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5165
main_icon7.png 1분 자가진단
현상황 최선책은?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5165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저작권침해 해결방안 신고, 고소, 벌금까지 한 번에 빠르게

2024.04.16 조회수 113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입니다.

찾아주신 모든 분들의 귀한 발걸음에 끝까지 함께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저작권은 특허청 소관이 아니기에 특허, 상표, 디자인과 같은 지식재산권과 같은 부류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저작권 관련 분쟁이 생겨났을 시 더욱 해당 분야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변호사를 찾아가는 것이 해답이겠죠.

금일은 저작권침해 해결방안에 대해 신고, 고소 방법, 벌금까지 종합적으로 말씀드리려 합니다.

알짜배기 내용만을 담아 설명 드리니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 봐주시면 분명 큰 유익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미 저작권 침해 문제가 생겨났을 경우 저희 테헤란은 별도 상담 비용을 받고 있지 않으니 편히 문의 남겨 주시면 되겠습니다.

 

 


1. 저작물 도용 신고, 저작물성 인정되어야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저작권침해 신고 사례는 주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매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사진, 영상과 같이 저작물성이 인정될 수 있는 곳에서 저작물 도용 문제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함을 의미합니다.

만약 본인의 저작권이 인정되는 창작물을 누군가 그대로 도용하고 있다면?

바로 저작권침해 신고와 같은 특정 조치를 취하고자 할 텐데요.

신고 후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기 위해서는 명백히 저작물로서 인정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창작성’이 충족되어 저작권법상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를 통해 검토부터 받아보실 것을 권고 드리겠습니다.

 

 

     


2. 저작권침해 해결방안 - 고소 시 주의사항

 

권리 침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민형사상 소송, 고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법원의 최종 판결만큼 법적으로 가장 강력한 구제 수단은 없기 때문인데요.

실무상으로, 형사상 저작권 침해 고소 절차를 우선 진행한 뒤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으로, 형사 고소 시 

1) 친고죄에 해당하여 반드시 고소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2) 침해를 안 날로부터 6개월 내에 고소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나아가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시에는 소멸시효가 적용되는 부분으로 법에 정해진 기간 내에 행사되어야 하는데요.

저작권침해 해결방안으로 형사상 고소 및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다경험의 전문가를 대동하여 풀어나갈 것을 권고 드립니다.

 

    

 


3. 저작권 침해 벌금 액수는?

 

만약 저작물을 무단으로 도용 및 복제하거나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형식으로 권리를 침해한 혐의가 인정될 경우 그에 응당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많은 분들께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저작권침해 벌금인데요.

이는 저작권법 제136조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내려질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이라면 감당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이기에 늘 초기에 주의하는 것이 당연히 좋겠죠.

의도적이지 않았다 할지라도 침해행위의 명백성이 인정된다면, 저작권자의 고소를 통해 징역형 내지는 벌금형까지 부과될 수 있음을 늘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저작권침해 해결방안의 틀 안에서 신고, 고소, 벌금까지 한 번에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았습니다.

이미 권리자로서 문제가 생겨났음을 인지했다면, 그 즉시 전문가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테헤란과의 빠른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지금 바로 고민 없이 아래 번호로 전화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