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양도세 계산기 국세청에서도 경고하는 이유가 뭘까

2023.04.10 조회수 1348회

안녕하세요. 의뢰인의 든든한 자산 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양도세 계산기 검색해 보면 정말 많은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양도 계산기 대표적으로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국세청 양도세계산기를 돌려보시면 아시겠지만, 주의사항 문구가 굉장히 많지요.

"모의계산만 해야 한다", "진단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계산기를 근거로 불복청구 못합니다" 왜 이렇게 주의사항 문구가 많을까요? 양도소득세는 금액이 크고 여러 가지 조건을 확인해야 하는 세금인 만큼 위험부담이 정말 큰 세금입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돌려서 금액 확인만 하셔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양도소득세는 억 단위까지도 부과되는 세금이기에 당부드립니다. 실제로 양도세 신고를 하실 때엔 전문가와의 상담으로 안전하게 모든 요건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고하는 방법과 공제 항목을 챙겼는지에 따라서 절세액이 몇백억까지도 달라지는데요.

이번 칼럼을 통해 국세청에서도 양도세 계산기를 쓸 때 주의하라고 경고하는 것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천천히 글을 읽어보신 후, 신중히 생각하셔서 양도세 신고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바로 당소와 양도세 신고 상담을 원하신다면 당소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양도세 계산기 위험한 이유

 

양도세계산기는 셀프로 홈택스에서 양도세를 계산할 수 있도록 마련해둔 시스템입니다. 양도세계산기를 검색하면 국세청 홈페이지와 다른 사이트들이 정말 많은데요. 양도 일자, 취득 일자, 양도 물건 종류와 취득가액, 양도 가액과 경비를 입력하셔서 조회하면 됩니다. 비과세인 경우에도 양도세를 신고해야 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비과세여도 상관없이 신고를 해야 하는 세금이기에 반드시 세금을 내지 않더라도 하셔야 합니다. 혹여라도 신고 기간을 놓치게 된다면 가산세를 내셔야 하는데요. 비과세인데도 가산세를 내야 하는 불필요한 자산 누수가 발생하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모의계산이기 때문에 주의하라는 경고를 여러 번 하는데요.

양도소득세 절세에 정말 중요한 공제 항목을 모두 다 체크해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양도소득세 정말 과중한 세금이지만, 공제가 다양하게 있는데요. 양도세 신고할 때 국세청에서 일일이 챙겨주지 않으니, 납세자가 알아서 챙기는 것이 현실입니다. 양도세 계산기 쓰더라도 금액만 확인하고 결국은 세무사를 찾으시는 것이 바로 이 이유이죠

가장 중요한 양도세계산기에 반영이 되지 않는 것들이 있는데요. 바로 개정사항 부분입니다. 양도소득세는 개정이 정말 많이 되는 논란이 많은 세금인데요. 계산기에 바로바로 개정이 적용되지 않으니 납세자가 이 부분도 챙겨야 하지요. 아래 단락에서 올해 개정사항을 짚어드리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양도세 계산기 개정사항까지 반영할까?

 

양도세는 부동산을 매수할 때 가격에서 매도가격 차이만큼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다주택자라면 중과세 과세 및 장기보유특별공제 등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중과세가 없어졌고, 장기보유특별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양도세 계산기에서는 이 부분을 정확하게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1주택자일 경우 양도세를 비과세 받을 수 있었는데요. 2년 이상 보유하다 매도할 경우 비과세였습니다. 비과세를 위해서 조건이 있는데 세대원 전부가 1주택 이어야 하는데요. 보유기간도 2년 이상이어야 하고, 양도가액이 12억 원 이하여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이 있습니다. 조정 대상 지역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2년 이상 실거주를 해야 양도세 비과세가 가능합니다.

현재 조정 대상 지역으로 서울 안에서는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용산구가 있는데요. 조정 지역이 바뀌었는데 이 부분도 납세자가 알아서 확인해야 하기에 양도세 계산기로도 한계가 있습니다. 조정 대상 지역이 아니라면 2년 거주 요건 없이도 비과세가 가능한데 말이지요. 2주택자일 경우라면 보유한 기간에 따라 중과세 배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자세한 요건이 궁금하시다면 양도세 전문 세무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니 전문가와 상담을 권합니다.

 

 

양도세 계산기 장기보유특별공제 확인

 

1세대 1주택자라면 보유기간과 거주 기간이 3년 이상일 때 장기보유 특별공제액이 80%까지 가능한데요. 만약 거주하지 않고 10년 동안 보유했을 때는 40%의 장 특공제를 적용합니다. 2주택자라면 3년 이상 보유했을 때 최소 6%에서 최대 30% 장기보유특별공제가 가능한데요. 조정 대상 지역인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용산구의 주택을 매도할 때 개정된 부분이 있습니다.

내년 2024년 5월 9일까지 다주택자라면 중과세 20%를 배제해 주는데요. 장기보유특별공제도 같이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큰 개정이 있었습니다. 매도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이 기간을 활용해서 매도하면 좋겠는데요. 혜택이 정말 크고 중요한 개정사항이지만, 양도세 계산기로 일률적인 계산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반드시 양도세 전문 세무사와의 상담으로 절세전략을 짜셔야겠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이번 칼럼으로 양도세 계산기 국세청에서도 여러 번 경고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양도세는 부과되는 세 부담이 정말 큰 만큼 양도할 때 미리 세금을 확인해야 합니다. 미리 확인한 뒤 절세 전략을 꼼꼼히 세워야 최대한 절세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양도세 계산기를 사용하셔서 대략적인 윤곽만 잡으신 후, 세세한 전략은 전문가와 세우시길 추천드립니다.

정확한 세금 확인도 쉽지 않은 세금인데, 셀프로 신고하셨다간 가산세 덤터기를 맞을 수 있는데요. 작은 실수가 큰 가산세로 더 큰 세금 부담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액이 큰 만큼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추천드리는데요. 양도세 세무사를 선임 수수료가 걱정되실 수 있겠습니다. 수수료를 쓰시더라도 세무사를 선임하신다면 수수로의 몇 백 배는 더 절세가 가능하시니 이득인데요.

깜깜이로 놓치는 공제로 자산을 잃어버리는 것보다 꼼꼼히 챙기시는 게 더 좋을 것입니다. 테헤란은 양도소득세 전문 세금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금 바로 당소와 상담을 원하신다면 연락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