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8230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823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상표권등록, 쿠팡 유튜브 당장 출원해야 하는 이유

2024.03.26 조회수 146회

 

 

안녕하세요, 특허법인 테헤란입니다.

 

 

쿠팡에 입점을 하든 유튜브 채널명을 개설하든, 여러분께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상표권 등록” 입니다.

경쟁사가 비슷한 이름을 사용할 경우, 이를 법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 권리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 유튜브에서 독창적인 이름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꿀팁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18,500여 건 업무 사례를 보유한 테헤란!>

 

 

- 15년 이상 경력을 갖춘 변리사 4인으로 구성

 

 

- 전문가를 서포트하는 250여 명의 법률 스텝 상주 (신속한 업무 처리 가능)

 

 

- 1:1 상표 컨설팅 진행

 

 

- 전화상담 / 카톡상담 / 출장상담 진행

 

 

쿠팡 유튜브 이름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당소에서 1:1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컨설팅 비용은 별도로 발생치 않으니,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1. 상표권등록, 더 늦기 전에

 

쿠팡 입점 및 유튜브 채널 개설 이후 몇 년 내에 상표권 등록을 해야 한다! 라는 법제도는 없습니다. 하지만 상표 분쟁 사건에 휘말릴 것을 대비해서 이름을 등록해야 하는 것이죠.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온라인에서 홍보가 이루어지는 만큼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특정 지역에서만 접근할 수 있지만, 온라인은 전세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타인이 해당 상표를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한다면, 유사한 이름으로 쿠팡 입점하거나 유튜브 채널 개설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신용과 명성에 무단으로 편승하기 위해서 이름을 무단으로 따라하는 것이죠.

만일 정당한 권리가 없다면 이를 법적으로 제재할 방안이 없습니다. 소송을 통해 사용 금지를 명령해야 하는데, 시간과 기간이 꽤 걸립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비용과 시간을 덜 사용할 수 있는 상표권 등록을 통해 이름을 안전하게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2. 상표권등록 절차, 어떻게?

 

쿠팡 업체명 / 유튜브 채널명을 등록하고 싶다면 출원 → 심사 →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하지만 등록 가능성을 높이고 싶다면 출원에 앞서 ‘등록 가능성’ 부터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등록되어 있는 상표 혹은 출원 중인 상표를 알아보는 단계로, 간단한 조사만으로도 거절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여수언니정혜영’ 이라는 상표를 유튜브 송출업에 등록하려는 상황이라고 가정해 봅니다.

 

 

 

 

이미 2023.08.03 자에 등록된 ‘여수언니정혜영’ 상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일 지정상품이 상이하면 등록을 기대해 볼 수 있으므로, 마지막으로 상표까지 확인해줍니다.

 

 

확인 결과, 유튜브 사업과 큰 관련이 있는 제38류 ‘인터넷 방송업, 인터넷을 이용한 콘텐츠 전송업 등’ 을 지정상품으로 등록받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상표 및 지정상품 모두 동일하므로, 출원하려던 ‘여수언니정혜영’ 이름은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선행상표조사만으로도 출원 여부를 결정하고 방향성 또한 수립할 수 있는데요.

정확한 검색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꼼꼼히 조사하고, 출원 방향성을 결정할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3. 쿠팡 유튜브 이름 독점 비용은?

 

기억하셔야 할 부분은 소송 비용보다 상표권 등록 비용이 더 합리적이라는 점입니다.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소송 비용을 절약하고, 안전한 쿠팡 유튜브 이름 사용을 위해 권리를 확보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당소의 상표 비용은 약 47만원으로, 출원 비용 17만원과 등록 비용 30만원이 합산된 금액입니다.

* 변리사 선임료, 관납료, 부가세 포함

비용을 투자하시어 이름을 독점적으로 이용하시고, 경쟁력 또한 향상시키길 바라겠습니다.

당소에서는 최초 출원 비용만 납부하신다면 등록증을 받을 때까지 조력하고 있습니다.

 

 

(1) 의견제출통지서가 접수된다면 거절 이유를 검토하고, 비용 없이 대응 서류 작성

(2) 최종 거절결정서가 접수된다면 식별력 보완 후 재출원 진행 (관납료만 발생)

 

 

모든 수임 건들은 책임지고 관리한다는 업무 철학으로 위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맺음말

 

온라인에서 소모되는 쿠팡, 유튜브 채널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침해 이슈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누구나 접할 수 있어 이름을 무단으로 사용, 선점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인데요.

특허법인 테헤란에서는 고객의 원활한 사업 운영을 위해 상표권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 선행상표조사 및 동일/유사상표 분석

 

- 식별력 보완 방법 안내

 

- 상표 우선심사 안내

 

- 출원 서류 작성

 

 

위와 같은 부분을 도움받아 권리 확보에 성공하고 싶다면 언제든 테헤란을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1:1 상표 컨설팅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이 필요할 때,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때!]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 해외에 거주 시 아래 중 하나를 남겨주세요.

1. 연락 가능한 국내번호
2. 카카오톡으로 검색 가능한 해외번호
3. 카카오톡 아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