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상속세 계산기 어떻게 쓰는지와 필독 주의사항

2023.04.07 조회수 1475회

안녕하세요. 의뢰인의 든든한 자산 지킴이,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상속세 계산기 검색해 보면 정말 다양한 그룹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국세청에서는 세금 모의 계산기를 마련했지만, 지금은 상속세계산기는 사용할 수 없는데요. 모의계산기로 상속세 계산에 대한 모든 상황을 담을 수 없어 세액계산이 불가능하다는 걸 알기 때문입니다.

상속세 신고가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 보니, 생소하신 분들이 대부분이실 것입니다. 상속세를 잘 모르는 상태로 모의 계산기로 확인하고 신고하여 실수하는 일이 자주 있었는데요. 국세청에서도 계산기를 쓰지 못하게 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이지요. 이번 칼럼을 통해서 상속세계산기 사용하는 방법과 반드시 주의하셔야 할 부분까지 짚어드리려고 합니다.

상속세 세 부담이 무서운 세금으로 소문나 있는데요. 오죽하면 죽음도 피하지 못하는 세금이라는 말까지 있겠습니까? 상속세 전문 세무사를 만나면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상속세계산기 사용방법만 알아가면 서운하실 테니, 상속세 절세 팁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시간 내서 천천히 읽어보신다면, 부담스러운 상속세가 조금 더 가깝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읽기 전, 바로 당소와 상속세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연락주시면 좋습니다.

 

 


상속세 계산기 써도 셀프 신고하면 안 되는 이유

 

상속세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먼저 계산기 사용 방법에 앞서서, 유념하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상속세계산기를 사용하신다면, 대략적인 상속세 납세액의 윤곽을 보시는 방도로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무턱대고 계산기로 확인한 금액으로 신고하고 납부하시면 가산세 덤태기를 맞습니다.

상속세는 상속자산 불산입액을 제외하고 사전증여재산을 확인해서 더하는 등 까다로운 계산을 해야 하지요. 계산기만으로 상속자의 모든 상황과 조건을 고려할 수 없으니, 대략적인 계산만이 가능한 것이 현실입니다. 상속 재산만 해도 시가로 해야 하는지, 다시 감정을 해서 감정평가를 해야 하는지의 차이가 있고요.

상속인의 가업상속 공제, 배우자 상속 공제 등을 모두 계산기로 할 수 없다는 부분도 계산기의 허점입니다. 추후 양도를 하게 되는 경우까지 고려하지 않아 후에 양도세나, 증여세 등 더 큰 세금을 부담할 수도 있지요. 반드시 상속세계산기를 사용할 때 대략적인 금액만 확인하셔야 하며, 상세한 상속세 신고는 상속세 전문 세무사를 통해서 신고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뜻하지 않게 가산세 덤태기로 소중한 고인의 자산을 절반 이상 날릴 수는 없기 때문이지요. 이어서 상속세계산기 사용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상속세 계산기, 쓰는 방법은 이렇게

 

상속세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속세계산기로 들어가셔서 먼저 배우자공제와 인적공제를 확인하는 가족관계 사항을 입력하세요. 다음으로 공제액이 나오면 일괄공제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부동산 가액, 금융 재산가액, 상속가액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상속에 따르는 채무와 공과금, 장례비까지 입력해 주시면 계산 결과가 나오는데요. 결과로 볼 수 있는 상속세 과세가액은 공제를 정확히 계산한 금액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상속세 계산기, 가산세까지 계산 못해서

 

상속세는 세금고지서가 따로 날라오는 세금이 아니라 더욱 어려우실 텐데요. 납세자가 스스로 계산해서 신고하고 납부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세법에서는 무상의 자산 이전을 부의 세습으로 보고 과중한 세율로 세금 부담을 주는데요. 다른 세금에 비해서 현미경 검증을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상속세계산기로는 피해갈 수 없는 가산세의 위험이 정말 많은데요. 상속세법에서는 고인이 생전 10년까지의 증여 재산을 모두 상속 재산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세금 없는 증여가 아니라는 것을 상속인이 반드시 입증하셔야 하는데요. 만일 세금 없는 증여를 했다면, 이에 대해서 가산세 폭탄을 때립니다. 숨기려는 의도 없이 깜빡하고 몰라서 놓쳤던 부분이실텐데요.

국세청에서는 탈세로 간주하고 가혹한 가산세를 부과하는데, 이때 가산세의 세율이 10~40%입니다. 무신고와 더불어서 과소 신고도 가산세를 피해갈 수 없는데요. 납부를 하루라도 늦게 한다면 매일같이 0.025%의 가산세가 붙게 되니 굉장히 큰 자산 누수가 생깁니다. 자산 관리측면에서 정말 위험한 수준의 폭탄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마지막 정리의 말

 

이번 글을 통해서 상속세 계산기 사용법과 주의사항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상속세계산기를 돌려서 나온 금액으로 신고하면 정말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되셨을 것입니다. 상속세는 사회환원 차원에서 아주 무겁게 세 부담을 주고 있는데요. 이미 상속자분께서 사회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면 크게 공제해주는 것도 상속세입니다. 인적공제, 일괄공제, 가업상속공제, 장애인공제, 금융재산공제 등 정말 다양하게 많은데요.

상속세로 공제 한도를 최대로 활용한다면, 자산에 따라 최대 500억까지도 절세가 가능합니다. 공제항목은 계산기로 확인 할 수 없으며, 요건도 정말 까다로운데요. 반드시 상속세 전문 세무사와 상담을 하셔야 겠지요. 세무회계 테헤란은 한 의뢰인당 상속세 전문 세무사 2명을 배정하고 있습니다.

상속과정에서 있을지 모를 법률 분쟁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법무법인도 함께하고 있기에 더욱 든든한데요. 당소와 상속세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오시면 좋습니다. 상속세 전문 세무사가 의뢰인의 자산을 든든히 지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