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1323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323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칼럼] 명의신탁소송 피하려면 세금줄이기 위한 올바른 해결방안을 찾으세요

2023.04.12 조회수 6542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입니다.

 

최근 민사 분쟁 중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분쟁이 바로 부동산 분쟁을 손꼽을 수 있는데요.

 

부동산 분쟁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명의신탁소송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명의신탁이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자면, 명의신탁은 소유관계를 공시하도록 되어 있는 재산에 대하여 소유자 명의를 실소유자가 아닌 다른 사람 이름으로 해놓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부동산 실명법을 규정하고 있기에 만약 다른 사람의 명의로 부동산을 등기부 기재한다면 이는 효력이 없어질 수 있으며, 또한 과징금 부과나 이행 강제금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엄연히 세금줄이기 위해 벌이는 불법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명의신탁처벌을 피할 수 없습니다.

사실상 불법 행위가 아닌 적법한 절차를 통해 절세를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겠지만, 이미 명의신탁으로 인해 소송을 당했다면 신속한 법적 조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혹시 지금 아래 글을 읽고서 위와 같은 명의신탁소송과 관련하여 법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셨다면 민사변호사가 있는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으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좋겠습니다.

 


 

소송을 당했다면 가장 먼저 명의신탁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명의신탁은 명의가 아닌 타인의 명의를 빌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만약 명의신탁소송에서 부동산 실명법에 저촉한 것이 확인되었다는 판결이 났다면 이는 최대 5년 이하의 징역이나 2억 원 가량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지방자치단체에서 부동산 가액 30% 범위인 과징금을 부과할 수도 있죠.

 

한마디로 계약자와 실권리자가 같아야 합법인 부동산 실명법을 위반하고 세금줄이기 위해 명의신탁을 했다가 이것이 발각되었다면 명의신탁소송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명의신탁에도 여러 형태가 있으며, 이를 구분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계약상 형태입니다.

 

계약상 형태는 매수하는 과정에서 신탁자의 경우 거래 대금만 지불하며, 직접 당사자가 되는 매도인인 수탁자가 계약을 체결하여 수탁자 명의로 등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는 3자 간 형태입니다.

 

3자 간 형태는 부동산을 매수인이 소유하는 것이며 수탁자의 명의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인 양자간 형태는 자신의 앞으로 되어 있는 등기에 대해서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명의만 이전한 것을 말합니다.

 

만약 내가 어떠한 형태의 명의신탁에 해당되는지, 또한 형태에 맞는 소송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으로 문의해 주시면 좋습니다.



 

명의신탁소송은 법률대리인의 조력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처음부터 이와 같은 불법행위를 저지르지 않고 절세를 할 수 있는 적법한 절차를 이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세금줄이기 위해 선택한 명의신탁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엄연한 불법행위이기 때문에 소송은 불가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송을 통한 처벌을 피하고 싶다면 스스로 선택한 행동이 세금줄이기 위해 진행했던 것이 아님을 입증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단순히 상황적인 설명과 감정 호소와 같은 감정적인 방식으로는 절대 불가하며, 주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증거자료를 최대한 수집하여 대응하여야 합니다.

 

또한 명의신탁소송은 위탁, 분양, 소유권 등기 및 세금 회피 등 일반인이 스스로 파악하여 이를 대응하는 것이 어렵고, 이해관계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법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진행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신중한 진행을 필요로 하기에 본 법인의 민사전문변호사와 같은 법률대리인을 선임하시어 소송을 준비하시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만약 변호사 수임 비용이 걱정되신다면 변호사보수의 소송비용 산입에 관한 규칙 [별표]에 의거하여 소송비용확정신청 시 연 12%의 확정이자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변호사 수임료 보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안내해 드립니다.

 


 

 

전문변호사가 있는 법무법인 테헤란과 함께하세요

 

명의신탁소송 뿐만 아니라 부동산과 관련된 모든 분쟁은 분쟁의 대상이 되는 금액이 높은 편이며, 다른 소송에 비해 조정 기간과 판결이 나기까지 걸리는 기간이 긴 편입니다.

 

또한 명의신탁은 법률대리인을 통해 사안이 발생한 초기부터 법리적 검토를 마치고 상황에 맞는 전략을 짜서 적절한 법적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소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변수가 많은 안건 중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세금줄이기 위해 명의신탁을 하다가 소송을 당했다면 처음부터 이에 대한 법적 지식이 풍부하고 승소사례를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는 본 법인의 민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순차적인 법적 절차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 법인은 언제나 어려움에 처한 여러분을 위해 도움이 되어드릴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세금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명의신탁을 선택했다가 명의신탁소송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나의 소중한 권리와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본 법인의 민사변호사와 같은 법적 조력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어떻게 찾아야 할지, 그리고 어디로 가야 할지, 누가 적합한지 판단하기가 어려우시다면 법무법인 테헤란 민사법률팀에게 이야기해 주세요.

 

본 법인은 단 한 명의 소중한 권리도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바쁜 일상으로 법률 상담을 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언제나 준비하고 있으며, 민사법률팀이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1:1 맞춤 조력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4년 연속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 수상 1위, 민사법률센터 성공사례 3,871건 이상, 법무법인 테헤란 법률팀 190명, 무방문 수임 80%를 달성한 법무법인 테헤란.

 

지금 이 글을 읽고 단순히 궁금한 점을 해결하기 위함보다 법률대리인, 즉 민사변호사의 조력이 정말로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언제나 의뢰인들의 재산을 지켜드릴 준비가 되어 있기에 연락을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