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원천세 납부기한 지키기 어렵다면 이렇게 하세요

2023.02.10 조회수 1693회

 

안녕하세요. 대표님들의 절세를 도와드리는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아르바이트생이든 정규직원이든 한명이라도 고용을 하고 있다면 꼭 원천세 신고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특히나 이번에 처음 사업을 시작하시거나, 직원을 처음 고용하신 분이시라면 원천세를 어떻게 신고 납부해야하는지 잘 모르실 겁니다. 오늘 아래 글에서는 초보 사장님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인건비와 원천세와 관련하여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원천세 납부기한은 언제?]

 

직원 입장에서 월급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흔히 이야기 하는 세전, 세후를 생각해보시면 쉽습니다. 내가 기존에 받아야 할 월급에서 세금은 어찌나 많이 떼어가는지..그 “세금”을 먼저 고용주가 떼어놓고 국가에 대신 신고 납부를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금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장기요양 등을 뜻합니다.) 월급을 받는 근로소득자가 일일이 세금을 신고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대표님이 한꺼번에 처리 하도록 하는 것인데요. 원천세가 가장 귀찮은 세금 중 하나인 이유가, 매 달 10일까지 신고납부 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안그래도 1년에 한 번 신고하는 종합소득세 같은 경우도 어찌나 손이 많이가고 굉장히 귀찮으실텐데요. 원천세는 더더욱 매달 신고를 해야하며 손이 많이 가는 세금이기 때문에 많은 대표님들께서 힘들어하십니다. 원천세 납부기한은 맞추지 못하면 가산세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꼭 맞춰주셔야겠습니다.

 

[원천세 납부기한 못 맞추면 가산세 폭탄]

 

원천세 납부기한을 맞추지 못하면 납부하지 않은 세액 또는 과소납부분 세액의 100분의 50에 상당하는 금액을 한도로 하여 다음 금액을 합한 금액을 가산세로 내야 합니다. 미납한 일자만큼 계속 누적되기 때문에 더더욱 기한에 주의하셔야 할텐데요. 납부하지 아니한 세액 또는 과소납부분 세액의 3%에 상당하는 금액을 내셔야 합니다. 굉장히 적은 금액같지만 누적되다보면 어느새 불어난 가산세를 보시게 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납부하지 아니한 세액 또는 과소납부분 세액 × 법정납부기한의 다음 날부터 납부일까지의 기간(납세고지일부터 납세고지서에 따른 납부기한까지의 기간은 제외) × 2.5 / 10,000 만큼 내셔야 합니다.

 

가산세와 과소신고, 납부불성실, 환급불성실 가산세 등 굉장히 다양한 가산세 종류들이 있습니다. 원천세 납부기한만 맞춰서 절세가 가능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분들께서 신고를 놓쳐서 가산세를 내고 계십니다. 혹여나 원천세 또는 각종 세금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당소 세무사와 함께 상담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원천세 납부기한, 가산세에서 세무조사까지]

 

세금은 용어부터도 어렵고 참 귀찮은 존재죠. 안그래도 직원 관리에 매출 관리하는 것도 바쁜데 세금들 관리하기란 정말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정신이 없으실 겁니다. 원천세 뿐만 아니라 각종 세금 모두 공통적으로 신고 시 조금만 실수가 있어도 가산세가 부과된다는 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실수로 서류가 누락된다거나, 잊고 있다가 하루 신고가 늦어지는 실수를 하였다면 국세청에서는 절대 실수로 봐주지 않고 고의성 탈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널티로 가산세를 부과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가산세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세무조사를 나올 수도 있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는데 세무조사 나온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큰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세금 신고를 안하면 가산세에 세무조사에 심하면 직권폐업까지도 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고 원천세 납부기한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혼자서 세금 관리하기란 시간도 많이 걸리고 복잡해서 힘들어하시고 계실텐데요. 전문가와 함께 하시면 기장대행부터 신고대행, 각종 세무 컨설팅또한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훨씬 간편하게 사업 운영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당소의 세무사 조력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세무사를 찾고 계신다면 얼마나 절세를 잘하는지 실력을 체크해보셔야 할텐데요. 절세 실력이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기재되어 있는 절세 사례를 읽어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대표님의 업종에도 절세 경험이 있는지와 어떤 노하우로 얼만큼의 절세액을 안겨드렸는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소비자만족대상을 3년 연속 수상한 바 있으며 전국적으로 많은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테헤란과 함께 세무 컨설팅 및 절세 전략을 짜보고 싶으신 분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테헤란 그룹(이하 ‘회사’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499-3678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06. 01부터 적용됩니다.

close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당 법인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당 법인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당 법인에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