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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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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등기부등본변경 종류별 정보

2023.04.20 조회수 1622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오늘은 법인등기부등본변경의 종류별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이 변경될 때는 반드시 등기 업무를 함께 해야 합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등기부등본변경이란?

 

법인등기부등본법인에 대한 정보들을 나타내는 문서

​법인을 설립하면서 해당 정보에 대해서 등록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법인에 대한 정보를 변경하기 위해 하는 것이 바로 법인등기부등본변경 등기니다.

​법인등기부등본의 변경사항에는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들이 포함됩니다.

- 상호 변경

- 목적 변경

- 자본금 변경

​오늘은 각 법인등기부등본의 변경등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변경_상호

 

법인등기부등본의 변경 중 상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사용이 가능한 상호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관할 구역에는 동일한 상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만약 동일 상호가 있을 경우에는 다른 상호로 다시 알아봐야 합니다.

​업종이 다르다면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이것 역시 전문가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부 인허가 업종의 경우에는 상호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보험업, 금융업, 대부업 등이 있습니다.

​상호를 변경하기 위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변경된 정관

- 법인인감도장 및 법인인감증명서

- 2/3 이상 초과 주주들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 주주명부

​상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정관도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정관 변경 등기도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관을 변경하고 서류를 준비해서 등기를 하면 상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변경_목적

 

법인등기부등본의 변경등기 중에서 목적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의 변경이 통과되어야 하며 정관도 변경해야 합니다.

​사업을 하면서 확장을 하게 되거나 다른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목적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런 절차를 가지고 있다 보니 준비해야 하는 서류도 많습니다.

​목적 변경을 위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관

- 주주명부

- 주주서면결의서

- 개인인감 및 개인인감증명서

- 등록면허세 납부확인서

​정관을 바탕으로 목적을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정관을 변경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법인등기부등본변경_자본금

 

법인등기부등본을 변경하는 등기 중 자본금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자본을 늘리기 위한 증자가 있으며 자본금을 줄이는 감자가 있습니다.

​보통 자본금을 늘리는 증가 등기를 많이 진행하는데

​증자에는 유상증자, 무상증자, 가수금 증자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기업이 신규로 주식을 발행해서 다른 이들에게 판매하여 자본금을 늘리는 형식입니다.

무상증자회사가 돈을 투자하지 않고 기존에 있는 자본을 바탕으로 자본금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가수금 증자대표가 회사에 개인의 자본을 투입했을 경우 해당 자본만큼 주식을 발행하여

​대표의 개인 자본만큼 상계처리하는 방식입니다.

​각 증자 방법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상증자

- 정관

- 주주명부

- 잔고증명서

- 법인인감도장 및 법인인감증명서

- 과반수 이사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 주식 인수인의 보통도장

2. 무상증자

- 정관

- 주주명부

- 대차대조표 (결산기 주주총회의 승인 필요)

- 밥인인감도장 및 법인인감증명서

- 과반수 이사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3. 가수금증자

- 정관

- 주주명부

- 가수금내역서 (세무사의 날인 필요)

- 법인인감도장 및 법인인감증명서

- 과반수 이사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 주식 인수인의 보통도장

​이렇게 서류를 준비하여 증자 등기를 하면 자본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맺은말

오늘은 법인등기부등본을 변경하는 등기의 종류와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법인에 변동 사항이 생기면 등기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법인은 많은 혜택이 있는 만큼 책임을 져야 하는 업무도 있습니다.

​그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 바로 변경 등기 업무입니다.

​법인을 운영하면서 많은 변경 등기를 진행하게 되며 이를 모두 직접 하기에는 버거울 수 있습니다.

​좀 더 사업을 안정적이고 체계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법인 등기를 전문가에게 대행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전문가의 조력을 통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등기 업무를 진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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