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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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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 세무사 선택하는 법 모르면 세금관리 안됩니다

2021.08.25 조회수 2985회


온라인 쇼핑몰이 성공하기 참 여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젠 굳이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판매할 필요 없이 스마트스토어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옷을 팔 수 있는 시대니까요.

 

진입장벽이 턱없이 낮아졌고, 성공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전문성은 그만큼 높아졌습니다.


단순히 동대문에서 옷을 사입해서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고객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한 뒤에 기획한 제품이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많은 경영인들이 주목하는 새로운 소비층인 Z세대는 새로운 옷을 사는 것보다 중고 의류를 구입하는 형태가 늘고 있습니다.


이런 경영적인 문제 외에도 사업이란 것은 자신의 자산을 지켜나가고 키워나가는 싸이클의 연속입니다. 그 중에서도 세금은 절대 빠질 수 없는 이슈입니다.

 

특히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매출이 높아 법인전환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1인 법인설립이 가능한 업종이기 때문에 문의 주시는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 칼럼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이 칼럼을 보고 계시는 대표님은 온라인쇼핑몰 세금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쇼핑몰 세금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세무사를 고르지 못하셨다면 아래 칼럼을 반드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의 세무철학과 서비스 소개에 대해서 정리해놨습니다. 세무사로서 솔직하게 어떤 세무사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적어 놓았으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하는 쇼핑몰 세금문제가 있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저에게 직접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간단한 상담은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대표님이 많이 주시는 질문들에 대해서 정리 해봤습니다.

 

쇼핑몰 사업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경비, 중고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했을 때의 세금신고 등 도움 될 정보로만 구성되었으니 3분만 투자하셔도 많은 것을 알아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온라인쇼핑몰 세무사, 세금 Q&A


 

  • 쇼핑몰 매출은 어떻게 파악하면 될까요?


배송 완료 기준, 구매 확정 기준, 구매자 결제 기준 등 판매자의 매출을 인식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해당 쇼핑몰 또는 입점몰의 기준을 확인하여 매출을 파악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의 경우, 발생한 매출에서 수수료를 차감한 금액이 정산되어서 통장으로 입금되며, 이때 수수료 금액이 별도로 매입 세금계산서로 발급된다면 수수료를 차감하기 전 금액을 매출액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수수료 비용은 세금계산서를 통해 매입세액 공제를 받으면 됩니다.


쇼핑몰의 PG사, 입점 몰의 판매자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면 부가가치세 신고와 관련된 세무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속해서 부가가치세 신고 시 반영할 매출금액을 신용카드 매출, 현금영수증 매출, 휴대전화 매출 등 결제 수단별로 조회하면 됩니다.

 

 

  • 쇼핑몰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경비는?

 

사무실 임차료, 직원 채용 인건비, 모델료, 광고비, PG사 및 입점 몰 판매수수료, 보험료, 차량 유지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비의 경우 세법에 명시된 규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경비 처리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 쇼핑몰 업종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경비는 배송비입니다.

 

일반적으로 배송비가 발생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물건을 판매하고 고객에게 받는 배송비는 판매자의 매출이 되어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출에 포함하면 됩니다.


그리고 별도로 택배 계약 등을 체결하여 물건 배송에 따라 지불한 금액은 별도로 경비 처리가 가능하니 세금계산서 등 적격 증빙을 반드시 수취해야 합니다.


몇년 전부터 쇼핑몰 업종의 광고선전비가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특히나 국내에서 지출하는 광고선전비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나 국내에서 지출하는 광고선전비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와 같이 해외 사이트에서 지출하는 비용 역시 사용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해외에서 비용을 지출하는 경우는 부가가치세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소비세로서 국내에서는 부가가치세 세율이 10%이지만, 해외 다른 나라들은 10% 외에도 부가가치세와 유사한 소비세 성격의 세율이 천차만별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는 아일랜드 기준법상 부가가치세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외 지출이 가능한 카드를 등록하여 후불로 지출 처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광고선전비로 지출한 경비는 해외에서 승인된 원화 금액 전체를 종합소득세 신고 시 필요경비에 반영하면 됩니다.

 



 

 

 

중고나라, 번개장터, 헬로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했습니다.

이런 경우 세금신고는 어떻게?


중고나라, 번개장터, 헬로마켓의 경우, 통신판매사업자로 등록한 사업자 외에 일반 사람들도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사업자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중고나라, 번개장터, 헬로마켓에서 거래하는 경우, 이런 거래에서 발생한 매출 역시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별도의 PG사 서비스를 신청하여 매출 집계까지 좀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업무처리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쇼핑몰 세금에 대한 Q&A를 정리했습니다.

 

쇼핑몰은 대표님 각자의 구체적인 사안에 따라 세법 해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자서 문제 해결이 어려우신 경우엔 반드시 세무사를 통해 상담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투자한 비용의 몇 배 이상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세무사를 꼭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적어도 2곳 ~ 3곳 이상은 직접방문 하여 상담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에서는 2개월 세무기장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해당 칼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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