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본점이전등기 이동 지역을 잘 보셔야

2022.09.13 조회수 2143회

 

 

 

주소변경등기를 전문 대행하는 테헤란입니다.

 

회사 주소가 이전됨에 따라 수반되는 업무들이 있는데요, 중요한 것으로 법인등기가 있습니다.

 

 

법인등기는 회사의 세부 내용이 변경되었을 대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변경등기를 통해 법인등기사항증명서 상 주소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등기부등본 상 주소가 변경되면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도 가능합니다.

 

주소변경은 꼭 지켜야할 등기의무이기 때문에 빠트리지 않고 하셔야 합니다.

 

 

나름 주소변경은 크게 까먹지 않고 진행되는 등기라서 과태료 위험에서는 벗어날 수 있으신데요,

 

 

대신 등기 신청을 하는 것이 까다롭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점이전등기, 지역을 잘 봐야하는 이유

주소변경 시 첫번째로 짚어드리는 부분은 지역입니다.

 

지역에 따라서 산출되는 세금 및 비용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비용 때문에 원하는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을 망설이거나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주소이전에 따라 납부하게 되는 공과금은 기본적으로 등록면허세와 지방교육세, 등기신청 수수료를 합해서 14만원 정도 됩니다.

 

 

대신 이는 가장 최저 공과금이며 같은 지역 안에서 이동하는 관내이전 시 내는 금액입니다.

 

타 지역으로 가게 되는 관외이전이 비용 측면에서 관건입니다.

 

 

일단 지역이 바뀜에 따라 각 지역에 등기소에 신청해야하므로 세금을 2번 내는 것이 기본이고 다른 지역에 지점이 있다면 추가로 더 공과금을 내게 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타관이전은 모든 공과금을 합해서 21만원 정도가 최저이며, 이제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서 몇 백에서 몇 천만원 공과금이 나오기도 합니다.

 

비용이 크게 나오게 되는 케이스는 두 가지 입니다. 비과밀지역에서 과밀지역으로 갔거나,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서울로 이전을 하게 되는 경우 두 가지 경우에만 세금이 크게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따라서 처음에 설립을 할 때 나중에 주소이전까지 염두에 두고 사업장 소재지를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서울 외 지역 설립 시 다시 서울로 들어오는 경우에는 무조건 중과세이므로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본점이전등기 절차 및 사업자등록증 변경 신청

 

크게 2 분류로 나눠서 본점이전등기를 볼 수 있습니다.

 

순서적으로 주소변경등기가 우선입니다. 주소변경등기를 진행하기 위해선 아래 서류를 준비합니다.

<필요서류>

​- 법인등기부등본

- 정관, 정관 사본

- 법인도장

- 법인인감증명서

- 주주 및 임원의 개인인감도장/개인인감증명서

위 서류는 상황에 따라서 필요할 수도,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추가로 더 필요한 서류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서류 준비 후에 등기를 신청하기 전에 공과금을 먼저 납부해야 합니다. 온라인 납부도 되고 오프라인 납부도 가능합니다.

 

등기 신청은 온라인/오프라인 등기소 모두 가능합니다.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고, 참고로 온라인 진행 시에는 주주와 임원의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편 등기 심사는 3-4일 정도 소요되고, 타관이전은 더 오랜 기간을 요합니다.

 

 

등기가 완료되면 주소지가 변경된 법인등기사항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해당 서류를 구비해서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 신청을 하면 됩니다.

 

어느 세무서에서나 신청 가능하고, 추가로 온라인 홈택스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대행으로 진행해보는 본점이전등기 장점은?

일단 변경등기를 셀프로 진행해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사업 상 신경쓸 일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대행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들은 대행을 많이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주소변경등기도 기본적인 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만들어야 하는 서류는 전문가가 만들어드리고, 세금 납부도 대신 합니다.

 

 

그리고 신청부터 완료되고 난 후의 통보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대행은 어느 정도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그만큼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등기를 신청했다고 해도 신청 내용에 문제가 있다면 보정이 났을 때 다시 준비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전문가에게 맡기면 보정 받을 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테헤란은 주소변경등기를 전문적으로 대행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받은 뒤에 신청에 들어가는 모든 서류를 대신 작성하여 만들고, 공과금 납부를 합니다.

 

 

등기 완료된 후 완료 서류를 정리해서 우편으로 발송해드립니다.

 

주소이전으로 과태료를 걱정하고 있으시거나, 전문가의 도움으로 대행을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테헤란으로 연락하셔서 상담 먼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테헤란은 상담을 통해 비용, 절차, 서류 부분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