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본점이전등기,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현명한 방법은?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다양한 변화를 사업하다보면 맞닥뜨리게 됩니다.
사업체를 옮기는 것도 그 중 하나이죠.
이사를 하고 주소를 옮기는 건 법인 운영에서 상당히 중요한 사안입니다.
따라서 변경등기를 반드시 해야 하죠.
본점이 사업상 이전하게 되면 본점이전등기를 해야 합니다. 대표님들이 챙기기 어려운 변경등기 중 하나가 본점이전등기죠.
본점이전등기는 사업체 이사와 같이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법인과 관련하여 변경등기를 해야할 때 법인등기대행을 맡기시는 이유도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법인등기대행을 맡기는 게 정말 효율적인 걸까요?
어떤 부분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건지 의문이 드신다면 이번 칼럼에서 자세히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본점이전등기,
서류 준비부터 달라야합니다.
사업체가 이사를 하는건 생각보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입니다.
보통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고 전세나 월세를 마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대차계약기간이 종료된다면 모두 본점이전등기 사유가 되죠.
만약 직접 건물을 신축하고 소유건물에서 운영하는게 아니라면, 본점이전등기 사유는 몇 년에 한 번씩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대표님 사업체가 어디로 이사하느냐에 따라서 서류 준비가 달라진다는 겁니다.
그 기준은 바로 관할인데요. 관할 외 이사인지, 관할 내 이사인지에 따라 대표님이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관할 내 본점 이전은 같은 시/군을 말하는데요.
서울시에서 서울시 내로이사가는 건 관할 내 본점 이전입니다. 마찬가지로 용인시에서 용인시로 이사가는 것도 동인 관할이죠.
이때 이사의 수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른데요.
관할 외 본점 이전은 다른 시/군을 말하는데요. 서울시에서 용인시로 이사가는게 관할 외 본점 이전입니다.
전문가가 서류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드립니다
본점이전등기는 대표님 상황에 따라 서류를 다르게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서 잘못된 서류 준비로 인하여 시간과 비용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죠. 공증이 필요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챙겨야 합니다.
주주총회를 개최하는 건 물론 거래처에도 알려야 하기 때문에 굳이 변경등기가 아니더라도 신경써야 할 일이 많습니다.
대표님이 이 모든걸 처음부터 하나하나 해내가기는 불가능하죠.
본점이전등기의 경우 등기신청을 정해진 기간 내에 해야 하기 때문에 기간도 잘 생각해야 합니다.
기간을 만약 넘기게 되면,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이 들어갈 수 있죠.
모든 상황이 문제없이 진행되면 문제가 없겠지만, 하나라도 꼬이면 그 이후에는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본점이전등기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데요.
실수할 일도 없을 뿐더러 기간이 늦어 과태료를 내는 일도 없습니다.
대표님이 필요할 때에만 전화를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 가능하시죠.
본 법인을 통해서 이미 변경등기를 진행하셨던 대표님들은 변경등기대행을 대부분 진행하고 계십니다.
사업이 발전할수록 더 많은 변경등기 사항이 생기기 때문에 정보를 미리미리 교환하고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늦으면 효과를 충분히 누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준비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게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지름길입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