행위를 가한 것이라 판단된다면, 그 선에서 처벌 수위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셔야겠죠.

명백하다고 보기 어려운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관련 분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통해 혐의를 벗고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분명 권리자의 입장에서도, 침해자의 입장에서도 최대 관심사로 처벌 수위 형량에 대한 부분을 빼 놓고 말하기는 어려울 텐데요.

다양한 사례를 확인해 보았을 때 타인의 저작권성 있는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사용 및 유통할 경우 5년 범위 내에서의 징역형 내지는 5천만원을 넘지 않는 선에서의 벌금형이 내려지게 됩니다.

절대로 그냥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닌 매우 무거운 수위임을 인지하실 수 있겠죠.

그렇기에 한 번의 대응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나아가 법적 대응에 형사적 조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민사상 손해배상청구까지 동시에 제기하거나 순차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만큼 체계적으로 대처 방안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습니다.


 

어떻게 상황을 풀어나가는 지에 따라 문제의 상황들은 그 결과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마련입니다.

이 글을 찾아 주신 모든 분들께서 가장 경계하셔야 할 부분은, 첫 대응의 갈림길에서 주저하고 머뭇거리는 순간입니다.

그 처음을 빠르게 풀어나가셔야 이후 막힘없이, 차질 없이 권리를 회복하고 평온한 일상을 되찾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번호로 연락 남겨 주시면 확인 후 가장 빠른 회신으로 비용 없이 상담도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