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세무알리미] 2023년 추가된 현금영수증의무발행업종

2023.01.02 조회수 1994회

 

안녕하세요. 대표님들의 절세를 도와드리는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오늘 소식은 따끈따끈하게 2023년 1월 1일부터 개정된 현금영수증의무발행 업종 추가된 사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7개의 업종이나 새로 추가가 되었다고 하니, 본인의 업종도 추가가 되었는지를 꼭 확인해 주셔야 할텐데요.

 

혹여나 모르고 있다가 미신고 시 가산세를 얼마만큼 내야 하는지,

 

현금영수증의무발행 업종이라면 어떤 점들을 알아둬야 하는지 꼼꼼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의무발행업종, 추가된 업종 확인하세요

 

 

참고하시라고 국세청 업종코드까지 기재해뒀으니 본인 업종에 해당되는지 꼭 확인 바랍니다.

 

아직 현금영수증 단말기가 없으시다면 홈택스 현금영수증 발급 시스템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의무발행업종이 무엇인가요?

 

 

이번에 추가된 업종에 해당되어 처음으로 의무발행을 해야 하는 경우 이것저것 궁금하신 점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무발행업종이시라면 거래 건 당 10만 원 이상 현금이 거래되면 반드시 발급을 해야 합니다.

 

의무인만큼 소비자가 원치 않더라도 발급을 무조건 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이럴 경우에는 국세청 코드인 010-0000-1234 번호를 기입하여 발급하시면 됩니다.

 

거래일로부터 5일 이내에 발급해주셔야 하므로 주의바랍니다.

 

혹시나 5일 안에 까먹어버려서 의무발행업종임에도 불구하고 발급은 못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 글에서 위반 시 상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의무발행업종, 미발급 시 가산세 폭탄

 

 

현금영수증을 아예 발급하지 않는 경우에는 미발급금액의 20%나 가산세를 내셔야 합니다.

 

잠깐 잊은 경우에는 거래한 10일 이내에 자진 발급 시 50%를 감면해주긴 하나, 

 

하루라도 늦을 경우 가산세를 내긴 내셔야 한다는 점인데요.

 

아예 현금영수증이 귀찮아서 발급하지 않거나, 계좌이체로 받고나서 잊어버리고 현금영수증 발급을 안하는 등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분할결제로 반은 카드로 결제하고, 반은 현금으로 결제했을 경우 더더욱 발급이 잊혀지기가 쉬운데요.

 

의무발행업종이시라면 절대 까먹지 않고 제대로 발급 하셔야겠습니다.

 

 

미발급을 하면 소비자가 국세청에 신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포상금까지 받게 되므로 더더욱 신고가 활발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러므로 대표님께서는 더욱 관리를 제대로 해주셔야 하겠죠?

 

 

 


 

 

 

혹시 모를 가산세와 세무조사

 

 

계속 제대로 발급이 안되고 가산세가 지속적으로 누적되면 세무조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세금이든 제대로 된 신고기한을 지키지 않고, 내야 하는 서류가 누락되면 국세청에서는 고의적으로 

 

탈세를 한다고 생각해서 가산세를 부과합니다.

 

가산세가 누적되고 탈세를 계속 한다고 생각이 되면, 국세청에서는 세무조사를 하게 되는데요.

 

특히나 비정기 세무조사라면 갑작스럽게 사업장에 방문하기 때문에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탈세를 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면 세무조사를 감수하신 분이시겠지만

 

나도 모르게 실수해서 가산세가 나왔거나, 어느 부분이 미비해서 국세청 페널티를 받은 것인지 명확히 

 

알지 못하신 분이시라면 더욱 두려우실텐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테헤란의 세무사가 함께 세무조사 대응을 조력해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테헤란에서만 누려보실 수 있는 서비스로 올인원 전문가 조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테헤란은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이 모두 모인 종합 기업형 로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법적인 문제에 바로

 

변호사와 변리사의 조력까지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전문가를 한번에 만나보실 수 있는 곳은 당소가 대한민국에서 유일합니다.

 

테헤란과 함께 세무조사대응부터 각종 법적조력까지 받아보고 싶으신 분께서는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세법과 각종 규정들은 수시로 개정되므로 확인을 제대로 해주셔야 합니다.

 

혼자 사업 운영만으로도 바쁜데 언제 일일이 찾아보나, 전문가가 다 알려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효율적입니다.

 

세무사와 함께하시면 각종 업데이트되는 정보 뿐만 아니라, 

 

세무컨설팅과 기장대행부터 신고 납부까지 완벽하게 관리해드립니다.

 

 

테헤란은 3년 연속으로 소비자 만족 대상을 수상한 바있으며 꾸준히 전국적으로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분명 꾸준히 사랑받음에는 이유가 존재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테헤란과 함께 최대의 절세액을 만나고, 철저하게 세금 관리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테헤란 그룹(이하 ‘회사’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499-3678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06. 01부터 적용됩니다.

close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당 법인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당 법인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당 법인에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