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오피오이드 진통패치 불법투약, 형량 알아보기

2023.05.16 조회수 335회

마약전문변호사에게 '직접' 형량·감경가능성 진단을 받고 싶다면?

 

 

마약범죄 형량 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오피오이드, 진통패치는 마약이다?

-불법처방·매매·투약시의 형량을 중심으로

 


Q1. 진통패치는 디스크 환자한테도 처방하던데, 마약이란 게 사실인가요?

 

진통패치, 진통제패치라고 불리는 의약품의 상품명은 듀로제식 디트랜스패취(Durogesic Dtrans)입니다. 해당 패치는 '펜타닐패치'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요. 그 흡수율에 따라 12mcg/h부터 100mcg/h까지 네 종류가 시판되고 있지요.

 

펜타닐은 대표적인 오피오이드 계열 마약으로, 강력한 진통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중증의 디스크나 말기암, 복합부위통증 증후군처럼 지속적이며 강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진통제로 사용되지요.

 

그러나 마약으로 분류되는 만큼, 사용상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선 비마약성 패치와 달리, 한 장을 3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온도에 따라 한 번에 방출되는 약물의 양이 증가할 수 있어, 부착 후 핫팩이나 전기장판을 사용해서는 안 되죠.

 

패치의 잘못된 사용방법 중 하나가 '태워서 연기를 마시는' 것인데요. 원래는 약이 천천히 흡수되도록 설계된 제품이지만, 이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다량의 약물이 몸에 한 번에 들어오게 되지요.

 

환자가 아닌 사람이 마약을 사용하는 것 자체도 위험하나, 고농축의 오피오이드를 단시간에 흡수하면 약효가 끝난 후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최악의 경우 호흡 저하가 일어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Q2. 오피오이드는 어떤 약물인가요? 많이 위험한가요?

 

오피오이드Opioid는 마약의 일종으로, 아편성 진통제를 통틀어 부르는 말입니다. 과거에는 모르핀으로 유명했다면, 최근에는 옥시코돈이나 펜타닐이 처방되고 있죠. 

 

이 성분은 사람의 뇌·척수에 직접 작용하여 자각하는 통증을 매우 큰 폭으로 감소시켜줍니다. 오피오이드 중 하나인 펜타닐의 효과는 헤로인보다 50배, 모르핀보다 80~100배 정도 강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효과가 강하다는 것은, 그만큼 반사작용도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법한 절차를 거쳐 처방받는 환자 역시 구토·소화불량·현기증·피로감 등을 느끼는데요. 환자가 아닌 일반인이 이 약물을 접하면, 더 큰 부작용을 겪습니다.

 

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 구하다 보니 약물의 순도도 떨어지고, 권장량을 초과하여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오피오이드는 치사량이 매우 적고, 신체의 점막을 자유자재로 통과합니다. 결국 '조금만 잘못 사용해도' 뇌나 호흡중추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거나, 급성 중독증상으로 사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피오이드계 약물의 일종인 펜타닐의 구조

 

Q3. 오피오이드나 진통패치를 무단으로 사용하면, 어떤 처벌을 받나요?

 

오피오이드 중 옥시코돈은 마약으로, 펜타닐은 향정신성의약품 마목으로 구분됩니다. 어느 쪽이든 불법적인 경로로 약을 구매·소지·투약·매매·유통하는 금지행위를 할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받습니다.

 

'진통제마약'은 불법약물류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이는 다시 말해, 불법약물의 제조·수출입 역시 성행함을 의미하는데요. 영리적 목적으로 마약을 제조·수출입하면 5년 이상의 장기징역 또는 무기징역에도 처할 수 있죠.  

 

한국에서는 펜타닐이나 옥시코돈을 처방받기 까다롭다고 하나, 중독자끼리 비교적 처방 난이도가 낮은 병원을 공유하거나,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남은 약물을 구매하여 투약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의료법과 마약법을 모두 위반하는 것으로, 한 번 적발되면 높은 확률로 상당한 수준의 처벌을 받게 되죠.  

 

미루거나 혐의를 부인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관련 범죄에 연루되었다면, ①영리적 목적에 의한 범죄가 아니며 ②단약의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자문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하단의 배너 중 하나를 클릭해보셔도 좋습니다. 테헤란에서 유선·채팅으로 진행되는 형량·감형요소 진단에서는 별도의 상담료가 청구되지 않습니다.

 

 

마약범죄 형량 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