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전화 상담

1668-2027

main_icon5.png 24시간 전화 상담

1668-2027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30초 자가진단
CASES

업무 사례

음주운전 형사처벌

대리가 안 잡히자 주취상태로 또다시 운전대를 잡은 의뢰인, 음주운전3진아웃구제

2022.07.13

사실관계 확인 및 사건 개요

 

▶ "음주운전 처벌 구제, 나도 신청자격이 될까?"
단 5분만에 신속, 정확하게 조회하기!

( ↑ 클릭하시면 자가진단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어느 날, 의뢰인은 갑작스레 생긴 회식에 참여하였고 술을 꽤나 마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회식 자리는 늦은 밤까지 이어지게 되었고, 의뢰인은 대리운전을 호출하여 집으로 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호출이 잘 되지 않자 일단 차에서 잠을 청했닫고 합니다.

 

사실 의뢰인은 기존에 음주운전 전력이 2회나 있었던 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섣불리 운전대를 잡기 보다는 일단은 휴식을 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몇 시간이 지났을 때쯤, 의뢰인은 잠에서 깨었고 다시 한 번 대리운전을 호출하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대리기사 배정이 되지 않았고, 쪽잠이지만 숙면을 취했으니 술이 깼을 거라 생각하여 차를 몰게 됩니다.

 

하지만 운전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0.098%의 수치로 경찰 단속에 적발되게 됩니다.

 

그러나 이미 의뢰인은 음주운전 전력이 있었기 때문에 사안이 결코 가볍지 않아 이를 해결하고자 테헤란을 찾아주셨습니다.

본 사건의 특징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사망에 이르게 했을 경우, 또는 물건에 대한 손괴를 유발한 때는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만약 교통사고 발생 시 정차하여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이는 도로교통법 제148조(벌칙)에 의거하여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됩니다.

 

덧붙여 피해자가 상해를 입은 경우에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에 의해 1년 이상의 유기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으며 피해자가 사망에 이를 시 법정 최고형인 무기징역을 선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변호인 조력

 

저희 법무법인 테헤란은 의뢰인이 법정에서 유리하게 진술할 수 있도록 조력할 뿐만 아니라, 양형에 도움이 될법한 자료들을 아주 세밀히 준비하여 제출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의뢰인이 음주운전으로 인해 대인이나 대물 피해를 발생시키지 않은 점, 의도적으로 음주운전을 할 목적이 아니었기에 대리운전 호출을 여러차례 시도했던 점, 자신의 잘못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뉘우치고 있는 점 등의 사유를 들어 의뢰인이 선처 받을 수 있도록 강력히 피력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의뢰인은 집행유예 판결을 받게 되었습니다.
 

끝으로


음주운전은 사회적으로 죄질이 나쁜 범죄로 인식되어 갈수록 무거운 처벌과 실형 선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건에 연루되었다면 본 의뢰인처럼 조속히 전문 변호인과 논의하여 당시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원만하게 합의를 진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언제나 의뢰인의 권익 실현을 위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법률 서비스를 조속히 제공하여 원하는 결과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사례자료


담당전문가

오대호 변호사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