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5165
main_icon7.png 1분 자가진단
현상황 최선책은?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5165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특허권 침해금지 가처분 수신한 경우, 대응방법

2020.09.15 조회수 1662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 연구소입니다.

 

특허권 침해금지 가처분 소장을 직접 수신하고, 깜짝 놀라시고 당소 측으로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원에서의 소장을 처음 받아 보신 경우라면, 더욱 당황하시기 마련인데요.

소장을 처음 받으신 경우에는, 우선 침착하게 상황을 파악하신 후 대처방법을 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허권 침해금지 소장은, 특허권자가 본인의 특허를 타인이 침해했음을 이유로 해당 특허 제품의 실시를 중지할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특허권 침해금지 소송에서는 특허권의 권리범위를 파악한 후, 해당 특허 권리범위의 내용을 실시하고 있었느냐 아니냐가 소송의 핵심 쟁점입니다.

 

[ 침해 여부에 대한 판단이 최우선입니다 ]

특허권 침해금지 소송에서는 특허권의 권리범위를 파악하여, 본인이 실시하는(상대방이 침해라고 주장하는) 물품과의 비교를 수행하여 침해 가능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이러한 침해 가능성의 판단을 하여야지만, 소송에서의 대응을 어떠한 방향으로 할 수 있는지가 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침해 감정 결과 상대방 특허권의 침해라고 판단이 되는 경우라면, 최대한 방어적으로 접근을 하여야 할 것이고,

상대방 특허권 침해가 아닌 것으로 판단이 된다면 보다 공격적으로 접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혼자서는 어렵습니다. ]

특허권의 침해 여부에 대한 판단은 상당히 전문적인 영역에 해당됩니다.

문장 하나, 글자 하나에도 권리 침해가 결정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호사 비용을 아끼고자 침해소송에서 직접 대응을 하시는 것은 절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하여 침해가 인정되고 터무니없는 손해를 배상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 특허소송은 제대로 된 대리인을 찾아야 합니다 ]

대리인을 선정하고자 할 때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특허 소송은 지식재산권 분야에서도 전문적인 영역으로서, 기술의 권리분석을 통해서 싸워야 하는 영역입니다.

통상적으로 이러한 특허 권리 분석은 변리사의 영역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변호사 사무소에서는 이러한 특허 소송을 수행할 수 없으며,

수행을 한다고 하더라도 제휴 특허법인 변리사를 통해 기술 내용의 제휴를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대로 된 특허 소송의 대응이 힘든 이유입니다.

 

담당하는 변호사가 변리사 자격증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으며, 단순히 변리사 자격증만 있는 것이 아닌, 실제 변리사로서의 실무 경험이 있는지를 체크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전의 변호사의 경우에는 단순한 신청이나 교육을 통해서도 변리사 자격증을 따 놓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변리사 자격이 있다고 해서 특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특허 업무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실무에 대한 경험이 뒷받침 되어야 비로서 제대로 수행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 맺음말 ]

저희 테헤란의 경우에는 대표 변호사가 실제 변리사 출신의 실무 경험을 가지고 있는 케이스입니다.

지식재산권을 전문으로 하여 특허법인에서 일을 하다가 변호사가 되었고,

변호사가 되어서도 율촌 등의 국내 대형 로펌에서 여러 굵직한 지식재산권 분쟁 사건을 담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테헤란은 특허법인과 법무법인이 한 공간을 사용하며,

업무적인 협력을 수행하고 있기에, 특허소송을 수행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비용만을 비교하는 고객,

특허 사건 변호사가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을 가지신 고객,

은 저희가 환영하지 않습니다.

 

현재 발생한 사건의 중요성과 위험성을 깨닫고, 진실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저희도 최선을 다해 여러분 사업의 성공을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