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카페 사업자등록 시기를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

2021.10.05 조회수 2561회

목차

 

1. 개요

 

2. 카페 사업자등록? 세금 관점에서 보자면

 

3. 카페 전문 세무기장 2개월 서비스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1. 개요

 

안녕하세요 카페 전문 세무사 서혁진입니다.

이 칼럼을 보고 계신 분들은 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카페를 만들고 운영할지 고민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지만, 실제로 준비하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사업주님에게 찾아옵니다.

카페 사업자등록이 대표적인 예시죠.

자영업, 특히 음식점 창업을 결심하셨다면 카페사업자등록 할 때 위생교육과 영업신고도 같이 해줘야 합니다.

각각 준비물과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다르기 때문에  잘못 준비할 경우, 카페 운영계획에 차질이 생깁니다.

그래서 카페사업자등록도 신중하게 준비해야 하는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카페 사업자등록을 준비하면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세무사 관점에서 정리해드리려 합니다.

다만, 칼럼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꼭 강조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카페사업자등록은 아무때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창업에 들어간 비용의 일부를 부가세로 환급받을 수 있냐, 없냐가 갈리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단순히 준비해야 할 사항만 파악하셔서 기계적으로 사업자등록을 진행하는 것보단, 세금 문제까지 고려하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칼럼을 읽어보시고 사업자등록 및 카페 특화 세무기장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다면 아래 채널을 통해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카페 전문 세무사가 직접 1:1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2. 카페 사업자등록? 세금 관점에서 보자면

 

 

카페 사업자등록증은  매장 상황에 따라 발급 소요일이 다릅니다.

정화조 시설이나 소방 시설에 대한 규제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보통, 사업자등록 신청 후 관할 세무서에서 1주일 이내에 등록증을 발급해줍니다.

사업자등록을 할 땐, 일반사업자, 간이사업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등록하시는데요.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보면

대부분의 경우 초기 매출이 적기 때문에, 처음부터 간이과세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정리된 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직 세무사인 제 관점에서는 무조건 간이사업자만이 답은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부가세 환급에 대한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주님은 카페 창업을 준비하시면서 모아놓은 돈을 대부분 투입하실겁니다.

인테리어, 카페 장비, 테이블과 의자, 정화조 관리비용, 상가 임대료 등등, 최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비용이 들어가죠.

이 비용에는 모두 부가세가 10%씩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백만원, 수천만원의 부가세가 들어갔으니, 창업하고 처음 부가세 신고할 때 최소 수십, 많게는 수백만원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죠.

그런데 간이사업자로 등록할경우,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세금 부담이 적은 대신 환급의 가능성도 없는 것인데요.

그래서 저는 카페 사업자등록 할땐, 우선 일반사업자로 등록하여 부가세 환급을 받으신 후, 간이사업자로 전환하시길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사업자로 먼저 등록하여 수백, 수천만원의 창업비용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은 후, 간이사업자로 전환하는게 세금 관리 면에서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인테리어, 카페장비 등에 대한 비용들은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 같은 적격증빙들이 있어야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받기 전에 받은 적격증빙은 원칙상으로 경비처리가 안되는데요.

그래서 사업자등록 후 인테리어, 카페장비 비용을 지불하고 적격증빙을 받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적격증빙을 꼼꼼하게 챙겨서 부가세 환급을 받기 위해선 카페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카페 운영 초기부터 알바생을 고용하면 4대보험이나 입퇴사/급여 관리, 그리고 그에 따른 서류준비도 같이 준비해야 하는데요.

이런 업무까지 모두 세무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카페 전문 세무기장 2개월 서비스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제가 운영하는 세무회계 테헤란에서는 

카페 업종 특화 세무기장 서비스를 약정없이 2개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 조건 없이 2개월동안 카페 세무기장 서비스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창업 초기부터 세무사의 도움이 필요하신 사업주님께 꼭 필요한 이벤트라 생각합니다.

1년 세무기장이나 다른 요구 조건 일체 없이

2개월동안 저의 세무서비스를 받아보신 후 계약을 이어나갈지 말지를 결정하셔도 됩니다.

아무조건 없이 카페 업종에 특화된 세무기장을 2개월동안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곳은 테헤란 뿐입니다.

다른 어떤 곳을 찾아보셔도 없으실거에요.

이 칼럼을 읽어보시고,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아래 채널을 통해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카페 전문세무사가 직접 카페 사업자등록 및 세금관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더 읽어보면 좋은 칼럼]

 

[interview] 세무회계 테헤란 대표세무사 서혁진을 만나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테헤란 그룹(이하 ‘회사’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499-3678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06. 01부터 적용됩니다.

close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당 법인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당 법인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당 법인에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