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5165
main_icon7.png 1분 자가진단
현상황 최선책은?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5165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특허침해소송 승소하는 숨은 비결 공개합니다

2023.06.01 조회수 725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 입니다 

 


 

본인의 특허권에 명백한 침해행위를 가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면 절대 그냥 지나쳐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혼자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어렵고 복잡한 분야인 만큼 필히 해당 분야 법률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구하며 절차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특허침해소송 시 승소하는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며, 소송까지 끌고 가지 않고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헤란은 특허법인과 법무법인이 함께 있는 구조이기에 특허권 취득부터 권리 침해로 분쟁 발생 시 심판, 소송 등으로 원만한 해결까지 한 번에 조력을 제공해 드리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이렇게 유리한 구조를 갖춘 것은 오로지 의뢰인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테헤란을 찾아 주시는 모든 분들께서 이로 인한 강점을 십분 누려 보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현재 특허권 침해로 피해를 입은 상황이라면 보다 신속하게 전문가를 선임하여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실 것을 조언 드립니다.

 


힘겹게 특허권을 취득한 이후에 누군가로부터 해당 특허를 무단으로 도용하고 사용하는 등 특허권 침해를 당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특허침해소송을 생각하기보다 더욱 선행되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실제로’ 특허권 침해행위가 맞는지 판단하는 과정인데요.

이는 법리적 해석이 들어가기에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이 자체적으로 판단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가 실제 침해 행위에 해당하는 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본인이 봤을 때에는 침해 행위가 맞는 것 같다 하더라도 실제 내막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기 마련인 이유입니다.

침해 행위가 아니라는 결론이 내려진다면 그에 대해 더 이상 왈가왈부할 수 없을 것이며, 만일 실제 침해가 맞다면 사안에 따라 대처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명확히 현 상황을 진단하는 과정부터 진행되는 것이 옳겠습니다.

 


 

법적 절차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많은 분들께서는 문제가 발생하면 소송부터 떠올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소송은 아무래도 들어가는 비용도 막대하고, 기간 자체도 오랫동안 소요되며, 법적 공방이 진행되는 중에 생기는 심리적 부담감도 상당할 수 있어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써만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무리 권리자 측이라 할지라도 권리자, 침해자 양 측 모두에게 손실이 발생하고 심적으로 어려울 수 있는 만큼 특허침해소송은 가장 마지막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전에 활용할 수 있는 대처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내용증명 발송 단계입니다.

명확한 증거를 수집하고 논리를 쌓아 특허침해 내용증명을 발송하게 되면 이 단계만으로도 상대가 침해에 대해 인정한다면 현재 진행중인 침해행위를 즉각적으로 중단할 수 있는 만큼, 소송을 진행하지 않고서도 원만히 합의 볼 수 있겠으나 금전적 보상 등을 받기 원하는 경우에는 결국 특허침해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과연 법원은 어디의 손을 들어줄 것인가에 대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삼성과 미국에서 제기된 반도체 특허침해소송에서 삼성전자가 4천억원에 달하는 배상금을 지불하라는 평결을 받았는데요.

미 반도체 기업은 삼성전자가 프로젝트에서 협업한 이후 특허 기술을 가져갔다라고 주장하였고,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해당 미국 기업의 특허가 무효이며 삼성의 기술은 이와는 다름을 주장하며 맞섰으나 이와 같은 결과를 마주하게 된 것인데요.

이처럼 특허 침해는 크든 작든 그 규모를 따지지 않고 어디서나 빈번히 일어나는 것이며, 특허 침해가 맞다라고 판단될 시 피해보상으로 막대한 금전적 손실이 생겨날 수 있어 언제나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실제 특허침해소송까지 가지 않고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에, 내용증명 단계부터 밟는 것이 중요하며, 만일 이것만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그때 비로소 특허침해소송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소송에서 이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딱 해당 분야에서 승소한 경험이 얼마나 있는지, 그 성공사례를 다수 보유한 전문 변호사를 통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테헤란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수천건의 성공사례를 모두 공개하며 활용된 노하우를 공유 드리고 있으니 이에 대해 확인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유사한 상황을 능숙히 대처해 내기 위해 테헤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 저희를 찾아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