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간편장부대상자 뜻과 이득되는 부분 확인하려면

2023.04.18 조회수 902회

안녕하세요. 대표님들의 든든한 자산 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간편장부대상자를 검색하셨다는 것은 간편장부 작성 고민을 하고 계신 대표님이실 텐데요. 작성 의무 통지를 받았거나, 이제 세무기장을 준비하시는 것이라면 개념도 작성방법도 어려우실 것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 간편장부대상자 뜻과 이득인 부분, 그리고 절세 팁까지 정리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천천히 읽어보셔서 절세 꿀팁을 얻어가시는 좋은 시간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읽기 전, 바로 당소와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로 상담 신청 해주셔도 좋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의 개념

 

먼저 간편장부대상자가 무엇인지, 간편장부란 어떤 장부인지 알아야 시작하실 수 있을텐데요. 깔끔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는 국세청에서 소규모 사업자 분들을 위하여 특별히 고안한 장부입니다.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는 장부'라고 바로 단어에서부터 느낌이 오실텐데요. 수입과 비용을 가계부 작성하듯이 할 수 있어서 회계 지식이 없더라도 간편하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간편장부 말고도 어려운 장부가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복식부기장부라고 어려운 장부가 있습니다. 복식부기장부는 차변과 대변을 나눠서 이중으로 작성하는 장부인데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간편장부대상자를 중심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간편장부대상자는 곧 간편장부를 작성해야하는 사람인데요. 어떤 사람이 간편장부 대상자가 되는지 하단에서 이어 알려드리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는 누구일까

 

간편장부대상자에 해당되는 사람은 두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바로 업종과 수입금액 두가지 기준으로 나눠집니다. 개인사업자 업종을 모두 풀어보자면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요. 알아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업종과 수입금액을 확인하셔서 간편장부대상자이신 업종인지 체크해보시면 되는데요. 단, 기재부령으로 정하는 영세사업인 욕탕업은 1억5천만원 미만일 경우 간편장부대상자입니다.

 

 

간편장부대상자의 혜택은?

 

사업자등록을 하고 사업을 이어가신다면, 웅장한 마음이 드실 수 있겠습니다. 한편으로는 수입규모에 따라서 간편장부를 작성하셔야 하니, 조금 막막할 수 있으실텐데요. 간편장부대상자가 얻는 이득이 무엇이 있는지 알게 되시면 동기부여가 확실히 되실 것입니다.

간편장부대상자의 혜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말 많지만, 간단하게 두가지 포인트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리스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 대상자가 추계신고를 하는 경우에 무기장 가산세 20%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기장을 하지 않는 다면 국가의 세금을 피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무기장 가산세를 부과하는데요. 무려 납세액의 20%까지 부과되니 불필요한 세금을 더 내게 되는 것이지요.

 

한 두번만 사업하시는 것이 아니기에 미뤄둔다면 가산세는 눈덩이처럼 늘어날 수 있는데요. 심각한 경우 가산세로 끝나지 않고 세무조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산세와 세무조사의 경우 자산관리 측면에서 큰 리스크로 볼 수 있는데요. 장부작성을 미리 챙긴다면 가산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절세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는 절세효과를 톡톡히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감가상각비와 퇴직급여충당금, 대손충당금을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시다, 적자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적자로 인해 결손금이 발생한다면 이후 15년간 소득 금액에서 공제도 가능합니다. 

 

이 부분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어서 한번 더 풀어서 설명해드릴텐데요.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지출하셨는데 매출액이 이보다 큰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사업적으로 적자라고 볼 수 있으며, 이때 차액을 결손금이라고 부르는데요.

 

2023년 사업소득 결손금이 2천만원이고 종합소득세 신고하실 때 사업소득금액이 0원이실 수 있는데요. 이 결손금이 15년동안 이월되어서 23년부터 사업소득에서 공제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이월기간이 10년이었는데 3년전에 확대되어서 15년으로 늘어낫으니, 더욱 잘 챙겨보시면 좋겠지요.

 

 

*마지막 정리의 말

 

이렇게 간편장부대상자의 뜻과 간편장부대상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 정리해드렸는데요. 제일 큰 혜택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기장세액공제인데요. 간편장부대상자가 자발적으로 복식부기 장부를 작성한다면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국세청에서는 복식부기장부를 작성하는 개인사업주 분들에게 크게 공제를 해주는데요. 납세액의 20%로 최대 10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하니 굉장히 큰 금액입니다. 복식부기장부는 전문 세무사만이 작성할 수 있는 장부인데요.

세무기장을 맡겨서 어려운 장부를 작성하는 사업주 분들께 드리는 특혜이지요. 전문가가 아니면 작성할 수 없는 장부를 자발적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에게 투명한 세금운영에 이바지 하기에 크게 공제를 해주는 것인데요.

세무회계 테헤란은 간편장부대상자분들께 이런 쏠쏠한 공제항목을 모조리 찾아드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받을 수 있는 세제혜택과 지원금제도가 정말 많은데요. 모두 활용하지 못하고 수면 아래에 있는 흙속 진주처럼 고이 있으니 활용하는 사람만 혜택입니다.

테헤란에선 기장수수료의 몇 배가 되는 절세액을 찾아드리니, 세금신고가 즐거워지실 것입니다. 장부작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다면 세무회계 테헤란으로 오십시오. 간편한 장부관리에 절세액까지 만나볼 수 있으니, 대표님들께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상담 창구가 24시간 열려있으니 언제든 문의 주셔도 좋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