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온라인 법인설립 장단점 및 절차 총정리

2023.08.16 조회수 1040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혼자서 법인설립 하려고 생각중이신 대표님이라면,

온라인 법인설립을 한 번쯤은 생각해보셨을겁니다.

온라인법인설립은 말 그대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하여 법인을 설립하는겁니다.

오프라인으로 행해졌던 신청절차를 온라인으로 모두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서

혼자서 법인설립을 얼마든지 진행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전문가 선임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대표님들이 온라인 법인설립을 알아보고 계십니다.

그러나 혼자서 법인설립이 가능하다곤 하지만, 그 과정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본 법인을 찾아주신 대표님 중 상당수는

혼자서 법인설립을 했다가 너무나 고생했던 경험을 가지신 분들이었습니다.

그 때로 돌아가게 되면 법인설립은 혼자서 하지 않을거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직접 찾아보고 진행하는게 보통 어려운일이 아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본 법인도 법인설립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려고 하시는 대표님들껜

대행의 필요성과 그 근거를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법인설립 및 법인등기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법인설립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도 혼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칼럼을 읽고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설립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을 때의 장/단점

 

장점

 

온라인법인설립의 최대 강점은 바로 비용절약입니다.

전문가 선임할 때 들어가는 대행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문가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 법인등기 지식이 해박하신 대표님께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직접 등기소에 찾아가지 않아도 되며, 24시간 언제든지 정보 입력 후 등기신청이 가능해지죠.

단점

 

만약 대표님이 법인등기에 대한 지식이 없으시다면 전문가를 선임하는 것보다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실수가 발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각 요소를 정할 때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류가 많아지고 서류가 반려될 가능성도 높아지죠.

온라인법인설립을 혼자서 진행하다가 절차가 어려워 중간에 전문가를 선임하면

비용과 시간 낭비가 2배입니다.

사업체 및 업종을 고려한 요건 설정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법인을 운영할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법인설립은 비용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안전하게 법인설립을 하기 위한 부분은 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법인을 다양한 방식으로 설립해본 전문가는 어떤 업종이 어떤 문제를 가질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으며 문제를 추후 예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반면 대표님은 법인등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법인설립은 어지저찌 성공할지 몰라도 법인 경영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안전하게 법인 경영을 하기 위해선 설립부터 제대로 해야 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튼튼하고 안전하게 설립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최근엔 기업 업무의 일부를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효율적인 경영의 핵심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법인설립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신 대표님들은 훨씬 효율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하고 계시죠.

결국 전문가에게 맡겨야 할 일과 대표님이 해야할 일을 잘 구분해서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며,

대표님이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문제는 적극적으로 전문가를 활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온라인법인설립 절차

 

법인설립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때의 절차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기본적인 설립 요건을 입력합니다.

→ 자본금

→ 상호

→ 사업목적

→ 사업장주소

→ 주식사항

→ 임원사항

→ 공고신문사

3. 다음과 같은 서식을 작성합니다.

→ 정관

→ 발기인 회의사록

→ 잔액증명서

→ 이사회 의사록

→ 법인설립등기 신청서

→ 사업자등록 신청서

→ 주주명세서

→ 법인인감신고서

→ 주식 발생 사항 동의서

→ 주식인수증

→ 취임승낙서

→ 이사/감사 조사 보고서

→ 주주명부

4. 등기신청수수료 납입합니다.

5. 대표자 전자서명 합니다.

 

단순하게(?) 보면 수월해보이지만,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진행해보면

중간중간 시간이 지체되는 구간이 많습니다.

 

따라서 법인설립을 온라인으로 하고 싶으시다면 일단 먼저 진행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어려움이 생길 때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맺은말

테헤란은 대표님의 사업체가 더 빠르게 안정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종합기업로펌입니다.

변호사 / 세무사 / 변리사를 중심으로 300여 명이 넘는 법률 스태프가 기업 법률서비스를 연구하고 조력하고 있으며,

서울부터 제주도까지 전국에 계신 대표님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한 곳에서 기업전문가를 모두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표님들의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에

테헤란은 2023년까지 4년 연속 소비자만족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법인설립 관련해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테헤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블로그 전화, 방문 등 상담 경로는 다양하며,

특히 방문상담을 하시면 더욱 정확하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