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1323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323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칼럼] 잘못송금 했을 때 돌려받을 수 있는 대처 방법은

2023.11.10 조회수 346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장입니다.

 

계좌이체를 할 때 원래 보내려고 한 사람이 아닌 타인에게 잘못송금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계좌번호를 입력하다가 바로 옆에 있는 숫자를 잘못 누르는 등의 실수가 가장 많은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이와 관련하여 범죄로 악용한 케이스가 최근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입금자명에는 거액을 쓰고, 실제로는 1원만 송금하여 잘못송금받은 사람이 착각할 수 있는 수법을 사용한 범죄였지요.

 

이는 나이 든 택시기사가 주 범행 대상이 되었고, 결국 덜미가 잡혀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누군가에게 돈을 잘못송금하는 것은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돈을 되찾고자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잘못송금한 돈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혹시 지금 위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민사 전문 법률대리인, 법적 조력가가 있는 법무법인 테헤란으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좋겠습니다.

 

 

 

 


 

 

 

착오송금 반환 지원 제도로

먼저 시도해 보아야

 

만약 누군가에게 돈을 잘못송금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빠르게 취해야 할 조치가 있습니다.

 

바로 금융회사, 즉 은행을 통해 잘못송금한 돈을 받은 사람이 자진 반환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시 돈을 돌려주곤 하는데요.

 

부득이하게 돈을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고, 이 방법의 경우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돌려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이용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착오송금 반환 지원 제도입니다.

 

착오송금 반환 지원 제도는 위와 같은 실수로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자

 

예금보호공사에서 수취인에게 자진 반환 안내서 발송 및 지급명령을 시행하여 회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인데요.

 

이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래와 같은 조건에 해당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신청 조건>

1. 착오송금 금액이 5만원 이상 5천만원 이하일 때

2. 송금일이 해당 제도가 시행된 2021년 7월 6일 이후일 때

3. 제도 신청일이 잘못송금한 날로부터 1년 이내일 때

4. 금융회사를 통해 반환 신청을 했으나 반환받지 못했을 때

5. 연락 불가이거나 반환 거부 등으로 미반환을 통보받았을 때​

 

만약 금융회사 또는 위와 같은 제도를 이용하고자 했으나 신청 조건에 해당되지 않거나 돌려받는 것이 어려운 상황일 경우 또다른 방법을 강구해 보아야 하는데요.

이때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은 바로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혹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으로 문의해 주시면 좋습니다.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으로

확실하게 대응해야

 

실수로 송금한 돈을 주지 않고 가지고 있는 사람은 부당이득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부당이득죄사람의 궁박한 상태를 이용하여 현저하게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범죄를 말합니다.

 

부당이득죄를 범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어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제도를 통해 반환을 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돌려주지 않는다면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은 법률상 원인이 없이 타인의 재화나 노무로부터 이익을 얻은 자에게 권리자가 반환을 청구하는 소송인데요.

 

해당 소송의 경우 상대방이 부당한 이득을 얻었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를 충분히 확보해야 하며,

 

나의 실수로 잘못송금한 돈이지만 이를 반환 받는 것이 마땅하는 것을 주장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변론을 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하고자 한다면 이에 능통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만약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시라면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으로 문의해 주시면 좋습니다.

 

 

 


 

 

변호사의 도움이

가장 중요하기에

 

재판에서는 상대방의 죄를 인정하는, 또는 나의 주장이 맞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에 따라 결과가 결정됩니다.

 

아무리 이길 것 같은 소송이라고 하더라도 제대로 준비하지 않는다면 반전의 결과를 맞닥뜨려야 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확실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철저한 준비를 마쳐야만 합니다.

 

테헤란은 위와 같이 법적 대응을 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드리기 위해 전화, 채널톡, 게시판 등의 형태로 상담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본 법인은 모든 것을 전부 상담해드리기 보다 법적 조력이 정말로 필요한 분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간단한 자문을 구하고 싶으신 것이라면 국가에서 운영하는 법률구조공단(국번없이 132번)을 통해 무료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권유해 드리며,

 

만약 글을 읽고서 법률대리인, 법적 조력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으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변호사 수임 비용이 걱정되신다면 변호사보수의 소송비용 산입에 관한 규칙 [별표]에 의거하여 소송비용확정신청 시 연 12%의 확정이자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변호사 수임료 보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안내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법무법인 테헤란과 함께 잘못 송금한 돈을 되찾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만약 지금의 글을 읽어 보시고 위와 같은 상황에 처해 있다면 법적 절차에 맞게 신속히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법적 조력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어떻게 찾아야 할지, 그리고 어디로 가야 할지, 누가 적합한지 판단하기가 어려우시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본 법인은 단 한 명의 소중한 권리도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본 법인은 대한변호사협회에 등록된 17년 경력의 민사전문변호사를 포함한 7인의 변호사들과 총 20인의 민사법률팀이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1:1 맞춤 조력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4년 연속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 수상 기록과 민사법률센터의 수많은 성공사례, 의뢰인과 함께하는 법무법인 테헤란 법률팀의 노력으로 높은 확률의 무방문 수임을 달성한 법무법인 테헤란.

 

지금 이 글을 읽고 단순히 궁금한 점을 해결하기 위함보다 법률대리인, 즉 변호사의 조력이 정말로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언제나 의뢰인들의 권리와 재산을 지켜드릴 준비가 되어 있기에 연락을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