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영업비밀유출 딱 한 번의 대응으로 끝내려면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 입니다
기업을 운영한다는 것, 그리고 기업 내 발생하는 리스크를 철저히 케어 한다는 것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경영과 관련된 일에 있어서 그 어느 것도 쉬운 일은 없습니다.
어찌되었든 나름 평온하게 기업을 운영해 오고 있다가 급작스럽게 예기치 못한 법적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경우 제대로 대비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기업의 중심이 흔들리게 될 수 있는데요.
여러 문제 중에서도 특히나 ‘영업비밀유출’의 문제를 맞닥뜨리게 되면 이는 굉장히 큰 암초로 작용할 수 있기에 그 무엇보다도 확실한 대처와 신속한 대응이 중요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문제 해결 가능성이 커지는 분야이죠.
법무법인 테헤란 지식재산권센터는 특허, 상표, 디자인, 저작권 등의 지식재산권 분쟁은 물론이며 영업비밀 침해, 경업금지 등과 관련된 사안까지 전담팀을 구성하여 착실하게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나 영업비밀유출과 같은 중차대한 문제는 관련 경험이 풍부한 전문 변호사를 찾아가는 것이 사건 해결의 핵심 KEY라는 점 잊지 마시고, 지식재산 명가 테헤란의 문을 두드려 주셔도 좋겠습니다.
간혹 영업비밀유출로 인한 대응 방법을 문의 주시는 분들의 사안을 들여다보면 영업비밀의 요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 비율로 계신데요.
자사에서 보았을 때에는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기술 정보라 할지라도 법적인 잣대로 들이댔을 때 그에 결코 해당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에 이것부터 알아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3가지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영업에 유용한 기술상 또는 경영상 정보일 것
✅ 공공연하게 알려진 내용이 아닐 것
✅ 비밀로 관리되고 있는 생산 및 판매 방법에 해당할 것
영업비밀유출 한 번으로 기업이 문을 닫게 되는 지경에까지 이를 수도 있을 정도의 위력이 있는 만큼 필히 관리 및 대응에 심혈을 기울이셔야 하는데요.
특히나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과 같은 곳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로 인한 피해는 더욱 막심할 수 있습니다.
한 두가지의 기술로 기업이 움직이게 되는 수준이라면 더욱이 이 기술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에 힘써야 하며 영업비밀유출은 주로 퇴사자의 이직 및 재취업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이 부분에 있어서도 철저한 케어가 필요하겠죠.
가장 위험한 것은 ‘나 하나는 괜찮겠지’, ‘우리 기업만큼은 문제 없겠지’, ‘이것쯤 신경 안써도 별 일 없겠지’ 와 같은 안일한 생각입니다.
영업비밀 누설로 인해 피해를 겪은 기업 중 그 누구도 자사가 겪게 될 것이라 당연히 예상한 경우는 없겠죠. 믿었던 직원에게 뒤통수는 맞게 되었더라도 이미 엎질러진 물을 빠르게 닦아 내야 추가적인 피해가 양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텐데요.
일례로 형사상의 혐의가 인정될 경우에 10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5억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으며, 사안에 따라서 처벌 수위가 달라질 수 있기에 반드시 전문 변호사에게 상담부터 받아 보신 뒤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최선의 대응이겠습니다.
금일은 영업비밀유출과 관련하여 꼭 드리고 싶은 몇 마디 담아 보았는데요.
이미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했다면 사실 이 글을 읽는 것보다도 일단 직접 빠른 상담부터 받아 보는 것이 당연 효과가 더욱 극대화됨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아래 번호 링크를 눌러 문의 주시면 상담비는 없으며, 방문 상담을 통해서도 보다 세밀하고 확실한 절차 진행이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찾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 전문가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