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복식부기대상자 세무사 도움 없이도 할 수 있을까

2023.02.03 조회수 4278회

 

“절세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첫 단추, 세무회계 테헤란과 함께 하세요.”

 

안녕하세요. 사업주님들의 절세를 도와드리는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간편장부대상자임에도 복식부기를 알아보시는 분이거나, 법인사업자로 복식부기대상자이신 분들이실 겁니다. 전문 분야인 세무는 불편하게도 단어가 참 복잡합니다. "장부가 아닌 기장?", "간편장부는 예상이 가지만 복식부기는 또 무엇일까?" 따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아래 글에서는 복식부기란 무엇인지와 간편장부대상자가 복식부기로 작성 시의 좋은 점 등에 대해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복식부기대상자, 받는 혜택은?]

 

복식부기의무자란 복식부기 장부를 의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즉, 법인 사업자를 뜻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개인사업자도 업종별 소득금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복식부기의무자에 해당된다는 점입니다.

 

복식부기의무자는 간편장부 대상자와 다르게 세무사 도움 없이 작성이 불가능에 가까워 무조건 세무사와 함께 하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드립니다. 특히나 간편장부 대상자도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 복식부기 장부를 작성할 경우 기장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더욱 절세율이 높일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가 복식부기로 작성을 하게 되면 연간 최대 100만 원까지 절세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으며, 또한 세무기장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누락사항이 발생하게 된다면 무기장한 세액의 20%에 달하는 가산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기장만 제대로 해도 현재 내시면 어마어마한 금액의 세금을 20%나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혜택이 있음에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놓치는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 물론 세금은 고지서 나오는 대로 내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만 혜택을 받아 줄일 수 있는 세금은 최대한 줄이는 게 좋겠죠? 절세 혜택을 원하신다면 세무사와 1:1로 맞춤형 절세 컨설팅 상담을 진행하시고 방향성만 꼼꼼하게 잡으신다면 훨씬 줄어든 세금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사업자도 복식부기 의무자? 꼭 확인하세요. ]

 

 

개인사업자라고 모두 간편장부대상자가 아님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 표에 해당되는 업종은 수입금액에 따라서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됩니다.

 

간편장부에 비해 복식장부는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인 재무제표를 이용해 작성해야 하므로, 사업상 거래를 재무상태표의 기재사항인 자산, 부채, 자본 그리고 손익계산서의 기재사항인 수익, 비용으로 각각 분류하여 기록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항목을 일일이 비교분석하여 기재하기란 정말 복잡하여 복식부기장부는 세무사와 함께 하시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혼자 준비 하시려는 대표님들이 계신데, 처음부터 잘못된 장부 기재로 시작했다가 한두개 기재 누락 등 실수하다보면 나중에 되돌이키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첫 단추부터 잘 꿰어야 차근차근 올바른 장부 기재를 할 수 있고 그만큼 절세혜택도 챙길 수 있습니다.

 

복식부기장부 첫 단추를 함께 잘 꿰고 싶으시다면 세무회계 테헤란으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그럼 “실력 있는” 세무사는 어떻게 찾나요?]

 

우선 대부분 세무사사무실 위치나 세무사 수임료에 대해 고려하실 겁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세무사를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일은 적습니다. 사업장 운영에 집중을 하고자 각종 세무업무 전문가인 세무사에게 맡기는 건데 세무사 또한 자주 만나고 대면 업무가 많아진다면 일임하는 이유가 없지 않겠습니까?

 

그러므로 거리를 고려하기보다는 나의 업종에 대해 전문적으로 잘 아는 세무사 또한 대표님의 사업 업종 관련하여 <성공적인 절세 사례>가 있는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세무사도 각자의 전문 영역이 존재합니다. 세금이란 굉장히 광범위하고 수시로 개정되는 세법이 많아 세무사조차도 모든 분야를 늘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때에 내 업종 전문 세무사를 만나야 그에 맞게 적용되는 공제 내역, 정부 지원금에 대해 빠르게 파악하고 절세와 사업장 운영에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 세무회계 테헤란은 1:1 업종맞춤 세무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님 사업 업종에 특화된 실력 있는 세무사인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절세 사례를 확인 바랍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장부기재에 있어 조금이라도 납부지연이 되거나 신고불성실 시 누적된 가산세부터 사업에 여러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불가의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가급적 복식부기장부 대상자라면 꼭 세무사와의 상담을 받고 절세 방향에 대해 미리 논의해야 합니다.

 

저희 세무회계 테헤란은 기장대행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수천 번의 기장업무로 절세혜택에 관련하여 차별화된 세무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식부기장부 대상자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로 문의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테헤란 그룹(이하 ‘회사’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499-3678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06. 01부터 적용됩니다.

close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당 법인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당 법인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당 법인에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