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544-6720
main_icon5.png 전화 상담1544-672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배우자 불륜 이혼 법적 절차는

2024.03.05 조회수 205회

부부 간 풀리지 않는 지속적인 갈등으로 인해 이혼으로 치닫게 되는 경우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물론, 이는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가정을 유지하거나 해체하는 것에 있어서 어떤 강요도 없어야 하겠는데요. 그렇지만, 상대 배우자에게 절혼으로 이어지게 한 결정적인 원인 제공 사실이 있다면, 이는 소송을 통해 입게 된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소명하고 온당한 이혼과정이 이어지도록 진행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특히, 상대 배우자의 외도로 인해 이혼을 결정하게 된 경우라면 법적 대응에 법률 전문가의 조력이 더욱 결정적이기도 한데요.

 

이혼의 과정은 부부 간 협의로써 이어질 수 있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그 책임을 물어 온당한 청구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이혼을 고려하시는 시점에서부터 현 이혼을 결정하시게 된 사안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고, 소송으로 진행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안내를 드림과 동시에 법적 절차를 위임받아 마지막까지 동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혼의 진행은

 

이혼을 진행하는 절차는 부부 양측이 이혼에 동의하여, 재산분할 및 자녀의 친권 등이 협의를 통해 이루어지는 협의 이혼이 가장 신속하게 종결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우리 법은 부부 간 협의 이혼에 대해서는 간섭을 최대한 하지 않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부부 간 불화로 인한 이혼의 대부분은 협의로 마무리되고 있기도 한데요.

하지만 가정폭력, 외도 등 절혼에 이르게 한 유책사유가 분명한 배우자에게는 배우자 불륜 이혼 과정에서 법률 전문가의 조력과 함께 소송을 통하여 절차를 진행할 수 있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협의를 통하여 이혼을 진행할 경우, 부부 공동 재산 및 자녀의 친권에 대하여 상대 측이 무리한 요구를 해 오는 경우도 있는데, 용인될 수 없는 분할을 요구한다면 법원에 심판을 맡겨 진행하는 방법도 고려해 보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혼 소송은 본소가 시작되기 전 일정의 조정 기간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도 중재자의 역할로서 소송 대리인의 조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배우자의 외도로 인한 이혼은

 

배우자의 외도로 인한 이혼은 재판상 이혼 사유에 해당되어 재판부에 이를 소명함으로 정신적 피해에 대한 위자료 청구까지 고려해 보실 수 있는 사안입니다.

상대 배우자도 이에 대하여 자신의 유책을 인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불륜 행위로 인한 이혼은 대부분 소송으로 진행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절차에서 법무법인 테헤란은 현 절혼에 이르게 된 원인을 제공한 배우자의 유책 사유를 증거의 수집과 법리적 주장을 통해 명확히 밝히고, 배우자 불륜 이혼 소송에서 온당한 판결이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기도 합니다.

 

 

배우자의 외도로 인한 법적 절차는 비단 이혼 소송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기도 합니다.

제3자 또한 가정의 화목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지난 판례를 들어, 배우자와 불륜 관계에 있었던 상간자를 대상으로 민사적 손해배상 청구를 고려해 보실 수 있기도 한데요.

이는 이혼을 진행하시지 않는 경우라도, 배우자와 부적절한 관계에 있었던 사람에 대해 정신적 피해에 대한 청구를 진행하실 수 있다는 점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간자에 대한 민사 소송에서도 법무법인 테헤란은 의뢰인과 함께하며 합당한 청구가 집행되는 순간까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법적 절차는 신속하고 철저하게

 

절혼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도 여타 소송과 마찬가지로, 청구 원인을 명확히 증빙할 수 있는 증거 자료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외도로 인한 이혼 소송에서도 마찬가지로 객관적으로 상황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 하나가 상황을 뒤집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거의 수집은 CCTV 기록, 통화 기록, 금융 업무기록 등 보관 장소에 따라 임의로 처분이 이어져 폐기될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해 주시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법적 절차에 임하시기 위해 법률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눠보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대 배우자의 불륜은 부부 관계가 어떠하였는지를 불문하고 상대 배우자에게 큰 정신적 고통을 남기는 행위이며, 자녀가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성장기에 가정 파괴로 상처를 줄 수 있는 잘못된 행위입니다.

개인의 자유의사 결정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간통죄에 대한 처벌 규정이 사라지게 되었지만 이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생긴다는 것은 사회적인 동의를 얻어, 배우자 불륜 이혼을 통해 그 책임을 물을 수 있기도 한데요.

현재 배우자의 외도로 인해 이혼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상기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법륜 전문가의 조력으로 원활하게 절차를 마무리 해 보시기 바랍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