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온라인쇼핑몰 세무사 선택하는 법 모르면 세금관리 안됩니다

2021.08.25 조회수 2984회


온라인 쇼핑몰이 성공하기 참 여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젠 굳이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판매할 필요 없이 스마트스토어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옷을 팔 수 있는 시대니까요.

 

진입장벽이 턱없이 낮아졌고, 성공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전문성은 그만큼 높아졌습니다.


단순히 동대문에서 옷을 사입해서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고객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한 뒤에 기획한 제품이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많은 경영인들이 주목하는 새로운 소비층인 Z세대는 새로운 옷을 사는 것보다 중고 의류를 구입하는 형태가 늘고 있습니다.


이런 경영적인 문제 외에도 사업이란 것은 자신의 자산을 지켜나가고 키워나가는 싸이클의 연속입니다. 그 중에서도 세금은 절대 빠질 수 없는 이슈입니다.

 

특히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매출이 높아 법인전환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1인 법인설립이 가능한 업종이기 때문에 문의 주시는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 칼럼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이 칼럼을 보고 계시는 대표님은 온라인쇼핑몰 세금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쇼핑몰 세금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세무사를 고르지 못하셨다면 아래 칼럼을 반드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의 세무철학과 서비스 소개에 대해서 정리해놨습니다. 세무사로서 솔직하게 어떤 세무사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적어 놓았으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하는 쇼핑몰 세금문제가 있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저에게 직접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간단한 상담은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대표님이 많이 주시는 질문들에 대해서 정리 해봤습니다.

 

쇼핑몰 사업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경비, 중고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했을 때의 세금신고 등 도움 될 정보로만 구성되었으니 3분만 투자하셔도 많은 것을 알아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온라인쇼핑몰 세무사, 세금 Q&A


 

  • 쇼핑몰 매출은 어떻게 파악하면 될까요?


배송 완료 기준, 구매 확정 기준, 구매자 결제 기준 등 판매자의 매출을 인식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해당 쇼핑몰 또는 입점몰의 기준을 확인하여 매출을 파악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의 경우, 발생한 매출에서 수수료를 차감한 금액이 정산되어서 통장으로 입금되며, 이때 수수료 금액이 별도로 매입 세금계산서로 발급된다면 수수료를 차감하기 전 금액을 매출액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수수료 비용은 세금계산서를 통해 매입세액 공제를 받으면 됩니다.


쇼핑몰의 PG사, 입점 몰의 판매자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면 부가가치세 신고와 관련된 세무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속해서 부가가치세 신고 시 반영할 매출금액을 신용카드 매출, 현금영수증 매출, 휴대전화 매출 등 결제 수단별로 조회하면 됩니다.

 

 

  • 쇼핑몰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경비는?

 

사무실 임차료, 직원 채용 인건비, 모델료, 광고비, PG사 및 입점 몰 판매수수료, 보험료, 차량 유지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비의 경우 세법에 명시된 규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경비 처리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 쇼핑몰 업종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경비는 배송비입니다.

 

일반적으로 배송비가 발생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물건을 판매하고 고객에게 받는 배송비는 판매자의 매출이 되어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출에 포함하면 됩니다.


그리고 별도로 택배 계약 등을 체결하여 물건 배송에 따라 지불한 금액은 별도로 경비 처리가 가능하니 세금계산서 등 적격 증빙을 반드시 수취해야 합니다.


몇년 전부터 쇼핑몰 업종의 광고선전비가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특히나 국내에서 지출하는 광고선전비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나 국내에서 지출하는 광고선전비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와 같이 해외 사이트에서 지출하는 비용 역시 사용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해외에서 비용을 지출하는 경우는 부가가치세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소비세로서 국내에서는 부가가치세 세율이 10%이지만, 해외 다른 나라들은 10% 외에도 부가가치세와 유사한 소비세 성격의 세율이 천차만별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는 아일랜드 기준법상 부가가치세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외 지출이 가능한 카드를 등록하여 후불로 지출 처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광고선전비로 지출한 경비는 해외에서 승인된 원화 금액 전체를 종합소득세 신고 시 필요경비에 반영하면 됩니다.

 



 

 

 

중고나라, 번개장터, 헬로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했습니다.

이런 경우 세금신고는 어떻게?


중고나라, 번개장터, 헬로마켓의 경우, 통신판매사업자로 등록한 사업자 외에 일반 사람들도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사업자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중고나라, 번개장터, 헬로마켓에서 거래하는 경우, 이런 거래에서 발생한 매출 역시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별도의 PG사 서비스를 신청하여 매출 집계까지 좀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업무처리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쇼핑몰 세금에 대한 Q&A를 정리했습니다.

 

쇼핑몰은 대표님 각자의 구체적인 사안에 따라 세법 해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자서 문제 해결이 어려우신 경우엔 반드시 세무사를 통해 상담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투자한 비용의 몇 배 이상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세무사를 꼭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적어도 2곳 ~ 3곳 이상은 직접방문 하여 상담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에서는 2개월 세무기장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해당 칼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테헤란 그룹(이하 ‘회사’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499-3678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06. 01부터 적용됩니다.

close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당 법인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당 법인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당 법인에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