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증여세 계산기 쓴다면 손쉽게 신고가 되는 걸까

2023.04.18 조회수 2215회

안녕하세요. 의뢰인의 안전한 자산 이전을 돕는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최근 증여세를 문의해 주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상속은 시점을 정할 수 없지만 증여는 세금 내는 시기를 설계할 수 있다' , 사전 증여, 시간을 사는 복리의 마법이다' 등 많은 말들이 있는데요.

증여의 장점을 알고 활용하시는 부모님 증여자 분들이 많아짐에 따른 결과인 것 같습니다. 자산의 이전을 미리 계획하신다는 점에서 좋은 선택을 하신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증여세 계산기로 셀프 신고를 하는 위험한 선택을 하시는 증여자 분들이 왕왕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를 통해서 증여세 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 텐데요. 증여세 계산기 쓰셔서 신고하시는 것은 물론 개인의 자유입니다. 책임져야 하는 것들이 세금뿐만 아니라 가산세, 세무조사 등 정말 위험한 측면도 있는데요.

증여세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과 셀프 신고의 위험성도 함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셔서, 증여세 신고에 대해 좋은 정보를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읽기 전, 당소와 상담이 급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상담 신청이 가능합니다.

 


증여세 계산기, 쓰기 전에 개념부터

 

증여세는 타인의 재산을 무상으로 받을 때 내야 하는 세금인데요. 자주 내는 세금이 아니다 보니, 부가세나 종소세처럼 친근하지가 않습니다. 생소한 세금이다 보니, 세율이 어떻게 되는지 언제 신고하고 납부하는지 어려우실 텐데요. 천천히 알아가보겠습니다.

증여를 받는 수증자가 증여세 납부를 해야 하는데요. 가족이던, 타인이던 무상으로 받은 재산이 있다면 개인과 비영리법인은 증여세 납세자가 됩니다. 증여 행위 자체가 형식에 관계없이 어떤 자산이든 해당되기에 더욱 세밀한 개념 확인이 필요합니다.

국내 거주자라면 국내와 국외 증여재산에 대해서 납세 의무가 있는데요. 해외 거주자라면 국내 모든 증여 재산에 대해서만 증여세 납부를 해야 합니다. 해외 거주자가 해외 재산을 증여한다면 어떨까요? 이 경우에는 증여자가 증여세를 납부한다는 점에서 예외 사항이 됩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사용방법 알려드려요

 

증여세 계산은 일정한 산식으로 도출된 과세 표준에 세율과 각종 공제를 적용하면 되는데요. 말이 쉬우나, 계산식을 보면 너무 복잡해서 깜짝 놀라실 것입니다. 계산이 워낙 까다로워서 전문 세무사라도 증여세 수임을 기피할 정도인데요.

증여세 계산기를 통해서 직접 계산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메인화면 우측 하단의 종류별 서비스를 클릭하신 후, 세금 모의 계산을 눌러주세요.

증여세 계산기로 순수토지, 공동주택, 단독주택, 일반 건물, 상장 주식 등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는데요. 간편 계산과 자동 계산으로 나눠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편 계산은 세액을 기입해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데요.

감정평가가 끝난 토지 가액을 알고 계시다면 적용해 보실 수 있겠지요. 증여자와의 관계와 증여재산 가액을 입력해서 세액과 공제액도 계산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자동 계산은 재산 종류와 증여일까지 세세히 기입하는 계산기입니다.

증여세 계산기 쓰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증여세 계산기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것들도 있기에 이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공제 항목 다 계산해 주나요?

 

증여세는 세율 부담이 극심한 세금으로 유명한데요. 자산 가액에 따라서 최대 50%까지 부과되는 무시무시한 부담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증자의 상황에 따라서 크게 공제를 해주는 것도 증여세인데요. 다양한 증여세 공제가 많으나, 요건이 까다로워서 증여세 계산기에서도 계산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창업 자금 공제가 있는데요. 증여 재산이 창업 자금 혹은 가업승계용 중소기업 주식이라면 5억원을 공제해주고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기한 내 안타까운 재해로 인해 재산이 훼손된 경우 그 손실 가액을 공제해주기도 하는데요.

 

영농 자녀가 농지를 증여받을 경우에도 증여세를 감면해주고 있습니다. 영농자녀의 농지 증여 경우 증여세를 100% 감면해 주기도 하는데요. 요건이 너무 까다로워 정확한 안내는 전문 세무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상속은 자산 이전 시점을 정할 수 없지만, 증여는 이전 시점을 계획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큰데요. 가액의 크기가 큰 만큼 증여세 신고도 정말 신중히 진행하셔야겠습니다. 증여세 최고세율이 50%이니만큼 재산의 절반을 꼬박 세금으로 내야 할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큰 자산의 세금 신고를 계산기로만 확인하고 신고한다면 정말 위험한 일이 될 것입니다. 가산세는 물론, 모르고 지나치는 공제액까지 생각한다면 자산을 안전하게 이전할 수 없게 되는데요.

테헤란은 증여세 계산기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자산 이전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모든 절세 항목을 적용해서 최대한도로 증여 자산을 지켜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무사뿐만 아니라 변호사와 변리사가 함께하는 유능한 종합기업형 로펌으로 더 든든한 자산 파트너입니다.

당소와 직접 상담을 원하신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