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설립자본금, 사업을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선?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대표님들이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다가 많이 당황하시는데요. 그 이유는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서류가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준비할 것이 많다는 건 대표님이 직접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다는 뜻이고, 하나에 신경 쓰면 다른 업무에 신경 쓰지 못하게 될 수 있다는 뜻도 되죠.
대표님 홀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면, 신경쓰지 못하고 지나가는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자본금 설정입니다.
대표님들이 자본금설정에 많은 신경을 쓰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자본금설정을 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까요? 오늘 이 칼럼을 읽어보시면 궁금증이 해소되실겁니다.
법인설립할 때 자본금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법인설립을 하려면 5천만 원의 자본금이 반드시 있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만만치 않은 금액이었죠.
그러나 이젠 자본금 금액에 대한 규정이 사라졌습니다. 1,000원이어도 '공식적'으로는 법인설립이 가능하도록 바뀐 것이죠.
과거의 법인설립이 자금 문제가 없는 대표님들의 영역이었다면, 지금은 법인설립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인 창업과 1인법인설립이 유행하게 된 것도 자본금 설정이 자유로워 졌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자본금 제한이 사라졌다고 해서 자본금 설정의 중요도가 낮아진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더 중요해졌습니다.
법인설립을 적은 자본금으로 하고 나서 겪게 되는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자본금 설정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하는 것이죠.
온라인법인설립이나 1인법인설립이 유행하면서, 법인을 홀로 준비하시는 대표님들이 늘어났습니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정보만으로 법인설립을 할 수 있고, 그렇게 진행하는 것이 하나의 트랜드가 되었죠.
그런데 자본금 설정을 소홀하게 했다가 나중에 사업상 곤란한 경우에 부딪히는 모습을 본 법인에서 수도 없이 봐 왔습니다.
적은 자본금으로 법인설립이 가능해졌다고 해서 문제가 안생기는 건 아닙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는 아슬아슬한 분위기이죠.
자본금은 회사를 판단하는 첫 번째 기준입니다. 그래서 자본금 설정이 중요하죠.
외부에서 해당 기업의 상태가 어떤지를 판단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바로 자본금입니다.
자본금이 많다고 해서 좋은 회사라고 단정할 순 없지만, 최소한 쉽게 망하진 않겠다는 인식을 심어줄 순 있죠.
적은 자본금으로는 높은 신뢰를 만들기 힘듭니다. 그래서 투자자 및 거래처를 확보해야 하는 법인의 입장에서는 자본금 설정을 상당히 신경써야 합니다.
사업체가 안전하다고 판단될 정도의 자본금 설정은 필수인 것이죠.
자본금설정을 소홀히 하여 폐업을 앞당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은 법인설립 및 창업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면서, 본 법인에선 법인설립 보다 사업상 특별한 무언가에 집착하게 되는 상황도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빠지지 않으려면 사업체에 맞는 자본금 설정을 전문가가 도와줘야 합니다.
법인을 세우는 일에 앞서서 대표님이 신경써야 할 부분은 매우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인설립과 관련된 부분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실제로 법인설립을 대행하시는 대표님들이 혼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는 비율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아끼려면 대행을 맡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을 아시기 때문입니다.
만약 대표님이 사업 자본금설정이 어렵다면, 법인등기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사업을 전체적으로 검토받을 수 있고 세금도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자본금 설정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