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8230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823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화상디자인의 정의가 궁금하신가요?

2022.11.25 조회수 1459회

 

안녕하세요. 특허법인 테헤란입니다.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삶에서 느끼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말이 마냥 낯설지는 않고, 우리의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물품이 된 스마트폰만 보아도 계산과 게임, 날씨확인, 영화관람, 독서, 사진촬영, 전화, 문자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을 담고 있는데요. 

 

 

그만큼 우리에게 있어서 전자기기, 온라인, 메타버스는 점점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각광받고 있는 디자인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화상디자인'입니다. 

 

 

화상디자인은 말 그대로 화면 등 어떠한 기계장치에 표시된 상태의 디자인을 출원하여 등록 결정을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어떠한 기계, 앱 등의 인터헤이스, 아이콘, 그래픽이미지 등을 디자인으로 출원하여 독점권을 보장, 보호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관련 시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화상디자인 등록의 중요성 역시 날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화상디자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핵심정보만을 모아 정리할 테니, 평소 관심이 있으셨다면 끝까지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목차>

 

   1. 화상디자인?

   - 화상디자인의 정의

 

   2. 등록을 위한 핵심은

   - 화상디자인 등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3. 맺음말

 


 

 

앞서 짧게 설명드린 바 있듯 화상디자인이라는 것은 화면상 표기되는 디자인, 그러니까 실제로 물품으로 구현되어 있는 것은 아니나, 액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말합니다. 

 

 

어떠한 앱의 UI, 아이콘, 캐릭터, 이모티콘, 그래픽 이미지 등이 그에 해당합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등 우리의 삶에서 액정이 포함된 기계장치를 떼어놓을 수 없는만큼 앞으로 더욱 각광받을 수밖에 없는 권리이기도 합니다. 

 

 

어떠한 물품의 디자인이어야만 등록이 가능한 일반 디자인과는 달리, 물품으로 구현될 수 없는 가상의 디자인이기 때문에 일반 디자인심사의 기준과는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출원부터 등록까지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축에 속하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출원하여 등록 결정을 받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뭘까요?

 

 

바로 출원서입니다.

 

 

특허청에서 심사를 진행할 때, 오로지 출원 서류에 기재된 내용만을 가지고 심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는데요.

 

 

화상디자인 역시 출원서를 잘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서 화상디자인은 일반디자인과는 약간 다르다고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출원 서류를 작성하는 방법에서도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우리가 디자인출원을 진행할 때는 어떠한 물품의 명칭을 기재하여 출원을 진행하게 됩니다. 

 

 

컵이라면 컵, 가습기라면 가습기, 신발이라면 신발. 이는 부분디자인을 출원할 때도 마찬가지인데요. 

 

 

화상디자인의 경우 '화면에 해당 디자인이 표기된 상태'로 출원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콘, 인터페이스, 세탁기, 냉장고 등이 아니라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휴대용 단말기,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세탁기 등으로 명칭하여야 합니다. 

 

 

도면을 작성할 때 역시 물품을 그리고 그 화면에 등록받고자 하는 화상디자인을 그리되, 물품을 등록받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물품 부분을 점선으로 그려야 합니다. 

 

 

심사를 받을 부분이 물품이 아닌, 물품에 표기된 화상디자인 부분이기에 화상디자인 부분을 강조하기 위함이죠. 

 

 

실제로 혼자 출원을 진행하여 중간사건을 통지받는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심사받을 부분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는 데에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도면을 그리는 작업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움직임이 있는 동적디자인을 화상디자인으로 출원하고자 하는 경우 움직임에 따라 화상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형태를 모두 그려야만 하는 만큼, 신경쓸 부분이 많은데요. 

 

 

혼자 출원을 진행하시기보다 전문가와의 출원을 권장드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화상디자인이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화상디자인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화상디자인은 일반디자인에 비해 등록의 난이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는만큼 철저한 준비가 중요한데요. 

 

 

확실하게 화상디자인 등록이라는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전문가의 조력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화상디자인의 등록을 원하시거나, 변리사의 조력이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디자인등록률 99%, 테헤란으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최선의 조력으로 고객의 권리를 취득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테헤란이 궁금하신가요? >

 

▶ 디자인비용, 출원과 등록비용 공개합니다.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디스플레이 패널, 실제 등록 사례

 

▶ 실시간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사진을 누르시면  전문가 소개로 연결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 해외에 거주 시 아래 중 하나를 남겨주세요.

1. 연락 가능한 국내번호
2. 카카오톡으로 검색 가능한 해외번호
3. 카카오톡 아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