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마약운전 처벌과 형량 확실히 알기
긴급체포나 구속으로 빠른 대응이 필요하시죠?
본문은 아직 경찰조사까지 여유가 있는 분만 읽어보셔도 좋아요.
클릭 몇 번이면 형량 및 대응방안을 알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두었거든요.
테헤란은 4년 연속 소비자만족도 대상(법률부문), 26만 건의 누적 상담 데이터를 토대로
모든 의뢰인께 일대일 맞춤형 혐의 대응방안을 제공하고 있어요.
형량예측 프로그램 및 유선·채팅상담에서는 상담료가 청구되지 않으니
비용 걱정은 나중에 하시고 어떻게 대처해야 안전할지 꼭 확인해보세요.
마약운전 초동대응 실패하면 엄중처벌 못 피합니다!
■칼럼요약
2023년 8월. 케타민을 투약자가 교통사고를 낸 사건이 연일 매스미디어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약물로 인해 정상적으로 운전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님에도 자동차를 운전하면 최대 3년의 징역형에 처하는데요. (사상 사고가 발생했다면 특정범죄 가중처벌을 적용받습니다.) 최근 마약범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점점 악화되고 있어, 가벼운 사고로 끝나더라도 무거운 형량을 선고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약운전 음주운전보다 처벌 무거워”
2023년 8월 2일, 롤스로이스 차량이 인도를 침범하여 행인을 크게 다치게 한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운전자가 케타민을 투약한 것으로 밝혀져, 후속 기사가 계속해서 쏟아지는 상태죠. 케타민은 혈압이 내려가선 안 되는 환자의 수술에 사용되는 마취제인데요. 정신은 잠들어 있으나 몸은 깨어있는 해리현상 및 강한 환각작용이 나타나기에, 의사의 처방이 있을 때만 한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약운전도 음주운전과 마찬가지로 도로교통법에 의해 처벌 받습니다. 도로교통법 제148조2의 4항을 보면 약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운전하지 못할 우려가 있는 상태에서 노면전차를 운전하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 받습니다.
여기서 하나 더 확인해야 하는 것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가법)입니다. 특가법 제5조의11(위험운전 등 치사상) 1항에는 약물 복약으로 정상적 운전이 곤란한 상황에서 운전하여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면 1년~15년의 징역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마약투약 후 2차 범죄, 선처 가능성”
마약사용에 따른 2차 범죄는 크게 두 갈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①LSD나 케타민, 필로폰 등 환각·각성 약물을 복용한 후 타인을 위협하는 것과 ②플루니트라제팜이나 GHB 같은 진정제나 수면제를 타인에게 섭취하도록 유도하여 성범죄를 저지르는 것인데요.
마약류 범죄는 ①타인이 피해를 입거나 ②해당 범죄로 인해 추가적인 마약중독자가 양산될 가능성이 있다면 단순 투약보다 형량이 높아집니다. 마약범죄는 징역 선고율이 상당한 수준으로, 선처가 아주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요.
마약범죄에서의 감경은 얼마나 빨리 대처하는지, 얼마나 많은 양질의 양형요소를 수집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사 사건을 다수 다루어 본 형사·마약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지 않으면, 선처 받을 사유가 있음에도 증빙하지 못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다른 곳에서 어려운 사건이라고 말했다 해도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당소는 수많은 기소유예·약식벌금·집행유예 사례를 보유한 곳입니다. 성공사례와 최신 판례 분석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하여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아주는 로펌을 찾는다면, 테헤란이 정답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