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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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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인감증명서인터넷발급 정확한 정보를 아셔야

2024.02.19 조회수 977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운영하시다 보면 필요한 것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법인인감증명서는 다양한 이유로 필요하기 때문에 자주 발급받으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법인을 운영하시는 입장에서 매번 발급을 받으러 가는 게 귀찮고 시간 낭비라 느끼실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다른 서류들처럼 법인인감증명서도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으실 수 있는지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법인인감증명서는 법인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꼭 필요한 만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사항들은 법인을 이제 막 설립했거나 운영이 미숙한 대표님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일 수 있는데요.

 

또 정확하게 알아두지 않으시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관련 정보들에 대해 숙지해두는 걸 추천 드립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말 가능한가요?

 

종종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막상 찾아보시면 관련 정보가 많지 않아 당황하시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법인인감증명서가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발급이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기본적으로 인터넷으로는 발급을 받으실 수 없으며 대신 발급 예약만 진행하실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법인인감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려 하시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예약을 받아보세요!

 

그렇기에 인터넷으로 발급 예약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예약하는 방법은 그리 복잡하진 않는데요.

 

우선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를 검색하신 후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등기열람/발급을 클릭하신 후 법인에서 발급 예약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감증명서 발급예약을 하시면 절차가 종료되는데요.

 

단 1통당 1,100원을 지불하셔야 하며 30통 이상만 예약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때 본인이 등기소를 선택하시면 그에 맞게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셔야 합니다. 또한 수령 예정일이 한 달 이상 지났음에도 수령하지 않으신다면 폐기 처리된다는 점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은 무엇인가요?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예약을 제외하고 불가능하기 때문에 등기소에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사실 예약을 한다고 해도 결국 지정된 등기소에 방문해야 한다는 점은 변함이 없겠습니다.

 

대신 미리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신다면 더 빠르게 발급을 받으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미리 예약 후 방문하는 걸 추천 드리는데요

 

만약 예약을 하지 않으시고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고자 하신다면 법인인감카드를 지참해 가까운 등기소를 방문하시면 됩습니다.

 

등기소가 아니더라도 지방법원의 등기과에서도 발급이 가능한 만큼 본인에게 가까운 곳을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하실 때 참고하실 점은...

 

참고로 등기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주말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선 법인인감카드와 함께 본인의 신분증과 (증명서의 금액을 지불할) 현금을 챙기셔야 하는데요.

 

만일 대리인이 방문하는 경우라면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함께 준비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는 꼭 등기소에 직접 방문하여 기다리지 않아도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하실 수가 있는데요.

 

대신 모든 무인발급기에서 법인인감증명서가 발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등기소에 설치된 무인발급기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시청 혹은 구청에서도 가능할 수 있겠습니다.

 

대신 모든 시청이나 구청에서 가능한 게 아니기에 우선 해당 기관에 미리 문의를 해보는 걸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무인 발급이 가능하지 않다면 직접 방문하여 발급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한편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에도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일단 마그네틱 인감카드나 RF 인감카드 혹은 USB에 저장된 인감카드 중 하나를 준비해야 합니다.

 

아울러 인감카드 비밀번호,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지불하실 현금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발급에 어려움이 생기셨나요?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등기소나 지방법원 또는 시청/구청을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법인인감카드가 꼭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종종 이런 준비물을 분실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는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재발급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법인인감카드를 재발급 받으실 때에도 가까운 등기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재발급 과정에선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며 왜 법인인감카드를 분실하게 되었는지 그에 대한 사건 신고서를 작성하여 함께 제출하시면 신고가 가능합니다.

 

맺은말

오늘은 법인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법인을 설립한지 시간이 오래 지나지 않았다면 헷갈리는 정보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법인을 운영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인 만큼 확실하게 알아두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한편 법인을 운영하면서 법인인감증명서가 필요한 일이 많을 겁니다. 더 나아가 법인등기가 필요한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그때마다 대표가 직접 처리하는 건 시간 낭비라 느껴질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 전문가의 대행을 고려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전문가에게 대행을 맡긴다면 기간을 놓칠 일도 없으며 실수를 할 걱정도 없습니다. 또한 시간과 비용을 모두 아낄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만일 법인인감증명서를 포함하여 필요한 등기나 서류를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법률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상 법무법인 테헤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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