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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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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등기부등본 주소 변경 방법 및 서류 정리

2023.08.22 조회수 4669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보통 이사를 가면 전입신고를 합니다.

주소지를 옮겼다고 신고를 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단 주택 뿐 아니라 법인회사도 같습니다.

사무실의 주소변경을 하면 변경등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또한 사업장을 옮기면 사업자등록증 수정 등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법인은 법인등기부등본 수정이 우선입니다.

법인 등기부등본 수정을 한 뒤에 사업자등록증 수정 신청을 하는 것이죠.

특히 사업장을 어디로 옮겼느냐에 따라서 준비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꽤나 복잡한 등기를 해야 합니다.

본점(지점)을 이전한 뒤 해야 하는 주소변경등기의 경우, 전문가에게 맡겨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표님이 직접 하시기엔 어려운 주소변경등기에 대한 내용을 이번 칼럼에서 정리해드리려 합니다.

아래 칼럼을 읽으신 뒤 문제가 있으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본 법인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등기부등본 주소변경 방법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법인의 주소가 바뀌면 법인등기부등본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 등기신청을 해야 합니다.

주소변경의 경우, 어디로 갔느냐에 따라서 준비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등기 방법에 차이는 관할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데,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관할이 변경 되었다면?

 

관할이 변경되었다는건, 관리 감독하는 정부부처가 달라졌음을 의미합니다.

보통 행정구역소재지 상 '시'를 기준으로 시가 바뀌었다면 관할이 변경되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수원시에서 안양시로 이전을 하면 관할이 변경된 것입니다.

부천시에서 성남시로 이전을 하는 것도 변경입니다.

반면 안양에서 안양으로, 성남에서 성남으로 가는건 관할이 동일합니다.

관할이 위 기준에 따라 변경된 경우엔 서류 준비가 더욱 복잡해집니다.

이전 관할, 새로운 관할 두 곳에 주소변경 사실을 알려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2번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만약 지점까지 있다면 지점에도 변경등기 신청을 해줘야 합니다.

관할외이전 등기 할 때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료가 섞이거나 누락되는 등의 실수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대행을 맡기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관할이 같다면?

 

관할이 같다는건 행정구역소재지상 '시'가 변경되지 않았음을 뜻합니다.

관할 등기소가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등기 신청은 한 군데에만 하면 됩니다.

관할 외 이전보다 등기신청 절차가 매우 간편해집니다.

다만, 지점등기소가 있다면 지점에도 등기해야 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주소변경 - 필요 서류

 

주소변경 할 떄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관할 변경 여부에 따라서 준비해야 할 서류 목록도 달라지는데요,

아래 표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관할이 변경된 경우 준비 서류

- 법인등기부등본

- 주주 명부

- 정관 사본

-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도장

- 이사회 출석 이사의 개인인감도장, 개인인감증명서

-주주총회 출석 주주의 개인인감도장, 개인인감증명서

 

관할변경이 없는 경우 준비 서류

- 법인등기부등본

- 정관 사본

-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도장

- 이사회 출석 이사의 개인인감도장, 개인인감증명서

 

원칙적으로 정관엔 행정구역소재지까지만 기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시 ●●동 12-5번지 등 동과 번지수까지 적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행정구역소재지 내용 외에 주소를 추가로 자세하게 기입한 경우엔 관할 내 이전을 했다고 해도 뒷 내용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정관 변경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주주총회 결의를 해야 하죠.

팁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정관에 회사 주소를 적을 때는 행정구역소재지 까지만 표기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 적게 되면 관할 내 이전을 하더라도 주주총회 결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이 더 들어갑니다.

정관에 동, 호수는 제외하고 기입해야 절차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맺은말

테헤란은 법인등기부등본 주소변경 등기를 대행합니다.

대표님이 어려워하시는 등기 업무를 전문적으로 처리 및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본 법인에서는 전국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당일 견적서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상담을 받으신 후 견적서를 받아보시고 결정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외에도 법인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변경등기를 모두 대행합니다.

● 임원등기

● 상호명변경등기

● 목적변경등기

● 자본금변경등기 등

 

한 번에 여러 개의 등기도 가능하므로, 자세한 견적이 궁금하시다면 전화해주시기 바랍니다.

테헤란은 4년 연속으로 소비자만족대상을 수상하며 많은 대표님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빠르게 법인등기를 완료 후 사업 운영에 도움 되는 방향으로 조력을 받고 싶으시다면 테헤란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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