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사례
기소유예
텔레그램마약방에서 대마구매, 불기소처분 성공 비결은
상담바로가기
텔레그램마약방에서 대마를 매수한 의뢰인, 기소유예 처분을 받다
사건의 쟁점
“해외에서 운영하는 SNS를 이용하면 추적이 어렵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수사에 협조해달라고 의뢰해도 적극적이지 않다고요.”
“시애틀에서 1년 정도 유학생으로 지냈습니다. 변호사님도 아시다시피, 캘리포니아나 시애틀은 대마가 합법화된 곳이잖아요. 도심에서 적나라하게 판매하는 걸 워낙 많이 보아서, 한국에서는 범법이라는 의식이 많이 흐려졌던 것 같아요.”
의뢰인은 20대 청년으로, 몇 개월 전 마약을 구매한 이력이 적발된 상황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대학생 신분에 초범이니 큰 처벌을 받지 않을 거라 생각하였으나, 상당한 양을 구매한 이상 실형 선고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글을 발견합니다.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초범이라고 선처가 쉬운 건 아니다’라는 답변을 받은 의뢰인은, 경찰조사를 5일 정도 앞둔 시점에서 테헤란의 이수학 변호사와 방문 상담을 진행하기로 결정합니다.
테헤란의 조력
[불리한 사안]
·2회에 걸쳐 대마를 구매하였고, 적발된 시점으로부터 1주일 전에도 대마를 흡연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거래내역을 통해 구매한 대마의 양이 결코 적다고 볼 수 없는 수준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유리한 사안]
·본인이 흡연할 목적으로 구매하였으며,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판매한 적이 없었습니다.
·의뢰인이 남은 대마를 증거자료로 제출하는 등 수사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당소는 의뢰인이 최소한의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긍적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증거를 최대한 많이 수집한 후, 경·검찰 조사 리허설 및 대응 가이드를 제공하였습니다.
사건결과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