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544-6720
main_icon5.png 전화 상담1544-672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이혼소송절차 및 단계별 솔루션 안내

2021.09.16 조회수 6421회

 

어렵고 긴장되는 상담은 그만, 클릭 3번으로 간편 상담 신청 [클릭]

 

 

 


 

"당신은 왜 현재 배우자와 결혼하셨나요?"

 

이 질문에 나올 수 있는 대답은 크게보면 한 가지 일 것입니다.

 

배우자를 너무 사랑해서, 계속 함께 있고싶으니까요.

 

그러나 이혼에 이르는 부부들은 저마다 다양한 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우자가 때려서, 과도한 채무때문에, 자녀를 등한시해서, 바람을 펴서.. 참 많기도 합니다.

 

이렇게 한 배우자가 이혼에 대한 귀책사유를 지고 있다면 소송을 통해 내가 입은 정신적피해를 금전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억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단순히 이혼은 도장만 찍는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닌 아주 긴 여정입니다.

 

어떤 소송절차를 지나느냐에 따라 이혼 이후의 삶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되지요.

 

 

오늘 이 글에서는 재판상이혼소송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리고 승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짧아도 6개월, 길면 2년 이상이 걸리는 이혼소송.

 

법무법인 테헤란에서는 원하는 판결을 쟁취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을 찾아드립니다.

 

이를 가능하게 한 체계적인 사건 프로세스를 확인해보세요.
 

 

 


 

재판상이혼소송절차 및 기간 단축 노하우!

 

 

"재판상이혼소송절차에는 크고 작은 변수들이 발생합니다."

 

이혼소송을 한 번에 문제 없이 끝내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테헤란에서는 모든 절차를 철저하게 모니터링하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간 단축도 모색해볼 수 있으니 조금만 집중해주세요.

 

 

 


 

step 1. 원고의 이혼소장 제출

 

이혼을 청구하는 원고는 청구 취지, 얻고자 하는 판결 내용과 범위 등을 명확하게 기재하여 소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원고 자신이 청구하는 내용을 입증할 증거와 필요 서류(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등록부, 주민등록등본 등)를 준비하여 소장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 테헤란의 솔루션 ▼

 

 원고 입장에서 이혼소송을 청구할 수 있는 상황인지 (재판상이혼사유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드립니다.

 

 어떤 방향으로 소장을 작성해야 최종 판결에서 유리해지는 안내해드리며 함께 소장을 작성해드립니다.

 

✔  이혼소장은 법률적인 문서이기에, 작성 후 다시금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step 2. 피고의 답변서 제출

 

원고가 제출한 이혼소장을 받은 피고는 30일 이내에 이에 대한 답변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 원고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 중, 거짓 혹은 과장된 내용은 없는지?


- 이혼에 이르게 된 사실 관계가 거짓으로 구성되어 있지는 않은지?


- 과도한 요구 등 터무니 없는 조건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은지?

 


위 질문 중에서 하나라도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피고의 입장을 담은 반박 내용을 담아서 답변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원고 주장에 대한 구체적인 반박 내용, 그리고 이를 입증할 객관적 물증을 첨부하여 답변서를 제출하면 되는 것이죠.

 

 

▼ 테헤란의 솔루션 ▼

 

 피고의 현 상황과 원고가 제출한 이혼소장을 함께 분석하여 피고의 대응 방향을 설정해드립니다.

 

 반소장 제출까지 병행하여 공세적으로 대응할지, 답변서 제출을 통해 전략적으로 방어할지 분석해드립니다.

 

 필요에 따라서, 어떤 증거가 필요한지 안내해드립니다.

 


 

step 3. 가사조사 절차

 

Q. 가사조사, 꼭 해야하나요?

 

가사조사는 법원에서 가사조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판단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원고와 피고가 주장하고 있는 바가 사실인지 혹은 거짓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당사자를 직접 소환하여 조사하는 것이죠.

 

 

Q.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이 기간은 2개월을 넘지 않는 선에서 진행되고, 미성년인 자녀가 있다면 3회 정도, 미성년인 자녀가 없다면 2회 정도에서 마무리됩니다.

