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상속세 배우자공제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은

2023.03.21 조회수 743회

 

안녕하세요. 상속세 절세를 조력하는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오늘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상속세가 너무 많이 나와 줄여보고자 절세 방안을 찾아보고 계시는 것으로 예상되는데요.기본적으로 이용해볼 수 있는 배우자공제와 같은 인적공제는 어떻게되는지, 다른 절세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상속세는 종소세나 부가세처럼 주기적으로 내는 세금이 아니다보니까 더더욱 어려움을 겪고 계실텐데요. 잘 모를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명확하고 효율적인 방안입니다. 하루라도 속히 세무사와 상담을 진행해보시고 세금 걱정을 줄여보시기를 테헤란이 바라겠습니다.


상속세 관련 절세 상담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당소로 문의주시면 좋습니다. 

 

 


상속세 배우자공제 관한 모든 것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기재되어 있는 배우자의 개념부터 확실히 해둬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가족의 형태가 워낙 다양해지면서 사실혼 관계인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상증법에서 말하는 배우자는 법률혼만 해당하고 사실혼은 공제대상에 해당되지가 않습니다.


민법상 혼인은 가족관계등록법에 따라 혼인신고를 함으로써 성립된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배우자와 자녀가 함께 상속을 받는 상황이라면 피상속인의 배우자는 자녀의 상속분보다 50%를 더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세 배우자공제 금액은 최소 5억 원에서 최대 30억 원입니다.


혹여나 배우자가 상속받은 금액이 아예 없거나, 받아도 5억 원 미만이라면 5억원을 공제해주는 규정도 있습니다. 상속세 배우자공제 분할기간은 상속세 과세표준 신고기한 다음날부터 9개월까지이며, 등기를 요하는 재산이라면 배우자 명의로 등기까지 마무리해야 상속공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상속세 배우자공제 외에도 다양한 절세 방안

 

배우자공제같은 인적공제 외에도 생각보다 다양한 절세 방안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신고 세액을 제대로 산출만 해도 10% 세액공제를 해주며, 피상속인이 부담한 채무까지도 공제받아볼 수 있습니다. 

 

장례비용도 증빙이 없는 경우는 500만 원, 증빙자료가 있다면 1,000만 원까지도 공제 받아볼 수 있고 납골묘 시설이나 수목장이라면 500만 원을 추가적으로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장례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비용적인 측면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을 텐데요.

 

안그래도 비통한 마음에 세금까지 내야 하다니 정말 너무하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이렇게 다양한 공제 혜택들을 잘 활용해야 조금이라도 더 줄일 수 있을텐데요. 혼자서 세금 신고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떤 제도들이 있는지 알지 못해 써먹지를 못합니다.

 

이럴 때 상속세 전문 세무사와 함께 한다면 내 현 상황에 딱 맞는 절세 혜택을 대입해서 세금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각종 관련 상담까지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상속세는 처음인데다 용어까지도 어려워 궁금한 점들이 많으실 겁니다.

 

인터넷 검색창에만 의존하다보면 정확치 않은 정보를 수취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전문가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속세 배우자공제, 어떤 세무사를 만나야 할까

 

다양한 공제를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전문가를 만나야만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이 많고 많은 세무사 중에 누구를 선임해야 할지 고민되실 겁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속세를 제대로 절세해본 경험이 있는지, 단순기장만 조력하던 세무사는 아닌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장대행이나 세금신고대행만 하는 세무사무소가 많기 때문에 아무데나 맡기기 보다는 경험을 확인해주셔야 하는데요. 세무회계 테헤란은 상속세를 전문으로 하는 세무사를 따로 담당 배정하여 세무 상담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세무사의 실력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기재되어 있는 절세 사례들을 읽어보시는 것이 도움되실 겁니다. 상속세를 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당장 정신도 없으시고, 마음이 힘든 상황이실 텐데요. 그 와중에 세금 때문에 이리 뛰고 저리 뛰고, 인터넷 서치할 시간은 더더욱 없으실 겁니다.

 

혼자서 신고를 진행을 하면 가산세까지 낼 위험이 있지만, 전문가의 조력을 받는다면 절세는 물론이고 할애하는 시간까지도 아껴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상속 시 상속세뿐만 아니라 각종 법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세무사도 따로 선임하고 변호사도 따로 선임하자니 힘드실텐데요. 테헤란은 세무회계뿐만 아니라 법무법인, 특허법인이 모두 모인 종합 기업 로펌입니다.

 

그렇다보니 세무사의 조력뿐만 아니라 변호사나 변리사의 연계상담까지도 올인원으로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속과 관련해서 여러 전문가의 조력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곳은 테헤란이 유일합니다. 당소와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