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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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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사업자등록, 인허가 업종일땐 어떻게?

2023.07.10 조회수 1456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1. 법인 사업자등록은 어떻게 해야할까?

2. 법인 사업자등록 할 때 필요한 서류는?

 

본격적인 칼럼 시작에 앞서, 위 질문에 대한 답이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이 칼럼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법인 사업자등록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위해선 정당하게 권리를 부여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사업자등록증을 받아야만 영업 개시를 할 수 있는데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모두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합니다.

다만, 법인사업자는 법인설립등기를 먼저 해야만 사업자등록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법인에서도 사업자등록대행과 법인설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과의 협업을 통해 세금상담과 세무기장도 동시에 가능하죠.

대표님들은 이런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사업상 필요한 조언도 얻고 계십니다.

오늘 법인설립 이후에 사업자등록증을 어떻게 해야 받을 수 있을지,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으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등기부터 해야

사업자등록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는 많은 면에서 다릅니다. 그 중 하나는 법인사업자가 법인설립등기 이후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등기부등본이 있어야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법인설립등기를 완료해야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법인사업자가 되기 위해선 법인설립등기와 사업자등록증 발급, 이 두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뜻이죠.

법인설립등기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회사를 구성하는 요소를 정한 뒤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정해야 하는 회사구성요소는 법인 대부분이 비슷하지만, 특수업종에서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 다른 방식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사업목적의 경우엔 정해진 항목 중에서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목적으로 법인을 설립하게 되면 특수법인이 누릴 수 있는 장점 및 혜택이 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유의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 자본금

▶ 사업목적

▶ 상호명

▶ 주식

▶ 임원

▶ 정관

위와 같은 사항들이 정해지면 서류를 준비합니다. 해당 법인이 출자하려는 자본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법인을 설립할 수 있는 자격을 갖췄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서류를 확인하는 건데요.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류에 오류가 없다면 법인설립등기가 그대로 완료되지만, 만약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서류가 부족한 경우 반려되거나 기각됩니다.

이와 같은 실수를 줄이기 위해선 체크를 꼼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고, 가장 좋은 방법은 세무사, 변호사 등 법인등기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어떻게 신청할까?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법인설립등기가 끝나면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가서 등기부등본을 제출하고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하면 되는데, 이 때 대표님이 신청하는 업종이 인거하 업종인지 아닌지를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인허가 업종은 사업자등록증 신청 전에 소관부처로부터 인허가를 거쳐야 합니다. 그 뒤에 신고필증 허가증과 등록증을 받아야 하죠.

인허가가 필요한 업종은 반드시 신고필증 허가증, 등록증이 있어야만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허가 업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사회복지업

· 의료업

· 교육업

사업자등록증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 임대차 계약서

● 등기부등본

● 사업자등록증 신청서

● 인허가증(해당업종)

 

 

 

맺은말

이상으로 법인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은 법인설립 이후에 신청해야 하며, 때에 따라서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을 확인하셨을텐데요.

중요한 건 위에서 말씀드린 모든 절차를 한 번에 처리해야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겁니다.

법인설립대행 업체를 보면 법인설립은 진행하지만, 사업자등록을 대행하는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 경ㅇ두가 많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은 결국 대표님이 직접 하셔야 하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법인설립대행의 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을까요? 결국 대표님의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법인설립 이후에 사업자등록 대행까지 모두 책임을 다하는 전문가를 찾아야 합니다.

세무기장까지 해결할 수 있다면 가장 최상의 방법이죠.

본 법인에서는 세무회계/특허/법무법인을 함께 운영하면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표님을 도와드립니다.

사업자등록 대행은 물론 각종 법인설립과 등기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에 필요한 준비 서비스를 한 곳에서 직접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이곳을 선택하시기 바랍나다.

전문가가 상담하고 난 후에 신속한 진행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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