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면세사업자 종류 전문 세무사가 알려드립니다.

2023.11.20 조회수 3152회

 

 

 

 

 

안녕하세요.

면세사업자 세금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대표님들의 절세 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개인사업자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면세업자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면세사업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면세사업자란 부가가치세를 면제 받는 사업자를 의미하는데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10%를 소비자가 부담합니다.

그러나 생활에 있어서 필수인 용역, 물품,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해 주고 있죠.

면세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의 사업자분들은 부과세 면세사업자의 주격이 주어집니다.

면세사업자라고 해서 모든 세금을 납부할 의무가 없을까요? 아닙니다.

면세사업자도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없을 뿐 소득세나 법인세 등과 같은 세금은 동일하게 납부하셔야 합니다.

부가가치세와 면세사업자 종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면세사업자분들 중 세무사와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업종별 맞춤 전문적인 관리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 채팅 상담 바로가기 CLICK ]                     

     

   

 

 

 [ ▼ 전화 상담 바로가기 CLICK ]

 

   

 

 

 


 

부가가치세는 상품의 거래나 서비스의 제공 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즉, 재화 및 서비스의 제공 중에 발생하는 부가적인 가치에 대한 세금인데요.

부가가치세는 물건 값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최종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대표님께서는 최종 소비자가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국세청에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하시면 되죠.

부가가치세를 신고할 때, 대표님께서는 추가로 지출해야 되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업자는 영리목적의 유무에 불구하고 사업상 상품의 판매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부가가치세를 신고 및 납부할 의무가 있는데요.

법령에 열거된 규정에 따라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사업만을 영위하는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면세사업자는 쉽게 말해서 위에서 설명드린 부가가치세가 면제 되는 것인데요.

미가공식료품 등 생필품 판매, 의료/교육 관련 용역 제공 등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사업만을 영위할 경우,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하지 않지만 사업 목적으로 지출을 할 경우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셔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매입비용을 최대한 인정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면세업자도 부가가치세 외의 세금에 대한 납세 의무가 있는데요. 1년에 한 번 종합소득세 신고사업장현황신고를 진행하셔야 됩니다.

종합소득세는 지난 1년 간 발생한 모든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으로, 매년 5월에 신고 및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2023년에 발생한 모든 소득은 2024년 5월에 신고 및 납부를 하게 되는 것이죠.

사업장현황신고는 직전연도에 발생한 수입 금액 및 사업장 현황을 신고하는 것으로, 매년 1월 1일부터 2월 10일까지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신고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종합소득세와 사업장현황신고는 정해진 기간 내에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가 부과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부가가치세 면세 사업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부동산매매업자, 주택임대사업자, 토지공급, 인적용역, 금융업, 보험업

2) 종교나 자선단체

3) 국가가 공급하는 서비스

4) 병/의원, 한의원, 치과 등 의료서비스

5) 곡물, 과실, 채소, 육류 등 가공되지 않은 식료품, 연탄과 무연탄, 수돗물, 여성 위생용품

6) 예체능 계열, 입시, 외국어학원 등 학원 사업자

7) 농축, 수산물 도소매업자

8) 가수, 모델, 배우 등 연예인

요즘 유튜브 플랫폼이 활성화 되면서 유튜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유튜버는 1인 미디어 창작자라고 불립니다.

1인 미디어 창작자인 유튜버가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영상을 촬영하는데 필요한 시설 없이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데 수익이 발생한다면 이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에 해당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부가가치세와 면세사업자 종류에 대해 설명 도와드렸습니다.

면세사업자는 세금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없다고 알고 계셨던 분들은 오늘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셨을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면세사업자도 매년 세금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됩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면세사업자 세금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 된다고 말씀드렸죠.

가산세는 내지 않아도 될 안타까운 세금이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면세사업자분들이라면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사업을 운영하고 계시는 사업자분들께서 혼자서 세금 관리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문가와 함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세무회계 테헤란은 업종별 맞춤 세무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방법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채팅 상담 바로가기 CLICK ]                               

                                     

  

 

[ ▼ 전화 상담 바로가기 CLICK ]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테헤란 그룹(이하 ‘회사’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499-3678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06. 01부터 적용됩니다.

close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당 법인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당 법인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당 법인에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