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부모 자식 증여세 현명하게 누수 없이 자산 물려주려면

2023.04.13 조회수 887회

안녕하세요. 의뢰인의 든든한 자산 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부모 자식 증여세를 내게 되시는 상황이실까요? 자녀의 결혼, 이사 등 다양한 소식들로 증여를 결심하게 되셨을 텐데요. 증여는 대부분 가족 간의 무상의 자산 이전으로 진행됩니다.

국내 세법은 이런 무상의 자산 이전에 사회 환원의 책임을 지우고 있는데요. 이 책임을 굉장히 강력한 세율로 세 부담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증여세를 절세하는 방법을 찾으시는데요.

어설프게 증여세를 피하려다, 가산세를 맞아 두 배로 세금을 내는 위험한 자산 누수를 겪기도 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증여세 중 특히나 부모 자식간 증여세에서 최대한 절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천천히 읽어보신다면, 부모 자식 간 증여세에 대해서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당소와 증여세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오시면 좋습니다.

 


부모 자식 증여세, 세율부터 확인하기

 

부모 자식 증여세를 알기 위해서 세율부터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는 상속세와 같은 법률로 세율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증여재산을 일정한 산식으로 과세표준을 도출하는데요. 이 과세표준 즉 증여재산의 가액의 크기에 따라서 세율이 크게 늘어납니다.

아파트를 증여하게 된다면 요즘 10억을 훌쩍 넘는 것이 현실인데요. 30억이 넘는 부동산일 경우에 과세표준에 따라서 거의 절반까지도 세 부담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드리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부모 자식 증여세, 증여재산공제 확인하기

 

부모 자식 증여세를 내게 된다면, 공제금액이 정해져 있는데요. 증여자와 수증자의 관계에 따라서 연령에 따라서 공제금액이 달라집니다. 성인 자녀에게 증여를 하게 되면 5000만 원까지 증여세 공제가 되는데요.

미성년 자녀에게 증여를 하게 되면 2000만 원까지 증여세가 공제됩니다. 이외에도 다른 가족관계에서의 증여일 때 증여재산공제가 어느 정도까지 되는지 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표를 통해서 상속세는 배우자에게 그 기여도를 크게 인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모 자식 사이의 증여세를 확인하실 때 정말 중요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10년의 누계액을 기준으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10년이 생각보다 굉장히 짧은 시간인데요. 10년 이내 자녀에게 증여한 재산을 잊고 또 증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탈세 의혹을 피할 수 없어서 무신고 가산세를 받을 수 있는데요. 위험한 경우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 안전하게 증여세 전문 세무사와 미리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 자식 증여세, 전문 세무사가 필요한 이유

 

증여세뿐만 아니라 국내 세법에서는 무상의 자산 이전이 있는 경우 세 부담을 크게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증자가 이미 사회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면 크게 공제해 주는데요. 증여세 공제 제도가 여러 가지 상황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를테면 비과세 증여재산의 경우 증여세를 과세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국가, 지자체로 받은 증여재산이거나, 학자금과 장학금 같은 금품, 이재구호 금품, 치료비 등이 비과세입니다. 과세가액을 불산입하는 증여재산도 있는데요.

공익법인의 출연재산이나, 장애인 증여재산이 과세가액을 볼 산입하고 있습니다. 수증자가 창업을 한 경우라면 10% 특례세율을 적용하는데요. 상세한 요건이 세부적으로 까다롭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적용하기 전 반드시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영농자녀 증여 농지의 감면 제도, 가업상속 공제 제도 등 다양한 공제가 많은데요. 공제이니만큼 요건이 정말 까다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증여세 전문 세무사라면 이 공제를 꼼꼼히 따져서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방안을 내려줄 텐데요.

공제가 있어서 써보겠다고 생각하고 스스로 알아보고 진행하시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과소 신고나, 무신고로 탈세 혐의를 받으면 내시려던 세금보다 더 세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증여세 전문 세무사를 통해서 정확히 확인 후 신고하셔야 가산세를 미리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증여재산공제 한도와 증여세 신고에 대해서 안내를 드렸는데요. 증여공제가 10년 단위로 계산을 하다 보니, 10년을 간격으로 나눠서 증여하는 것도 절세 방법입니다. 부모 자식 증여세로 자녀가 어리다면 성인까지 2천만 원씩 10년을 나눠서 증여하시는 것이지요.

성인이 된 후에 5천만 원을 10년 단위로 증여한다면 증여세 과세 없이 자산을 이전할 수 있습니다. 부모 자녀 증여세로 6세부터 증여를 한다면 일생 동안 9천만 원까지 비과세로 증여가 가능한데요. 이렇게 활용해 볼 수 있는 꾸러 팁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증여세가 세 부담이 무시무시한 세금이지만 절세 전략은 다양하게 세워볼 수 있는데요. 증여세 전문 세무사로서 빠삭하게 이 관행과 절세 팁을 아는 사람을 만나야 가능한 일입니다. 테헤란에서는 의뢰인 한 분 당 2명 이상의 증여세 전문 세무사를 배정해 드리고 있습니다.

증여 과정에 있을지 모를 법률분쟁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변호사도 함께하고 있는데요. 테헤란이 법무법인, 특허 법인이 함께하는 종합 기업형 로펌이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의뢰인의 부모 자식 사이의 소중한 자산 증여를 현명하게 해드릴 수 있도록 저희가 돕겠습니다.

누수 없는 자산 이전을 원하신다면, 테헤란이 가장 최적의 정답입니다. 편하게 당소로 연락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