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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임원변경 기업 이미지를 바꿀 수 있습니다

2023.08.07 조회수 517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님들은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다보면 크고 작은 문제가 사업의 위기를 몰고 오기 때문에

늘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것이죠.

 

경제적인 상황이 안 좋아도 대표님이 회사 매출과는 상관없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본 법인에서도 이 부분과 관련한 등기 의뢰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들어서 여러 우려에도 불구하고 법인설립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본 법인도 작년도 대비 의뢰 건수가 300% 가까이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현상에 변호사는 물론 세무사들이 적잖게 놀라고 있죠.

기업을 경영하고 계신 대표님이라면 특별히 신경쓰고 있는 것들이 있을겁니다.

방법마다 모두 다르더라도, 효율적인 경영 및 건강한 회사 이미지를 만든다는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있으시겠죠.

만약 대표님의 회사를 더 효율적으로 잘 이끌어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지?

더 빠르게 사업이 성장하려면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 할까? 기업 브랜드 가치를 더 높이려면?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 대표님의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 해드리기 위해 칼럼을 작성하였습니다.

잘 따라오시면 전혀 어렵지 않게 칼럼을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최근 본 법인에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 변경등기는 바로 임원변경등기입니다.

본 법인에서 수십 명의 임원변경등기를 한 번에 처리해야 하는 건이 있었을 정도로 빈번하게 이뤄지는 등기죠.

임원변경등기는 기업을 운영하고 계시는 대표님이라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변경등기입니다.

몇 명인지는 중요치 않습니다.

임원이 존재한다면 일정한 시간마다 발생하는 임원변경등기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죠.

그런데 갑자기 왜 임원변경등기에 대한 얘기를 꺼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임원변경등기가 회사를 효율적으로 이끌어가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왜 그런지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임원변경등기가 반드시 발생하는 이유?

 

규칙적으로 임원변경등기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앞서서 말씀드렸지만,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면 임원변경등기는 규칙적인 패턴을 가지고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임원의 임기가 법에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법에서는 임원의 임기를 3년으로 규정해놓고 있습니다.

어떤 임원이든 예외없이 3년의 임기를 가지고, 3년이 지나면 변동사항이 생깁니다.

대표도 마찬가지입니다. 3년의 임기를 가지고, 임기가 다 되면 변동사항이 생기죠.

그러므로 임원은 3년마다 변경등기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등기 종류는 어떤 형식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임원직을 계속해서 유지한다면 중임등기를 해야 하구요.

임원직을 그만두게 되면 퇴임등기를 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취임등기, 사임등기, 해임등기를 각각 나눠서 해야 하죠.

임원에게 변동사항이 생기면 변경등기를 그에 맞게 진행하면 됩니다.

 

 

 

기간을 지켜야 합니다.

 

법인이 진행해야 하는 등기는 반드시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등기 사유가 발생하게 되면, 해당 사유로부터 정해진 기간 내에 등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대부분 사유 발생일로부터 2주 이내, 혹은 3주 이내로 정해져 있는데요.

해당 기간을 만약 놓치게 되면 그 즉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여러 개의 등기에 과태료 부과가 한 번에 된다면 그 금액이 상당히 크게 다가오겠죠.

바로 이 부분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할 문제가 나옵니다.

등기는 나라에서 정한 의무입니다.

그래서 굉장히 강력하게 법의 구속을 받으며,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이죠.

그러나 사업으로 바쁘신 대표님들이 등기를 잊지 않고 기간에 맞춰 신청하는건 무척 어렵습니다.

실제로 등기 기간이 지나서 과태료를 내고 있는 법인이 상당히 많습니다.

등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뺏길 수 없는 대표님들이 기간을 놓치고

울며 겨자먹기로 뒤늦게 등기신청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문제는 과태료 금액입니다.

중첩될수록 과태료 금액은 상당히 늘어나고, 대외적으로 회사의 브랜드 가치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정해진 기간에 맞춰서 등기를 진행하지 않는 회사는 책임감이 부족해보이겠죠.

그래서 해당 회사와 거래를 진행하고 있는 금융기관 및 투자자, 거래처가 신뢰를 가지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임원변경등기에 대표님의 시간을 필요 이상으로 뺏길순 없습니다.

일정이 바쁘신 대표님이 등기를 진행하면서 실수할 확률도 높구요.

 

 

맺은말

그러므로 임원변경등기와 관련해서 과태료를 내지 않고, 회사의 신뢰 및 경영 효율까지 덩달아 높이려면

까다로운 변경등기는 변호사 등 법인등기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문가에게 맡기면 기간을 놓쳐 과태료를 내는 일도, 기업 이미지에 손상을 입히는 일도 없습니다.

대표님의 시간도 중요한 일에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죠.

임원변경등기는 대표님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하지만 해당 문제를 더욱 안전하고 정확하게 해결해줄 전문가가 있습니다.

회사의 규모가 작아 지금은 대행을 맡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모든 일은 사전 준비가 되어 있을 때 가장 크게 효율을 내는 법입니다.

임원변경등기와 관련해서 상담을 진행하고 안전한 대행처를 찾으신다면 본 법인으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대표님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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