 

그리고 가사조사관이 가사조사를 진행하며 이와 관련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작성된 보고서는 사건을 담당하는 판사님에게 전달되며, 법원에서 판단을 내릴 때 해당 보고서를 참고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이 최종 판결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사조사 절차에 성실하게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테헤란의 솔루션 ▼

 

✔  원고 입장이라면 이혼소장에 주장한 내용을 기반으로, 피고 입장이라면 답변서에 주장한 내용을 기반으로 대비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부부 상담, 양육 환경 조사, 가정 방문, 자녀와의 면접교섭 등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step 4. 조정 기일


실제 소송으로 넘어가기 전, 조정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조정 과정에서는 소송보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혼에 관련된 조건도 폭 넓게 조율할 수 있고요.

 

만약 이 과정에서 조정이 성립된다면 소송 전에 이혼을 마무리할 수 있지만, 조정이 성립되지 못한다면 실질적인 소송이 시작됩니다.

 

 

▼ 테헤란의 솔루션 ▼

 

 테헤란은 소송을 청구하더라도 1차적으로는 조정 성립을 목적으로 전략을 구성합니다.

 

 조정이 불성립되어 소송으로 넘어갔을 때를 대비하는 2차 전략도 동시에 구성하며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step 5. 변론 기일

 

원고와 피고, 그의 대리인은 법원에서 지정한 변론 기일에 출석하여 각자의 주장 및 변론을 이어가게 됩니다.

 

원고는 자신이 이혼을 청구하는 이유와 혼인이 파탄나게 된 사유에 대한 주장을 이어갑니다.


피고가 저지른 잘못 및 유책사유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도 제시하고요.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재산분할/위자료/자녀의 친권 및 양육권 등에 관해 주장을 이어갑니다.

 

반대로, 피고는 원고가 청구한 이혼 및 주장을 방어하기 위해서 피고 자신에게는 잘못이 없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증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피고 자신 또한 이혼을 원하지만 원고의 과도한 요구를 방어하고자 한다면, 원고가 주장하고 있는 사실 관계를 바로잡을 수 있는 확실한 증거를 제시해야 하겠죠.

 

 

▼ 테헤란의 솔루션 ▼

 

 재산분할 : 분할을 청구할 수 있는 재산 목록 정리(사실조회, 가압류 및 가처분 등 적극 활용), 해당 재산에 대한 의뢰인의 기여도를 높이기 위한 주장 구성(직간접 기여도 전부 활용)

 

 위자료 : 상대방의 유책사유를 입증할 수 있는 핵심 증거 확보에 조력, 의뢰인 상황 분석을 기반으로 위자료 증액을 위한 주장 구성

 

 친권 및 양육권 : 의뢰인의 강점 및 약점을 분석하여 유리한 주장을 구성, 임시 양육자 지정 및 양육비 사전 처분 적극 활용

 


 

step 6. 판결 선고

 

원고와 피고 양 측의 주장을 모두 들은 법원은 이를 근거로 최종 판결을 내립니다.


만일 14일 안에 항소를 제기하지 않는다면 해당 사건은 종결되고요. 원고 및 피고가 항소를 제기하면 2심 재판을 이어가게 됩니다.

 

 

▼ 테헤란의 솔루션 ▼

 

✔  테헤란은 항소심 진행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심 판결 분석 진행, 추가로 필요한 증거 리스트 도출, 1심 판결을 뒤집을 수 있는 새로운 주장 구성 등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이혼소송 승소가능성이 궁금하다면?"

 

 

이렇게 전반적인 재판상이혼소송절차와 절차별로 테헤란에서 관리하고 있는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앞서 강조드린 절차별 핵심 내용을 토대로 소송을 준비하신다면, 승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준비하는지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이혼소송 결과, 

다수의 사건진행으로 실력을 입증하는 법무법인 테헤란에서 그 가능성을 높여보시길 바랍니다."

 

 


 

 

비용에 대한 부분은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의뢰인 맞춤 법률서비스, 편하신 방법으로 문의해주세요.

 

 

 

 


 

 

< 테헤란 이혼 전담센터 이혼소송 대표사례 & 칼럼 >

 

아래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공무원연금 포함 재산분할 60% 이상, 양육비 월 100만원 인정' 사례 바로가기

 

'이혼위자료 80% 감액 성공' 사례 바로가기

 

▶ '황혼이혼 기여도 80% 입증, 2억 3천만원 재산분할 성공' 사례 바로가기.

 

▶ '단독친권/양육권 획득' 사례 바로가기.

 

▶ '이혼변호사 선임 비용과 기준' 칼럼 바로가기.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