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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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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변경등기 언제, 왜 필요한가요?

2025.08.20 조회수 807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회사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본점을 옮기거나, 사업 목적을 추가하는 등 회사의 중요한 사항을 변경해야 할 때가 생기죠. 이러한 변경 사항은 반드시 그에 맞는 법적 절차를 따르고 이를 등기부등본에 반영해야 합니다. 특히, 법인의 운영을 좌우하는 가장 기본적인 규약인 정관의 내용이 변경된다면 변경 내용을 반영하는 ‘정관변경등기’가 필요합니다.

 

 

정관변경등기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와 같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며, 법인 운영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 변경등기를 해야 하고, 그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정관을 변경할 때 등기 필요성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 운영 중 예상치 못한 실수를 방지하고, 필요한 정관변경 절차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해보세요.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목차

 

 

1.정관이 바뀔 때마다 변경등기를 해야 하나요?

2.정관변경등기를 해야 하는 경우

3.정관변경등기 절차

 


 

 

 

1. 정관이 바뀔 때마다 변경등기를 해야 하나요?

 

 

정관은 법인의 설립 목적, 조직, 운영 방식 등을 규정한 문서로, 법인의 헌법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정관이 변경될때마다 꼭 변경등기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정관 변경한 부분이 등기부에 기재되어야 할 법적 사항인지 여부입니다.

임원의 보수규정이나 주식 배당과 같은 회사 내부적인 사항은 정관을 변경하더라도 등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상호 변경, 본점 이전, 사업 목적의 변경 등 법적으로 등기부에 기록되어야 할 사항이 변경된다면 반드시 정관변경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놓치게 되면 법적으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법인 운영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정관변경등기를 해야 하는 경우

 

2-1. 상호 변경

법인의 상호를 변경할 때, 정관의 상호와 함께 법인 등기부에도 이를 반영해야 합니다.

 

 

2-2. 본점 이전

본점을 관외로 이전하는 경우, 즉 다른 시나 도로 이전하는 경우 정관의 소재지를 변경해야 하고 등기부등본 상 주소를 변경해야합니다. 같은 시, 군, 구 내에서 이동하는 경우에는 정관 변경 없이 등기만으로 가능합니다.

 

 

2-3. 목적 변경 

회사가 수행하는 사업의 목적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경우에도 정관변경과 등기가 필요합니다
 

 

2-4. 자본금 변경

발행할 주식의 총수 나 1주의 금액을 변경 할때는 반드시 정관과 등기부에 반영해야 합니다.

 

 


2-5. 공고방법 변경

회사가 법적 공고를 진행하는 방식에 변경이 있을 때도 변경등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항은 모두 회사의 대외적인 신뢰와 관련된 내용으로, 정관과 등본상에 기입이 되어있기 때문에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빠르게 정관변경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3. 정관변경등기 절차

 

 

정관변경등기의 절차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3-1. 주주총회 결의

 

정관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주주총회를 소집해 해당 변경 사항을 결의해야 합니다. 주주총회에서는 정관 변경안이 적절히 논의된 후 결의가 되어야만 변경 절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결의된 내용은 의사록으로 남겨야 합니다.

 

 

3-2. 서류 작성 및 변경등기 신청

 

주주총회에서 결의된 사항에 따라 변경된 정관을 작성하고, 등기소에 변경등기 신청을 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정관, 주주총회 의사록, 변경사항을 반영한 신청서 등이 포함됩니다.

 

 

3-3. 등기 완료

 

변경등기 신청 후, 등기소에서 해당 변경 사항을 검토한 뒤 등기부에 반영됩니다. 보통 신청 후 1~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변경등기 절차가 완료되면 등기부에 반영된 내용을 확인하고, 변경된 정관을 회사 내부에 비치해야 합니다. 정관변경등기를 적시에 처리하지 않으면 상법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변경 사항이 발생한 후 2주 이내에 등기 절차를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맺음말

 

정관변경등기는 법인 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절차로, 정확한 타이밍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복잡한 법률 절차와 서류 준비 과정에서 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이러한 변경등기 절차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드립니다. 복잡한 서류 작업과 절차는 전문가에게 맡기고, 법인 운영에만 집중해보세요. 정관변경뿐만 아니라 법인의 모든 등기 관련 문제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하니,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됩니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등기 전문가들이 1:1 전문 상담을 통해 귀하의 법인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통해 복잡한 법적 절차를 간편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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