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5165
main_icon7.png 1분 자가진단
현상황 최선책은?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5165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비밀유지계약서 양식 정해졌다? 영업비밀침해 막아라

2024.03.08 조회수 184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 입니다 

 


 

NDA계약서, 즉 비밀유지계약서 양식에 대해 이곳저곳에서 찾아보며 결국 이곳에 들어오셨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관련한 유의상항에 대해 하나하나 꼼꼼히 짚어 드리며 기업에 큰 유익이 될 만한 정보만을 담아 설명 드리겠습니다.

어떠한 기업에서든 그 안에서 경제적으로 뛰어난 가치가 있어 영업비밀로서 관리되고 보호되어야 할 부분들이 반드시 존재할 텐데요.

문제는 자체적으로 영업비밀침해라 보는 것이 외부에서 법적으로 인정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아 사전에 제대로 알고 진행할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하여 비밀유지계약서 작성이 필요하거나, 작성은 했으나 이로 인한 문제가 생겨났을 경우 언제든지 법무법인 테헤란 아래 번호 눌러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 영업비밀침해 건으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기업은 규모나 업종을 불문하고 예기치 못한 순간에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기저기에서 너나할 것 없이 발생하며 크고 작은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이제는 많은 기업에서 사전에 대비하고자 비밀유지 계약서 양식에 따라 작성하곤 하는데요.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요구하는 영업비밀의 요건을 모두 만족한다면, 이러한 정보가 외부로 부당히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NDA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죠.

물론 이러한 계약서를 작성한 사실만으로 모든 것이 대비되고 사후 발생 문제가 모두 해결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만, 없을 때보다 더욱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은 확실한 부분 되겠습니다.


 

계약서, 그냥 작성하면 되는 것 아니야?

라는 식으로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 있지만 굉장히 위험한 발상일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포털사이트에 돌아다니는 비밀유지계약서 양식을 덜컥 사용하시게 될 경우 추후 법적 문제에 휘말리게 될 가능성이 농후한데요.

해당 계약서 상에는 어떠한 정보를 영업비밀이라 설정하고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저 회사 내에서 자체적으로, 임의적으로 정한 기준에 따라 영업비밀을 칭하게 된다면 추후 전혀 인정받지 못하게 되는 순간을 마주하게 될 수 있음은 인지하셔야 합니다.

이에 더불어 영업비밀침해 문제가 생겨날 경우 어떤 식으로 책임을 묻고 손해배상액을 산정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와 함께 명시해야 할 것이 중요합니다.

 


 

영업비밀이 법적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3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외부에서 이미 알려지지 않았을 ‘비공지성’

2) 비밀로 철저히 사내에서 관리되어왔을 ‘비밀관리성’

3) 독자적 가치를 지닌 생산 영업상 정보의 ‘경제적 유용성’

위 모두를 부합할 때 비로소 영업비밀이라 부를 수 있으나 이중 ‘비밀관리성’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제대로 된 대응 방법을 갖추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에서는 어려움에 허덕이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신속하고도 전문성 있는 상담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유선, 채팅 상담 등은 비용을 받지 않고 있으며 필요 시 혹은 요청 시 방문 상담 또한 잡아 드리고 있어 편하신 방법으로 찾아 주시면 되는데요.

계약서 작성과 같은 사안이라면 해당 분야만을 전문으로 수행하는 변호사를 찾아가는 것이 여러모로 이득이 된다는 점 반드시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끼고 아끼는 기업의 자산일수록 더욱 철저한 법적 장치로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앞으로의 방향성을 위해서라도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당장은 별 일 없는 것처럼 보일지언정, 언제 어떤 식으로 문제가 생길지 모르는 것이 영업비밀침해와 같은 사안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지금 바로 비밀유지계약서를 안전하게 작성하고자 하거나, 이미 작성한 것과 관련하여 상황 해결을 문제없이 해내고자 한다면 언제든 테헤란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