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1323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323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칼럼] 공사미수금 제대로 입증하고 대응하세요

2023.04.17 조회수 11231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요즘 경기가 좋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과거 돈을 빌려주었거나 혹은 아직 받지 못한 거래대금 등이 존재하여 받아야 할 돈들이 자꾸만 생기게 되는 분들이 계십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받아야 할 금액을 제대로 받지 못해 난처한 상황에 처한 분들이 생겨나는 경우도 상당히 많고요.

 

오늘은 미수금 중에서도 공사대금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다뤄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건물을 짓는 과정을 생각해 보았을 때 다소 짧은 기간 내에 지어지는 건축물도 있겠지만 대규모로 진행되거나 건설 기술이 보다 복잡한 건축물이라면 이 기간은 더욱 길어지게 될 텐데요.

 

만약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이는 쉽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 보니 이로 인해서 주고받아야 할 금액 역시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상당히 클 수밖에 없기도 하고요.

 

이렇게 큰 금액을 한 번에 지급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너무 큰 금액인 탓에 여러 차례에 나누어서 대금지급을 하시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는 우리가 대금을 지급하기로 약속한 날짜에 맞춰서 제대로 된 금액 지급이 되지 않는 경우이거나 혹은 예상보다 길어진 건설 기간에 따라서 자재 값이 갑작스럽게 오르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라고 한다면 결국 상황에 맞게 제대로 된 금액을 지급을 받아야 하는데 여기서 건축주와 공사를 진행한 공사 업체 사이에 갈등이 심각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결국 제대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심각한 분쟁으로 이어지게 될 수밖에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쟁이 악화된다면 빠르게 민사소송부터

 

일단 이런 상황에 놓였다고 하더라도 원만하게 해결을 하면 좋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종종 존재합니다.

 

만약 받아야 할 공사미수금에 대해서 제대로 된 지급을 받지 않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이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해결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공사대금의 경우 제대로 받지 못한 위기에 몰린 시공사 또는 건설사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대형업체로부터 하청을 받아서 일을 하는 을에 입장인 경우도 많고요.

 

이런 상황일수록 공사미수금이 발생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에 대해서 제대로 된 공사대금 회수를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확실한 대응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공사미수금 문제에 대해서 애초부터 제대로 된 해결을 하고자 하신다면 반드시 계약을 할 당시부터 건설 기간 연장을 하거나 혹은 대금 증액 가능성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변수를 모두 다 고려를 한 후 계약서를 꼼꼼하게 작성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게 해야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에 대해서 해당 계약서를 기반으로 좀 더 현명하고 수월한 해결을 해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기도 하고요.

 

만약 이미 공사미수금과 관련한 문제로 인해서 문제가 생겼다면 이에 대해서는 더 고민하지 마시고 본 법인의 민사전문변호사와 같은 법률대리인의 조력을 받아 빠르게 공사대금청구소송을 진행하셔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멸시효 체크를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일단 위와 같이 제때 받지 못한 공사미수금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공사대금청구소송을 진행할 때 소송에 필요한 증거자료를 먼저 제대로 수집하셔야만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거래처와 작성을 했던 계약서가 가장 확실한 증거자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사대금청구소송에서 계약서와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하는 이유는 처음부터 이에 대해서 제대로 된 거래 내용을 증명할 수 있을 만큼의 명확한 내용이 작성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 외에도 이를 입증하고 대응할 수 있는 증거자료에 대해서 확실하게 수집해 두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축주와 나눈 카톡 및 문자를 이용한 대화 내용 등도 증거로 확보하시거나 혹은 전화 통화 녹취록, 자재 영수증 등 다양한 부분에서 나의 입장을 충분히 입증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셔야만 합니다.

 

또한 공사를 중간에 중단하게 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공사를 중단하게 된다면 현장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제대로 촬영해 두셔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 스스로를 유일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엇보다 이 과정에서 확실한 것 중 하나는 바로 공사미수금에 대한 채권 소멸시효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해당 분쟁에 대해 정확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맺음말

 

공사미수금은 한 번 밀리게 되면 사람들 모두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결국은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좀 더 확실한 해결을 원하신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에게 연락해 주시면 좋습니다.

 

도움을 원하는 의뢰인을 위해 원하는 바를 이루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조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만약 변호사 수임 비용이 걱정되신다면 변호사보수의 소송비용 산입에 관한 규칙 [별표]에 의거하여 소송비용확정신청 시 연 12%의 확정이자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변호사 수임료 보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안내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공사미수금 회수를 위한 공사대금청구소송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처음부터 어떻게 찾아야 할지, 그리고 어디로 가야 할지, 누가 적합한지 판단하기가 어려우시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본 법인은 단 한 명의 소중한 권리도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본 법인은 대한변호사협회에 등록된 17년 경력의 민사전문변호사를 포함한 7인의 변호사들과 총 20인의 민사법률팀이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1:1 맞춤 조력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4년 연속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 수상 1위, 민사법률센터 성공사례 3,871건 이상, 법무법인 테헤란 법률팀 190명, 무방문 수임 80%를 달성한 법무법인 테헤란.

 

지금 이 글을 읽고 단순히 궁금한 점을 해결하기 위함보다 법률대리인, 즉 민사변호사의 조력이 정말로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언제나 의뢰인들의 재산을 지켜드릴 준비가 되어 있기에 연락을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