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양도세 상담 매매차익을 안전하게 지켜줄 사람은

2023.04.19 조회수 948회

안녕하세요. 의뢰인들의 양도세 절세 전문가,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요즘에도, 매매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계실 텐데요. 중요한 양도의 순간에 양도세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매매차익을 순수히 자산으로 만들기 어려울 것입니다. 양도세는 불로 소득에 대한 세금이기 때문에 세율이 무시무시하기 때문인데요.

양도세를 미리 생각하셔서 전문 세무사와 상담을 해보기로 하셨다면 좋은 선택을 하셨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렇다면 최대한도로 줄여볼 수 있는 절세 전략을 세워줄 사람을 만나셔야 할 텐데요. 이번 칼럼을 통해서 양도세 상담 시간이 아깝지 않은 절세 전문 세무사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을 읽으신다면 양도세 상담 전에 아셔야 하는 내용과 절세 팁을 알 수 있는데요. 읽기 전, 당소와 빠르게 양도세 상담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링크에서 상담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담 창구는 24시간 열려 있으니, 언제든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양도세 상담, 양도세율 먼저 확인

 

양도세 상담 전에 미리 양도세율을 확인하시면 좋은데요. 전문가가 아니라면 바로 계산하셔서 신고를 하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어느 정도로 과세가 되는지 규모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양도 자산의 가액과 지역에 따라서 부담하는 세율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양도소득세율을 알려드렸는데요. 주택이나 조합원 입주권을 양도하는 경우에 세율은 달라집니다. 정확한 세율 확인은 양도세 전문 세무사와의 상담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양도세율을 적용하려면 과세표준을 구해야 하는데요. 과세표준은 매매차익에서 여러 가지 경비들을 뺀 금액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양도세 상담, 장기보유특별공제

 

양도소득세는 최대 82.5%까지도 낼 수 있는 어마어마한 세금인데요. 최대한도로 줄여보기 위해서는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란 보유기간 및 거주 기간에 따라 최대 80%를 공제해주는 제도인데요. 주택가액이 12억원 이상이면 적용이 가능하며, 거주 기간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1세대 1주택인 경우와 다주택자일 경우에 따라서 공제율이 다른데요. 1세대 1주택인 경우를 가정하여 간단하게 짚어드리겠습니다.

 

(상기 세율은 개정에 따라 변동이 있으니 참고시 유의 바랍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는 주택을 보유하고 거주한 기간에 따라 세금을 감면해주는 제도인데요. 1세대 1주택자가 아닌 다주택자라면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정확한 공제율 확인을 위해서 양도세 세무사와의 상담으로 안내를 받으셔야겠습니다.

 

 

양도세 상담, 절세팁 알고 계신가요

 

양도세 상담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절세 팁이 있는데요. 이 또한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양도세는 대부분 주택을 매매할 때 많이들 내시게 될텐데요. 오피스텔을 보유하셨다면 오피스텔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절세 틈새가 됩니다. 주택 보유분만 인정되기 때문에 1주택자에 해당되시는데요.

추가적으로 오피스텔 분양권을 양도할 때 적용되는 중과세율은 주택 분양권에 한정됩니다. 보유하신 주택이 재개발에 들어가게 된다면 조합원 입주권을 가지게 되는데요. 조합원 입주권을 양도할 때 장기보유 특별공제가 되는지도 궁금하실 것입니다. 보유한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조합원 입주권의 양도 차익에 대해서 장기보유특별공제가 적용되는데요.

새롭게 취득한 조합원 입주권은 장특공에서 배제 된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새롭게 취득하셨다면 3년 넘은 시점부터 공제율 적용이 되는데요. 10년 이상 보유하셨다면 공제율을 합산해서 최대 80%까지도 비과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사 목적이라면 종전 주택 양도시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되시는데요.

이 경우에도 비과세를 받을 수 있으니 잘 알고 계셔야겠지요. 이 외에도 양도세는 절세할 수 있는 틈새가 정말 많습니다. 모두 하나하나 열거하게 된다면 이 글이 신문보다도 길어지게 될텐데요. 정확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당소에 편히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양도세 상담 전에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을 정리해드렸는데요. 무엇보다 양도를 앞둔 매도인 분들께 강조드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세무사 선임을 그 어떤 세금 문제 보다 더 신중하게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양도세는 세무사라고 해서 모두가 다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그만큼 고난이도 작업을 동반하는 어려운 세금 관리인데요. 계산과 공제항목이 복잡하거니와, 부동산 관련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개정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도 부동산 정책이 정말 많이 바뀌었는데요. 양도세 절세를 원한다면 정보력을 갖춘 탄탄한 대형 그룹 세무사를 찾으시는 것이 정답입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법무 법인, 특허 법인이 함께하는 200여명의 전문가로 이뤄진 대형그룹입니다.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을 적극적으로 방어할 수 있으며, 생길지 모를 법률 분쟁도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산을 든든히 지켜줄 절세 전문가가 필요하시다면 세무회계 테헤란을 찾아주세요. 상담창구는 24시간 열려 있으니 언제든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