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전화 상담

1668-4190

main_icon5.png 24시간 전화 상담

1668-4190

mo_icon2.png 전화하기 main_icon_dot.png 15초 자가진단
CASES

업무 사례

음주운전 행정심판

숙취로 인해 면허가 취소된 생계형 운전자 의뢰인, 음주운전행정심판

2023.04.17

사실관계 확인 및 사건 개요

 

 



의뢰인은 자신의 차량으로 장비를 납품하는 등 출장이 잦은 업무를 수행해야하는 만큼 차량 면허가 필수적인 상황이었습니다.

 

어느 날 의뢰인은 회사 채용 공고에 자신의 친구를 추천하고자 친구 및 해당 팀 직원과 술자리를 마련했으며,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고 합니다.

 

다음 날이 주말이었던 만큼 의뢰인은 편한 마음으로 술을 많이 마셨고 새벽 2-3시경 대리 운전 호출을 통해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런데 다음 날 오전 8시쯤 회사의 연락을 받고 급하게 출근해야 할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의뢰인은 눈을 뜨자마자 옷만 갈아입고 바로 차를 몰고 회사로 나섰습니다.

 

하지만 출근길에서 단속 경찰관을 맞닥뜨리게 되고, 숙취음주운전으로 인해 0.081%라는 수치로 면허가 취소되고 맙니다. 

본 사건의 특징


음주운전의 경우 혈중알코올 농도에 따라, 도로교통법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처벌을 받게 됩니다.

 

-0.03%~0.08% 미만의 경우 : 징역 1년 이하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0.08%~0.2% 미만의 경우 : 징역 1~2년 이하 또는 500만원~1천만원 이하의 벌금

 

-0.2% 이상의 경우 : 징역 2~5년 이하 또는 1천~2천만원 이하의 벌금

 

의뢰인은 0.081%의 수치에 해당되어 면허정지 뿐만 아니라 징역 1~2년 이하 또는 500만원~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어내야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하지만 직무 특성 상 납품 등의 업무 수행을 위해 차량 운전이 필수적인 상황이라 면허가 없다면 생계유지 자체가 위태로우므로 이에 대한 걱정으로 면허취소구제를 위해 테헤란 음주운전 구제 전담센터를 찾아주셨습니다.

변호인 조력


테헤란 음주구제 상담센터는 의뢰인 사안의 경위를 살핀 후, 선처 요소를 파악하여 구체적 전략을 세워 감형 받을 수 있도록 조력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의뢰인이 만 18년 간 음주운전 뿐만 아니라 관련 법규 위반 전력이 없었던 점, 음주운전으로 인한 물적, 인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던 점, 술을 마신 당일 대리 운전을 이용했던 점, 숙취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을 뿐 의도적인 음주운전이 아니었던 점, 운전면허가 생계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점 등의 면허취소구제 사유를 강력하게 피력하여 선처 받을 수 있도록 조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의뢰인은 운전면허취소 처분 위기에서 벗어나 110일 운전면허 정지처분으로 처벌 감경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숙취음주운전이라도 적발 당시의 혈중알코올농도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처벌과 처분이 내려지는 만큼 이런 상황에 놓인다면 필히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전문가를 통해 구제 가능성을 높여볼 수 있는 부분들을 꼼꼼히 확인한다면 면허취소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겁니다.

 

이를 위해서는 필히 법무법인 테헤란처럼 음주 구제 경험이 많은 법무법인이나 전문가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테헤란에서는 언제나 의뢰인의 권익 실현을 위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법률 서비스를 조속히 제공하여 원하는 결과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음주면허구제에 대한 정보를 알고싶다면 Click!▼ >
아래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법무법인 테헤란 '송인엽 변호사'가
직접 알려주는 음주 면허구제 잘 받는 Tip!

 

▶ 면허취소 구제 비용, 단돈 '55만원' 칼럼 바로가기

 

▶ 면허취소 구제 방법 '행정심판' 청구 서류와 절차 칼럼 바로가기

 

▶ '음주운전 반성문/탄원서 작성의 모든 것' 칼럼 바로가기


▶ '숙취 음주운전' 면허구제 실제 성공사례 바로가기
 

▶ 건설업계 종사, '생계형 운전자' 면허구제 실제 성공사례 바로가기

 

▶ '전동 킥보드를 타다 면허취소'가 된 의뢰인 면허구제 실제 성공사례 바로가기

 

▶ '이동 주차 중 음주 단속'에 걸린 의뢰인 면허구제 실제 성공사례 바로가기

 

 

<  목록보기

사례자료


담당전문가

송인엽 변호사

이동화 변호사

양진하 변호사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