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8230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823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디자인출원, 늦기 전 의장등록 절차 진행

2024.04.12 조회수 77회

 

안녕하세요, 1인기업/중소기업/스타트업 전문 특허법인 테헤란입니다.

 

 

디자인권을 통해 안전한 권리 행사가 보장되는 만큼 출원 건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의 종류, 쓰임새, 활용도가 다양해졌기에 디자인출원 등록을 통해 권리를 확보해야 하는 것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식재산권 명가 테헤란과 함께 디자인출원 절차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S사, L사 에서 선택한 특허법인 테헤란!

 

당소는 삼성전자 무선통신사업부, 엘지 디스플레이, 네이버, 서울대학교 등 국내외 지식재산권 출원 업무를 대리해왔습니다.

 

 

- 고객사 규모에 관계없이 믿고 의뢰하는 업체

- 약 20,000건 이상 업무 경험을 통한 노하우 보유

- 15년 이상 경력 변리사 4인 구성 (+250여 명 법률 스텝)

 

 

디자인출원과 관련해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테헤란으로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상담 비용을 받지 않고, 전문적인 디자인 컨설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1. 디자인출원 절차는

 

가장 먼저 창작한 디자인이 ‘법적인 권리로서’ 경쟁력이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1) 동일/유사 디자인 검토

(2) 디자인 등록 요건 검토 를 통해 등록 가능성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검토 과정을 마쳤다면, 디자인 등록 대상을 기재한 ‘출원서’ 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출원서류에는 등록하려는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어떤 물품류에서 어떠한 디자인을 보호할 것인지를 정하는 서류라고 할 수 있죠. 출원 서류를 특허청에 제출하면, 누락된 항목은 없는지 / 출원 관납료는 잘 납부되었는지 / 유사한 디자인은 없는지 확인하고 등록 또는 거절 결정을 내립니다.

등록이 되었다면 관납료를 납부하고 권리 등록을 마치면 되지만, 거절되었다면 별도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2. 의장등록 TIP

 

앞서 ‘거절 결정’ 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드렸습니다. 보통 동일/유사 디자인이 확인되었거나 등록 요건을 충족하지 않을 때 거절됩니다. 따라서 거절 결정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선행디자인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하는 실수가 키프리스에 등록되어 있는 디자인만 조사하는 것인데요. 이 외에도 국내외 공지된 디자인을 모두 확인해야 거절 이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 키프리스 / 디자인맵과 같은 사이트 활용

(2) 전문가를 선임해서 선행디자인조사

두 가지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빠른 진행과 정확성을 위해 후자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전문가를 선임할 경우 전문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통한 검색이 가능하며, 조사 결과에 대한 보고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 디자인을 변경해서 출원하거나 출원 일정을 연기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셀프조사보다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당소에서는 간단한 선행디자인조사를 별도 비용 없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3. 테헤란의 디자인출원 비용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당소의 디자인출원 비용은 약 35만원입니다. 해당 비용에는 변리사 선임료, 특허청 관납료,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행디자인조사는 별도 비용 없이 도와드리는 한편, 변리사를 선임한 이후부터 비용이 발생합니다.

혹여나 사건을 진행하다가 의견제출통지서가 접수되면 어떻게 하냐고요?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당소에서 디자인출원부터 진행한 경우라면, 추가 비용을 받지 않고 의견제출통지서 대응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대응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거절 통지서가 접수될 시에는 내용을 다시 검토해서 재출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납료만 발생)

합리적인 비용으로 등록될 때까지 조력하고 있으니, 디자인권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연락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4. 맺음말

 

출원을 고민하고 있는 사이에 제3자가 유사한 디자인을 공개/출원한다면 여러분께서는 기회조차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늦기 전에 의장등록에 도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희 테헤란에서는 15년 이상 경력을 갖춘 변리사들이 여러분의 권리 확보를 위해 밤낮으로 연구하고 행동으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테헤란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이 필요할 때,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때!]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 해외에 거주 시 아래 중 하나를 남겨주세요.

1. 연락 가능한 국내번호
2. 카카오톡으로 검색 가능한 해외번호
3. 카카오톡 아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